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자녀관계] 역사 속의 훌륭한 부모

 1  [부모자녀관계] 역사 속의 훌륭한 부모-1
 2  [부모자녀관계] 역사 속의 훌륭한 부모-2
 3  [부모자녀관계] 역사 속의 훌륭한 부모-3
 4  [부모자녀관계] 역사 속의 훌륭한 부모-4
 5  [부모자녀관계] 역사 속의 훌륭한 부모-5
 6  [부모자녀관계] 역사 속의 훌륭한 부모-6
 7  [부모자녀관계] 역사 속의 훌륭한 부모-7
 8  [부모자녀관계] 역사 속의 훌륭한 부모-8
 9  [부모자녀관계] 역사 속의 훌륭한 부모-9
 10  [부모자녀관계] 역사 속의 훌륭한 부모-10
 11  [부모자녀관계] 역사 속의 훌륭한 부모-11
 12  [부모자녀관계] 역사 속의 훌륭한 부모-12
 13  [부모자녀관계] 역사 속의 훌륭한 부모-13
 14  [부모자녀관계] 역사 속의 훌륭한 부모-14
 15  [부모자녀관계] 역사 속의 훌륭한 부모-15
 16  [부모자녀관계] 역사 속의 훌륭한 부모-16
 17  [부모자녀관계] 역사 속의 훌륭한 부모-17
 18  [부모자녀관계] 역사 속의 훌륭한 부모-18
 19  [부모자녀관계] 역사 속의 훌륭한 부모-19
 20  [부모자녀관계] 역사 속의 훌륭한 부모-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부모자녀관계] 역사 속의 훌륭한 부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부모의 역할에 대한 개념의 변천사
1) 서양
2) 우리나라
2. 역사 속의 훌륭한 부모들
1) 자녀의 재능을 알아본 부모들
2) 자녀의 상상력을 키워준 부모들
3) 자녀의 본보기가 된 부모들

Ⅲ. 결론
1. 역사 속의 훌륭한 부모는 노력파였다
2. 발표를 마치며

Ⅴ. 부록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명 초기의 부모역할

문명의 초기 시대에는 자녀양육을 부모와 공동체가 함께 책임졌다. 아동들은 공동체 속에서 성장하면서, 공동체의 규칙이나 가치관 등을 내면화시키고 공동체의 구성원으로 자라났다. 이러한 공동체 속에서의 생활은 윗세대로부터 아래세대로 전해 내려오는 여러 가지 삶의 기술과 지혜를 배운다는 점에서 아주 중요한 것이었다. 조부모 혹은 부모세대는 자녀들에게 사냥이나 농사짓는 방법, 외부의 위험한 환경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 그리고 요리나 바느질 등 일상적인 생활문화 등을 가르쳤다. 부모의 개인적 가치관이나 역할보다는 공동체의 규범이나 영향이 더욱 중요시되었고, 부모의 역할은 양육과정에서 의식주를 마련해주는 기본적인 역할에 불과했다. 이 시대 자녀양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국가와 사회의 요구에 부합되는 강력한 사회 구성원을 만들어 내는 것이었다.
그리스 로마 시대를 거치면서 자녀에 대한 교육은 그 중요성을 더했다. 부모는 칭찬과 벌을 통하여 자녀로 하여금 사회적 가치관을 수용하도록 하고, 가족의 규범에 순응하도록 가르쳤다. 영아나 유아들의 개인적 권리는 상상할 수 없었고, 일부에서는 아버지가 생사를 결정하는 막강한 권한을 쥐고 있는 경우도 있었으며, 영아 살해나 영아 매매도 널리 행해졌다.
4세기부터 14세기까지 중세시대에 부모양육의 핵심은 성서였다. 부모들은 성경을 중심으로 주로 종교적인 교리에 의한 교육에 머물렀기 때문에, 도덕성과 윤리성만을 강조하는 소극적 역할을 수행할 뿐이었다. 즉, 인간은 사악한 존재로 태어나므로 부모에게는 자녀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특성을 없애야 할 책임이 있으며 악한 본성을 가진 아동을 자제력 있고 신앙심 깊은 성인으로 성장하도록 고된 경험이나 엄격한 훈련을 시키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라고 생각했다. 이 시대에는 아동의 성장과정의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부모역할을 한다는 것은 상상하기 어려웠으며, 아동을 단순히 어른의 축소판으로 여겼다. 중세의 후반기에 이르러서 서민과 농노들은 극심한 빈곤에 시달리고 사회가 불안정하게 되면서, 사람들의 관심이 생존유지로 넘어갔다. 따라서 부모의 양육에 있어서도 주로 먹고 살아가는 데 필요한 생존수단을 가르치는 데 집중되었다. 또한 농업중심사회였기 때문에 부모들은 농경기술이나 땅을 돌보는 기술을 가르칠 의무를 느끼기도 하였다. 그러나 사회가 복잡해지고 상업이 발달함에 따라서, 읽기, 쓰기, 계산하기 등의 기본적인 기술을 배울 필요성이 증가하면서 이에 대한 교육이 일부 행해지기도 했다.

