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 오태석과 내 사랑 DMZ

 1  [희곡] 오태석과 내 사랑 DMZ-1
 2  [희곡] 오태석과 내 사랑 DMZ-2
 3  [희곡] 오태석과 내 사랑 DMZ-3
 4  [희곡] 오태석과 내 사랑 DMZ-4
 5  [희곡] 오태석과 내 사랑 DMZ-5
 6  [희곡] 오태석과 내 사랑 DMZ-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희곡] 오태석과 내 사랑 DMZ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오태석 연구

◆오태석의 연극세계

♠내 사랑 DMZ

◆오태석과 내 사랑 DMZ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태석의 연극세계
극작가이자 연출자인 그의 연극세계는 오태석 자신의 역사의식 반영이라고 볼 수 있다. 올바른 역사의식으로 자신만의 연극세계를 창출해내는 그는 지금까지도 여러 비평가들의 비평대상이 되고 있으나 아직도 그의 연극세계에 대한 확실한 해석은 나오지 않았다고 볼 수 있다. 생략과 비약의 적절한 효용을 통해 관객들에게 난해함의 숙제를 내주는 그의 연극에서는 죽음이 자주 등장한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오태석 그는 11살의 어린나이에 6.25를 겪었으며 피난 다니던 시절 죽음의 영상들은 그를 그림자처럼 따라다녔다. 이렇듯 그의 연극에 모티브는 피난시절의 기억, 죽음이나 그 당시 시대상황 속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의 연극의 소재는 현존하는 것이며 또한 우리의 과거 속에 존재하는 것이다. 그 소재가 그의 역사의식을 통해 재조명된다는 점이 바로 오태석 연극의 특징인 것이다. 그는 항상 새로운 극작 기법을 연구하며 그러한 그의 극작기법은 그의 연극을 보는 관객의 공감과 동의를 얻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는 연극무대에서의 영화적 기법을 통해서 연극적 표현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한다. 영화와 달리 연극은 카메라가 아닌 관객의 눈이 카메라가 되어서 연극을 본다. 그러한 관객의 시선을 끌고 무거운 주제를 좀더 친근하게 다가오게 하기위해 오태석은 연극에서 영화적 기법을 도용한다. 또한 그의 연극에서는 재담이라는 우리나라 판소리나 우리나라 전통연희에서 찾아볼수 있는 연극언어를 사용한다. 내 사랑 DMZ에서도 그의 영화적기법과 재담은 극의 주제를 부각시키고 극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럼 이제 내 사랑 DMZ를 통해서 그의 극작기법에 좀더 접근해 보도록 하자.
♠내 사랑 DMZ
내 사랑 DMZ는 어린이 뮤지컬극 이라는 점에서 주목해 볼 수 있다. DMZ라는 무거운 소재를 도용하여 환경에 대한 어린이의 자각심을 일깨우려는 도전은 오태석 그에게 어울리는 일이다. 50년전의 씻을수 없는 상처를 안고 지금까지 아름다운 자연을 간직하고 있는 DMZ. 얼마전 남북은 평화협정을 추진하며 그에 대한 대안으로 금강산의 관광허용 이라든가 남북 경의선 철도 건설에 대한 추진안을 내세웠다. 꿈에 그리던 남북의 육로건설은 실향민이나 온국민 에게 아니 21세기에 길이 남을 업적이 될만하다 볼 수 있다. 그러나 오태석 은 이에대한 반기를 들고 생태계보존의 중요성을 내사랑 DMZ에서 동물들의 목소리를 통해 전달한다.
자연의 훼손은 찾아보기 힘든 평화로운 DMZ. 조랑말이 장가가던 어느 날 경의선 철도 건설로 인한 DMZ내에 지뢰제거로 인해 평화롭던 DMZ에 혼란과 위협이 찾아온다. 동물들은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기 시작한다. 동물들은 경의선이 개통되면 DMZ는 더 이상의 어떠한 의미도 갖지 못하며 자신들의 삶의 터전이 파괴당할 결과
참고문헌
1)서연호・이상우,『우리연극100년』, 현암사, 2000.
2)한상철,「오태석론 2」,『한국연극의 쟁점과 반성』, 현대미학사, 1992.
3)김남석,『오태석 연극의 문학적 지평』, 연극과 인간 , 2002.
4)서연호,『한국전승연희의 원리와 방법』, 집문당, 1997.
5)인터넷 검색 http://www.naver.com/오태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