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 재세례파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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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회사] 재세례파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재세례파의 역사

1. 취리히에서의 분열과 박해의 시작
2. 혁명적 재세례파와 평화적 재세례파
3. 재세례파의 확산

Ⅲ. 주요 사상

1. 슐라이트하임 신앙고백서 (Schleitheim Confession) 기독교인물사상사전, 토니 레인 저, 박도웅, 양정호 역, 홍성사, 2007, pp.276-277


2. 국가와 종교의 분리

3. 사상적 변화

Ⅳ. 결 론

1. 성경의 문자적 해석의 오류

2. 개혁의 방향성 상실

3. 초대교회에 대한 오해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재세례파의 역사
1. 취리히에서의 분열과 박해의 시작
종교개혁 초창기에 츠빙글리는 콘라드 그레벨(Conrad Grebel)과 펠릭스 만츠(Felix Manz)를 비롯해 좀 더 철저한 개혁을 주장하는 이들과도 협력하며 종교개혁을 진행하며, 1523년까지 공동의 목표를 향해 함께 싸웠다. 그러나 국가 교회와 유아 세례에 관한 논쟁이 벌어지면서 이들은 분열하기 시작했다. 츠빙글리는 국가 교회가 유지되려면 유아 세례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고 입장을 바꾸어 점진적인 개혁의 입장을 취하였다. 1525년 1월 17일 츠빙글리와 급진주의자들의 공개적인 논쟁 이후, 취리히 주정부는 18일에 모든 유아에게 세례를 행할 것과 토론 중지를 명령하고 이 급진주의자들을 추방했다. 추방된 자들은 21일 저녁 취리히에 있는 만츠의 집에 모였는데, 게오르그 블라우록(George Blaurock)이 그레벨에게 자청하여 최초로 세례를 받은 뒤 나머지 사람들도 세례를 받았다. 그 다음 주간에는 이들 몇몇이 졸리콘(Zollikon)에서 부흥집회와 기도회를 열어서 세례를 주기 시작했다. 1526년 3월 취리히 정부는 이들의 세례 혹은 침례신앙에 대한 경멸의 표시로써 재세례파들을 익사시켰는데, 1527년 6월 5일 만츠도 같은 방법으로 순교 당했다.
재세례파에 대한 박해가 일어나자 이들은 독일, 스위스, 네덜란드의 도처에 주로 하층민들 사이로 확산되어 들어가기 시작하였다. 처음에는 영주들이 이 운동을 중단시키기 위해 오스트리아의 페르디난트가 가장 먼저 금지령을 내렸고, 찰스 5세 황제가 이를 지지하였다(1528년 1월 4일). 1529년 로마 카톨릭과 개신교 독일 의회원들이 모인 슈파이에르 국회와 1530년 아우크스부르크 국회는 옛 로마의 이단박멸법을 적용하여, 재세례파 회원을 엄격한 사형에 처하기로 결정하였다. Ibid., pp. 139~140, 142


2. 혁명적 재세례파와 평화적 재세례파 1534년 존 마티스(John Matthys) 등과 같이 거칠고 혁명적인 일부 재세례파가 뮌스터(Muenster)시를 장악했다. 그들은 이 도시가 계시록에 예언한 새 예루살렘이라고 믿으면서 구약성경에 근거하여 일부다처제를 도입했다. 로마 카톨릭교회와 프로테스탄트 연합군은 이 도시를 포위하고 1535년 함락시키면서 수만 명의 네덜란드 재세례파에 대한 대학살을 실행시켰다. 이 사건은 재세례파 내에서 무력 사용을 지지하는 혁명적인 주장을 종식시키는 계기가 되어, 이후 평화주의적 세력의 재세례파가 명맥을 잇게 하는 전환점이 되었다. 기독교인물사상사전, 토니 레인 저, 박도웅, 양정호 역, 홍성사, 2007, p.277


참고문헌
교회사가이드, 심창섭, 박상봉 공저, 아가페문화사, 1998
교회사대사전 Ⅲ, 기독지혜사, 1994
교회사핸드북, 생명의 말씀사, 1997
기독교교리사, 루이스 뻘콥 저, 신복윤 역, 성광문화사, 1979
기독교사상사, 토니 레인 저, 김응국 역, 종합선교 나침반, 1987
기독교인물사상사전, 토니 레인 저, 박도웅, 양정호 역, 홍성사, 2007
사람이 알아야할 모든 것 교양, 디트리히 슈바니츠 저, 인성기 외 역, 들녘, 1999
세계교회사 Ⅱ, 이형기, 한국장로교출판사, 1994
아미쉬 공동체, 브래드 이고우 저, 생태마을 연구회 역, 들녘,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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