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이 유아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

 1  가족이 유아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1
 2  가족이 유아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2
 3  가족이 유아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족이 유아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가족이 유아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
2. 가족이 유아의 정서적 유대를 위한 방안
1) 신체적으로 건강하고 튼튼하게 자라도록 돕는다.
2) 유아의 기본 생활 습관을 기른다.
3) 정서적 안정감과 자아 존중감을 기른다.
4) 흥미, 요구, 관심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하고 활동하는 능력을 기른다.
5) 생활하는 동안 느끼고 생각한 것을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본문내용
1. 가족이 유아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

부모가 아이를 키우는 데는 심리학, 사회학, 의학, 교육학 관련지식이 어느 정도 필요하다. 왜 부모가 되는데 있어 심리학, 사회학, 교육학, 의학 관련 지식이 필요한지 얘기해보겠다. 태어나서 3세까지는 전체 뇌의 기본 골격과 회로가 만들어지기 때문에5감을 통한 고른 자극이 필수적이다. 이후 6세까지는 종합적 사고와 인간성, 도덕성 기능을 담당하는 앞뇌인 전두엽이 발달하며 다시 12세까지는 측두엽이 성숙하게 된다. 따라서 언어교육은 초등학교 시기에 적절히 시키는 것이 가장 효과가 크다. 요컨데 뇌 발달에 맞는 단계별 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12세 이후에는 시각 기능을 담당하는 뒤통수엽이 발달한다. 이때는 보는 기능이 발달해서 자신의 주위를 훑어보고 자신과 타인의 차이를 선명하게 알며 자신의 외모를 가꾸려고 노력을 한다. 부모가 아이를 성공적으로

2. 가족이 유아의 정서적 유대를 위한 방안

유아 교육의 목적은 유아 개인이 전인으로서 행복한 삶을 영위하게 하고, 가정은 이들로 인해 행복을 누리게 하며, 유아들이 사회에서 민주 시민으로 기능하게 하며, 유아들이 잠재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게 하여 국가의 인적 자원이 되게 하는 것이다.

1) 신체적으로 건강하고 튼튼하게 자라도록 돕는다.
유아가 건강하게 성장하려면 생활하는데 필요한 기초체력이 있어야 하고 안전생활 습관도 몸에 익혀야 한다. 유아는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환경에서 신체활동을 할 수 있고 다양한 종류의 감각 경험을 할 수 있을 때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여 성취감을 느끼게 된다. 주변 환경을 탐색하고 자신과 환경과의 관계를 인식하는 것도 기초체력이 있을 때에만 가능하다. 유아기는 기초체력을 기르는 적기이므로 다양한 신체활동을 제공하는 것이 유아 교육의 목적이나 유아가 피로감을 느끼지 않게 하고, 위험에 처하지 않도록 안전을 도모하여야 한다. 건강한 몸은 건강한 정신에서 나온다. 유아가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가져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게하기 위해 유아들이 흥미를 가지고 즐겁게 몸을 움직이며 규칙적으로 운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부모와 유아 교사의 중요한 임무이다.
하고 싶은 말
가족이 유아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