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운동과 한국 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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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3.1 운동과 한국 교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3. 1 운동과 기독교의 관계

1) 3.1 운동의 배경

(1) 발발 원인

(2) 3.1운동의 발단과 종교의 참여

(3) 교회의 참여

2. 3. 1 운동의 전개

1) 독립선언서

2) 기독교인의 시위 주도 사례

3) 교회의 수난과 의의

3. 영향

1) 총독부의 정책변화

2) 교회의 문화 운동

3) 선교사들에 미친 영향

4) 신앙적 영향

III. 결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2) 3.1운동의 발단과 종교의 참여
3.1운동의 직접적인 도화선은 국내보다 상대적으로 활동이 자유롭고 국제정세의 포착이 쉬운 국외에서 활약하던 독립운동가들에 의해서 마련되었다. 국내에서는 비밀결사의 형태로 활동하였고 국외에서는 망명한 애국지사들을 중심으로 해외동포들을 규합하여 독립전쟁 준비와 외교활동을 전개하였다. 중국 상해의 신한청년당, 미주지역의 대한인국민회, 재일 한국유학생 조선기독청년회와 조선유학생학우회 등의 이들은 제1차세계대전의 종전이 가까워오자 이 기회를 우리 민족 독립의 기회로 삼고자 적극적인 활동을 펴는 한편, 국내와도 비밀리에 민족 지도자들과의 연락을 강화하였다. 이러한 국외의 독립운동 흐름과 긴밀한 관련을 가지면서 국내에서 3.1운동을 초기에 조직화하고 점화한 것은 종교지도자들과 학생들이었다. 처음에 학생단은 학생들 단독으로 독립시위 운동을 계획하였으나 천도교, 기독교 불교의 연합전선을 준비하던 종교계에서 합류할 것을 종용하여 이에 합류하였다. 연합전선의 추진과정에서 독립운동방법과 교파간의 이질성으로 인한 약간의 의경 대립이 있기도하였으나 2월 24일 한용운, 백용성, 등 불교계까지 포함한 종교계를 중심으로 민족대연합전선을 이룩하고 구체적인 독립운동 추진방법을 결정하였다. 3. 1 운동에서 기독교, 천도교 등 종교계가 대거 참여하여 주도한 데는, 당시의 유일한 조직체가 종교계 뿐이었고 일제의 종교탄압정책과도 무관하지 않다. 탄압과 박해 속에서도 교회는 성장하고 조직화되어 1912년 장로교 총회가 조직되고 한국인 교역자들을 파견하여 해외 선교사업을 시작한다.

(3) 교회의 참여
기독 신자들은 소극적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으며, 또한 이 운동을 통하여 그들의 영적이며 도덕적인 생활이 향상되었고 교회는 비정치화 되었다. 또한 길선주 목사를 위시하여 사경회를 인도하는 많은 목사들이 집회 때 주로 요한계시록을 본문으로 설교하였다. 교인들은 예배에나 성경 공부 시간에 모일 때마다 민족의 해방을 위하여 기도하였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죄에서 해방시켜 주시고 영원한 생명으로 구원하여 주시는 살아계신 하나님은 섭리하시는 하나님이시오 역사에 구체적으로 관여하시고 간섭하시는 하나님이심을 믿음으로 일본의 지배에서 벗어나는 해방이 기독 신자들에게는 동시에 종교의 자유를 의미하는 것이기도 하였다. 성경을 문자 그대로 믿는 단순한 믿음에서 구약의 역사를 한국 민족의 역사로 보고 이스라엘의 운명을 자신들의 운명으로 봄으로 시편과 예언서에 나오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구원을 위한 호소와 기도가 한국 신자들에게는 바로 구원의 하나님을 향한 자신들의 간절한 호소요 기도였다. 출애굽의 사건과 바벨론에서 돌아와 예루살렘성을 재수축하는 사건은 하나님께서 현재 한국 민족을 위하여 베풀어주셔야하는 구원의 사건이었던 것이다. 독립단 통고문에 보면 ‘일본인을 모욕하지 말것, 폭력을 사용하지 말 것, 매일 기도와 성경묵상을 통해 신앙 투쟁을 전개할 것’을 말하였는데,
월 - 사 10: 앗시리아에 대한 장절
화 - 렘 12: 유다멸망원인, 하나님이 그의 백성을 버리심
수 - 신 28: 이스라엘 민족의 이민적 침략과 고난 예언

참고문헌
김영재, ⌜한국 교회사⌟, (개혁주의신행협회, 1992)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한국 기독교의 역사 II⌟, (기독교문사, 1990)
최재건, ⌜한국교회사 II⌟, (천안대 기독신학대학원) 외
구자천, ⌜3.1 운동과 기독교의 관계성 재고, 1986⌟, 고신대학 신학대학원논문
황병석, ⌜3.1 운동과 한국기독교계의 역할, 1999⌟, 대구 대학교 대학원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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