(2) 15~18세기의 부모역할

15세기에서야 아동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쿠텐베르그의 인쇄기가 발명되면서 일부 계층에만 한정되었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되었으며, 부모역할에 대한 정보도 확산되기 쉬워졌다. 또한 종교개혁의 결과로 편협했던 종교적 틀에서 벗어나 교육을 통하여 구원을 찾을 수 있다는 신념을 갖게 됨에 따라 자녀 교육에 대한 관심도 증대했다.
17세기에는 아동기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되면서, 아동도 하나의 독립된 인격체라는 생각이 받아들여졌다. 무엇보다도 유럽사회는 프랑스 대혁명을 통하여 자유와 평등을 보장받을 수 있게 되고, 영국의 산업혁명을 통하여 노동력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 이에 따라서 유아기의 가정에서 자녀를 체계적으로 교육시키는데 관심을 갖게 되었고, 가정교육은 사회적 관심사가 되었다.
Comenius는 아동의 양육은 어려서부터 부모, 특히 어머니에 의하여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어머니의 역할을 강조했다. 6세 이전의 아동들은 절대적으로 어머니에 의하여 양육되어야 하며, 어머니의 무릎이 가장 중요한 최초의 학교라고 주장한 것이다. 이러한 주장은 오늘날에는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지만, 그 당시로서는 새로운 시각이었기 때문에 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Locke는 한 개인이 어떻게 성장하게 될 것인가는 학습과 경험의 결과라고 보았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의 역할은 아동의 성장에 적절한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것이었다. 자녀의 의지와 신체단련을 통해 좋은 습관을 기르고 지, 덕, 체를 겸비한 소위 영국의 신사기질을 어린 시절부터 가르치기 위해서는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했다. 또한 아동을 훈육하는 데 있어서도 벌보다는 칭찬(보상)이 바람직하며 명령보다는 좋은 모델을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이므로 부모는 훌륭한 모델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믿었다.

참고문헌

김영구(1995). 현명한 어머니 슬기로운 아내. 서울: 명문당
김용란(1997). 자녀를 성공시킨 감동교육 101가지. 서울: 한겨레
김재은(1993). 아이들의 가능성을 키워주자. 서울: 교육과학사
라히마 볼드윈 댄시(2002). 당신은 당신 아이의 첫번째 선생님입니다. 서울: 정인출판사
박경애(2001). 지혜로운 부모가 행복한 아이를 만든다. 서울: 오늘의 책
최외선 외(2006). 부모교육. 서울: 양서원
정옥분 외(2002). 부모교육. 서울: 양서원

※ 참고기사
2009년 11월 9일자 조선일보 기사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9/11/08/2009110800273.html

※ 네이버 지식iN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13&dir_id=13&docid=4580440&qb=7ZuM66Wt7ZWcIOu2gOuqqA==&enc=utf8§ion=kin&rank=104&sort=0&spq=0

※ 동영상
SBS 스타주니어쇼 붕어빵 2009년 11월 7일 방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