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리마일 섬 및 체르노빌 원자력발전소 사고에 대해 조사

 1  [환경] 리마일 섬 및 체르노빌 원자력발전소 사고에 대해 조사-1
 2  [환경] 리마일 섬 및 체르노빌 원자력발전소 사고에 대해 조사-2
 3  [환경] 리마일 섬 및 체르노빌 원자력발전소 사고에 대해 조사-3
 4  [환경] 리마일 섬 및 체르노빌 원자력발전소 사고에 대해 조사-4
 5  [환경] 리마일 섬 및 체르노빌 원자력발전소 사고에 대해 조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 리마일 섬 및 체르노빌 원자력발전소 사고에 대해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원자력발전소란?

Ⅱ. 스리마일 섬 원자력발전소 사고

1. 개요

2. 사고원인 및 결과

Ⅲ. 체르노빌 원자력발전소 사고

1. 개요

2. 사고원인 및 경과

3. 사고결과

Ⅳ. 느낀점

본문내용
Ⅱ. 스리마일 섬 원자력발전소 사고

1. 개요
스리마일 섬은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에 있는 섬 이름으로 섬의 크기가 3마일이라고 해서 스리마일 섬이라고 불린다. 보통 원자력 발전소의 사고와 관련되어서는 체르노빌 원자력발전소 사고를 많이 이야기 하지만 그보다 약 7년 전 미국의 스리마일 섬 원자력 발전소에서 방사능 누출사고가 일어나 미국 전역이 떠들썩해졌었다. 이 사고가 발생하면서 원자력발전에 대한 안전성이 사회적으로 논란이 되었다.
원자력 발전은 이 사고가 발생하기 전인 197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오염을 일으키지 않고 비용이 적게 드는 미래형 에너지원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었다. 하지만 스리마일 섬에서 사고가 나면서 그 시각의 변화는 크게 변하였다. 이 사고는 당시 사고 규모로는 최대인 ‘9급’에 해당되는 사고였고, ‘9급’이라는 사고 규모는 10만년에 한번 생기는 사실상 불가능한 수치였기 때문에 원자력 발전소의 위험성을 다시 생각하게 되는 사고였다.

2. 사고원인 및 결과
사고는 2차 냉각수의 펌프가 이상을 일으켜 정지한데서 야기 되었다. 이로 인해 1차 냉각수의 압력이 올라가고 원자로가 정지함과 동시에 압력조절쇠가 열려 증기를 내뿜기 시작하였다. 이때 자동으로 닫혀야할 조절판이 닫히지 않아서 1차 냉각재가 정지하였고 그 상태에서 2차계의 배관 사이의 조절판이 열리지 않는 바람에 2차계의 냉각재도 정지하였다. 이런 상황에서 긴급노심냉각장치(ECCS)가 작동은 되었지만 운전원의 잘못된 판단으로 원자로 안에선 물이 끓어오르게 되고, 방사능이 밖으로 흘러나오게 되었다.
사고로 인해 반경 80km 내에 있는 주민들이 방사능에 노출 되었지만 발전소 운영자와 정부는 사고의 정도가 경미하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사고 후 이틀 뒤 피난 권고가 내려졌고 위기 상황은 이후 며칠에 걸쳐 계속 되었다. 사고로 인해 직접적으로 사망한 사람은 없었지만 인근 주민들에게 암 발생, 기형아 출산 등과 같은 방사능 재해가 발견 되었고, 인근 공항이 폐쇄된 것은 물론 20개 이상의 학교에 폐쇄조치가 이루어졌다. 이에 주민들은 원자력발전소 회사에 소송을 제기하기도 하였다. 결국, 이 사고로 인하여 미국에서는 그 후 원자력발전소를 더 이상 늘리지 않기로 하였다.

Ⅲ. 체르노빌 원자력발전소 사고

1. 개요
1986년 4월 26일 1시 23분에 구소련(현재 우크라이나)의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에서 발생한 폭발에 의한 방사능이 대량 유출되는 최대의 방사능 사고가 일어난다. 이 사고로 발전소에서 누출된 방사성 강하물이 인근 지역에 심각한 방사능 오염을 초래하였고, 사고 후 구소련정부의 늦은 대응에 의해 피해가 더욱더 광범위해져 최악의 원자력 사고가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