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개념과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양식 및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특징 그리고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대표 인물(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1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개념과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양식 및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특징 그리고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대표 인물(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1
 2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개념과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양식 및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특징 그리고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대표 인물(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2
 3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개념과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양식 및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특징 그리고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대표 인물(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3
 4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개념과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양식 및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특징 그리고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대표 인물(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4
 5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개념과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양식 및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특징 그리고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대표 인물(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5
 6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개념과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양식 및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특징 그리고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대표 인물(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6
 7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개념과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양식 및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특징 그리고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대표 인물(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7
 8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개념과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양식 및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특징 그리고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대표 인물(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개념과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양식 및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특징 그리고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대표 인물(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개념

Ⅲ.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양식
1. galant(갈랑트) 양식
2. 후기 고전 양식
3. 구조

Ⅳ.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특징

Ⅴ.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대표 인물
1. 하이든
1) 하이든 - 교향곡
2) 하이든 - 실내악
2. 모차르트
1) 모차르트 - 오페라
2) 모차르트 - 협주곡
3. 베토벤
1) 베토벤 - 교향곡
2) 베토벤 - 피아노 소나타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고전주의 음악은 1750년 이전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전고전 양식에서부터 찾을 수 있겠지만 성숙된 고전음악은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의 음악양식으로 대표할 수 있는 빈 악파의 시대에 와서 시작된다. 빈 악파의 음악과 함께 이 시대의 작곡가들은 모든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음악을 추구하였다. 결과적으로 누구나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음악은 일정한 형식과 규칙을 필요로 하였고 이에 따라 작곡가들은 소나타 형식을 개발하게 되었다. 이후 소나타 형식은 다악장 음악의 구조적인 원칙을 제공하면서 고전주의 음악의 주된 음악형식이 된다. 바로크 시대의 장려하고 복잡한 음악을 피하고 균형과 절제가 강조되는 단순 명료한 음악은 고전주의 작곡가들의 이상이 되었다. 대위법은 사라지지 않고 대조나 발전을 위해서 부분적으로 사용되었지만 전체적으로는 호모포니 구조를 음악 구성의 기초로 삼았다. 새로운 화성재료는 언제나 명확한 화성을 사용하였고, 조(調)와 조 사이에는 화성적인 조건을 전제로 하였다.
고전주의 시대에는 교향곡, 소나타 등을 포함한 기악음악이 성악음악에 비하여 더욱 중요시되었다. 대부분의 기악음악은 바로크 시대의 기악음악에서 유래되어 고전주의 작곡가들에 의해 변모되고 발전되었다. 오페라는 개혁 운동이 있었지만 획기적인 변화는 없었다. 다행히 모차르트의 오페라가 있어서 고전 시대의 오페라는 명맥을 유지하였다.

Ⅱ.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의 개념
시대상황에 따라 음악은 간단하고 선명하면서도 솔직한 선율을 택하게 되었으며, 이것을 화성적인 반주로 뒷받침하는 단성음악(Homophony)으로 전환하게 되었다. 또한 규칙적인 형식미를 추구하게 되었는데 그 형식도 간결하고 솔직한 것을 좋아하게 되었고 모든 형식이 어떤 일정한 주제를 설정하고 통일을 유지하는 범주에서 변화 발전시켜 가는 논리성을 갖게 되었다.
이것의 대표적인 형식이 바로 소나타 형식인 것이다. 이러한 고전주의(Class icism)바흐의 아들들과 요한 슈타미츠(1717 ~ 1757)를 대표로 하는 독일 만하임 악파의 작곡가들이며 더욱 발전시킨 사람은 글룩,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등 이른바 빈 악파라고 하는 대가들이다.
참고문헌
김문자 외 - 들으며 배우는 서양음악사 Ⅱ, 서울 심설당, 1993
노정희·이재선·갬재경·정신자 - 서양음악의 이해, 건국대학교 출판부
로맹롤랑 - 베토벤의 생애, 1998
세광 음악 출판사 편집국 - 서양 음악사, 세광 음악 출판사, 1996
조선우 외 - 교양인을 위한 음악의 이해, 세종출판사
홍정수 - 두길 서양 음악사, 나남출판사
D.J.그라우트 - 서양음악사, 심설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