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간 역사분쟁

 1  한중일간 역사분쟁-1
 2  한중일간 역사분쟁-2
 3  한중일간 역사분쟁-3
 4  한중일간 역사분쟁-4
 5  한중일간 역사분쟁-5
 6  한중일간 역사분쟁-6
 7  한중일간 역사분쟁-7
 8  한중일간 역사분쟁-8
 9  한중일간 역사분쟁-9
 10  한중일간 역사분쟁-10
 11  한중일간 역사분쟁-11
 12  한중일간 역사분쟁-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중일간 역사분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중국의 동북공정

(1)동북공정이란 무엇인가?
(2)동북공정의 목적 및 중국의 주장
(3)한국의 역사인식

2. 일본의 역사교과서
(1) 일본 역사왜곡의 배경

(2) 한국의 대응

3. 독도영유권

(1)국제법적인 사실
(2)독도분쟁연표
(3)독도에 대한 정책의 정부별 변화
(4)민간활동
4. 동해표기 문제

(1) 일본해 단독표기의 배경
(2) 한국정부의 문제제기와 국제사회 동향
(3) 민간에서의 활동
5. 신사참배

(1) 신사참배의 유래
(2) 야스쿠니 신사참배
(3) 야스쿠니신사참배가 문제되는 이유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고구려가 조선이라는 선입견을 버려라 : 고구려를 계승한 나라로 주장하는 고려는 고구려 영토의 1/3, 인민의 1/4을 계승하였다. 그러나 중국은 고구려 영토의 2/3, 인민의 3/4이 계승되고 있다.
ⅱ 역사 귀속과 현실의 계승은 다른 문제다 : 고구려사는 영토와 인민의 대부분을 계승한 중국에 귀속될 수밖에 없고 발해는 고구려의 대부분을 계승했지만 결국 중국에 귀속되었다.
ⅲ 고구려 민족과 문화는 중국에 가깝다 : 고조선(단군조선)은 한반도에서 형성되었고 고구려는 중국대륙에서 형성되어 한반도보다 중국문화에 가까운 나라다.
ⅳ 고구려는 중국의 지방 정부다 : 고구려는 중국에 조공을 바쳤고 정동대장군, 평주자사 등 관직을 중국 측 정부가 책봉했다.
ⅴ 기자조선은 중국의 은殷, 상商 왕조의 후예들이 한반도에 건립한 지방정권으로 주周의 신하였다가 나중에는 진秦의 신하가 된 해외 속국이며 기자조선이 있었기에 위만조선이 있었고 고구려와 발해도 있었다.
ⅵ 기원전 3~5세기 전국시대 연燕나라 영토는 한반도 한강 유역까지 확대되었다.
ⅶ 발해는 주권을 가진 독립국가가 아니라 당에 귀속된 일개 지방정권이다. 대조영이 발해를 세울 당시 말갈을 정식 국호로 사용한 말갈족의 국가였다.
(3)한국의 역사인식 동북공정과 고대사 왜곡의 대응방안2006 한국우리민족사연구회(백암) p30~32

ⅰ 반도사관으로 우리 역사 강역을 스스로 한반도 안으로 축소하고 있다.
ⅱ 고대 국가의 역사를 우리 스스로 조작하고 있다.(단군왕검의 웅녀 탄생 신화설, 고구려 등의 난생설, 금와설 등)
ⅲ 우리 고대사를 정리하지 못하고 있다.
ⅳ 우리 역사를 스스로 비하하고 있다. (일제의 식민사관)
ⅴ 역사를 주체적으로 관리하지 못하고 있다.

2. 일본의 역사교과서
(1) 일본 역사왜곡의 배경
동아시아 사회가 '식민체제'에서 '냉전체제'로 바뀌게 되면서 전후처리 문제는 복잡해지기 시작했다. 상식적인 의미에서의 전후 처리 문제는 식민모국이었던 일본이 패전과 더불어 피식민지 국가들에게 가한 고통과 피해에 대해 응분의 배상과 보상을 하는 것이다. 그러나 냉전체제의 두 주역인 미국과 소련은 식민지문제에서 비롯된 전후 배상문제보다는 각자의 진영을 굳건히 해서 체제를 유지, 확산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었다. 그 결과 동아시아에서의 전후 처리문제는 흐지부지되고 말았다. 냉전체제의 등장과 미국의 동아시아 냉전정책은 분명 일본으로 하여금 전후배상의 멍에를 벗어버릴 수 있게 해주었고, 일본인으로 하여금 침략전쟁에 대한 뼈아픈 반성으로부터 자유롭게 만들어주었다. 유럽에서의 독일과 달리, 일본은 배상 대상국인 중국과 한국이 아니라 제3자인 미국과 소련에 의해 직접적으로 패망한 결과, 배상 대상국에 대한 종래의 경멸적 인식을 바꾸려고 하지 않았고 배상과 보상 문제도 외면해왔다. 동아시아의 역사분쟁 이찬희 임상선 윤휘탁 공저 (동재 2006) p138~9
또한 원폭의 피해를 입은 것을 기화로 가해자였던 일본이 도리어 자신들이 피해자라는 의식을 갖고 있다. 이것이 문제의 원인의 하나인 듯하다. 동아시아의 역사분쟁 이찬희 임상선 윤휘탁 공저 (동재 2006) p160

ⅰ역사왜곡의 의도 동북아역사재단 홈페이지http://www.historyfoundation.or.kr/ 방문일 2009.5.20

1868년 메이지유신으로 천황중심의 통치체제를 수립한 일본은 천황을 살아있는 신으로 추앙하여 "천황이 통치하는 일본국은 세계에서 으뜸가는 나라"라는 철저한 자국, 자민족 우월주의로 나아갔다. 일본의 건국신화에 나오는 황조신 아마테라스오미카미(天照大神)의 후예가 일본국을 건설하여 초대 진무(神武)천황이 되었고, 그 후손들이 대대로 통치권을 계승했다는 만세일계 사상이 강하게 반영되어 있다.
1952년 미군정이 끝나면서 민주교육을 비판하는 교육정책이 시작되었다. 전후 민주주의 체제하에서 과거 군국주의 침략사에 대한 반성과 자기성찰을 외면한 채, 황국사관에 기초한 일본의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역사교과서에 대한 철저한 검열을 시작하였다. 이른바 ‘교과서 공격’이라는 것이 그것이다.
ⅱ 역사왜곡의 경과
1955년 우익진영은 역사교과서의 ‘침략’ 기술을 문제 삼아 제1차 교과서 공격을 시작하였다. 당시 문부성은 ‘교과서조사관 제도’를 만들어 검정제도를 강화하고 문제의
참고문헌
동북아역사문제통합본2008 동북아역사재단 (동북아역사재단)
한일간 독도영유권 분쟁에 관한 기본적 문제의 고찰2000 영남독도연구회주최(영남독도연구회)
동아시아의 역사분쟁2006 이찬희 임상선 윤휘탁 공저(동재)
동북공정과 고대사 왜곡의 대응방안2006 한국우리민족사연구회(백암)
동아시아의 역사분쟁2007 송기호(솔출판사)
한국과 일본의 역사인식 2008 현대송 (나남)
역대정부의 독도정책 고찰 2008.9.19 나홍주 (흥사단 독도연구회 회장, 前독도조사연구학회 회장)
독도의병대홈페이지 http://www.o-dokdo.com
독도본부 홈페이지 http://www.dokdocenter.org
반크 홈페이지 http://www.prkorea.com/start.html
동북아역사재단 홈페이지http://www.historyfoundation.or.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