[중국고전희곡] 양판희(樣板戱)의 예술적 한계 고찰

 1  [중국고전희곡] 양판희(樣板戱)의 예술적 한계 고찰-1
 2  [중국고전희곡] 양판희(樣板戱)의 예술적 한계 고찰-2
 3  [중국고전희곡] 양판희(樣板戱)의 예술적 한계 고찰-3
 4  [중국고전희곡] 양판희(樣板戱)의 예술적 한계 고찰-4
 5  [중국고전희곡] 양판희(樣板戱)의 예술적 한계 고찰-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고전희곡] 양판희(樣板戱)의 예술적 한계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말

Ⅱ. 양판희의 탄생 배경
1) 문화대혁명의 발생
2) 정치에 복속된 문화

Ⅲ. 양판희의 특징
1) 양판희의 형식
2) 양판희 내용 분석

Ⅳ. 나오는말
본문내용
1. 문화대혁명의 발생
문화대혁명(文化大革命)은 1966년부터 1976년까지 발생한 극좌적인 정치운동으로 어떠한 정치적 개혁 시도라기보다는 모택동(毛澤東)과 그의 추종 세력인 사인방(四人幇) 사인방은 강청(江靑), 장춘교(張春橋), 요문원(姚文元), 왕홍문(王洪文)으로 구성된 모택동의 측근 세력이다. 이들은 모택동과 함께 문화대혁명을 주도했고, 모택동에 대한 개인 숭배 체제와 중앙의 권력장악을 위해 노력했다. 문화대혁명 기간 동안 사인방은 문화대혁명을 배후 조종하였으며, 1976년 9월 모택동이 사망한 후 화국봉에 의해 체포되어 숙청되었다.
에 의해 자행된 권력투쟁이다.
당시 중국은 1958년부터 강력하게 추진했던 대약진운동 중국은 제2차 5개년계획이 시작된 1958년 모택동에 의하여 제기된 ‘사회주의 건설의 총노선’ 주도하에 경제의 대약진과 인민공사(人民公社)를 설립하는 전국적인 대중운동을 전개하였다. 중국의 삼면홍기(三面紅旗)는 ‘총노선’ ‘대약진’ ‘인민공사’ 등 3가지 경제정책을 상징적으로 일컫는 말이었다. 중국의 발표에 의하면, 제2차 5개년 계획의 첫해인 58년의 농공업생산 총액은 전년비 48% 증가를 보였다고 하고, 그 후 계속 비약적인 신장을 이루었다고 한다. 그러나 이런 성장지수는 과장된 보고에 의한 것이었으며 59년부터 계속 3년간 자연재해가 있었고, 농민의 태업과 방항으로 농업생산량은 하락하였으며, 밥짓는 솥까지 몰수해 만든 철은 산성이 많아서 사용할 수가 없었다. 또한 구(舊)소련이 60년 이래로 경제원조를 전면적으로 중단한 데다 중 ·소관계가 악화된 점 등의 원인으로 대약진정책은 중도에서 좌절되었다.
이 실패하였고, 소련과의 관계 악화로 인해 소련의 대중국 원조가 중단되어 경제적으로 상당한 어려움에 직면하게 되었다. 또한 베트남전의 격화로 미국의 군사 위협이 가해지자 모택동의 권위와 영향력은 급속도로 실추되었다. 이 때문에 모택동은 유소기(劉少奇), 등소평(登小平) 등 공산당 내 실용주의자들에 의해 권력핵심에서 다소 밀려나게 되었다. 이에 모택동과 사인방은 다시 권력을 장악하고자 했고, 그 방법으로 문화대혁명이라는 극좌적 정치운동을 택한 것이다.
문화대혁명의 시작은 문학 영역에서 시작되었는데, 1965년 11월 강청의 사주를 받은 요문원(姚文元)이 을 글을 발표하였다. 은 명나라 때의 청백리 해서(海瑞)의 이야기를 오함(吳晗)이 현대적으로 각색한 경극인데, 모택동과 그 추종세력은 이 이야기가 봉건지배계급의 죄악을 은폐하고, 자본주의를 부활시키려는 반동이야기라고 공격했다.
이어 1966년 5월 16일에 열린 중국공산당 정치국 확대회의에서 문화대혁명의 강령이라고도 할 수 있는 가 발표된다. 이어 모택동은 수십만명의 홍위병(紅衛兵)들을 천안문광장에 모아 놓고, 기존에 존재하는 국가․당․학교․문화 등 모든 질서와 체계, 가치에 대해 비판하고 도전할 것을 선동한다. 이 홍위병들은 각 지역으로 몰려가 개인, 사회, 조직에 대한 무차별적인 폭력을 가함으로써 이 때부터 국가의 모든 시스템은 마비되는 결과를 불러왔다.
참고문헌
1. 단행본
김영준․김시준 공저, 《중국현대문학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6
조너선 D. 스펜스, 김화교 옮김, 《현대중국을 찾아서 2》, 이산, 2001

2. 논문류
양회석, , 《中國人文科學》 제35집, 2007
조득창, , 《中國語文論譯叢刊》 제16집, 2005
양회석, , 《中國人文科學》, 1997
김형란, , 《中國人文科學》, 1997
이주노, , 《中國人文學會》, 2006

3. 인터넷 사이트
http://100.naver.com/100.nhn?docid=45078
http://www.chinainkorea.co.kr/%BF%AA%BB%E7%C1%A4%C4%A1/%B9%AE%C8%AD%B4%EB%C7%F5%B8%ED.htm
htp://blog.daum.net/ckkh99/1075611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