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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고려가요(고려속요) 처용가의 유래

Ⅱ. 고려가요(고려속요) 처용가의 배경설화

Ⅲ. 고려가요(고려속요) 처용가의 원문

Ⅳ. 고려가요(고려속요) 처용가의 특징

Ⅴ. 고려가요(고려속요) 처용가의 구조와 내용
1. 의미상 4단계로 나누는 견해
2. 극가의 열두 짜임으로 보는 견해
3. 가락상 6단락, 내용상 5단락으로 보는 견해
4. 무가의 5계층 구조로 보는 견해

Ⅵ. 고려가요(고려속요) 처용가의 문학사적 해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고려가요(고려속요) 처용가의 유래
고려가요 처용가는『樂章歌詞』에 수록되어 전하는데 고려시대 궁중에서 행하여진 驅儺儀式에서 가창된 노래로『樂學軌範』 條에는 가 불려지는 상황에 대해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십이월 그믐 하루 전날 오경초에 樂師(악사), 女妓(여기), 樂工 등이 궁궐에 나가 이 날 儺禮(나례)를 할 때 악사가 기녀와 악공을 거느리고 음악을 연주한다. 驅儺儀式이 끝나면 內庭(내정)에 池塘(지당)을 갖추어 베풀고 악사가 두 명의 童女(동녀)를 거느리고 들어와서 연화 가운데 앉아서 절차를 기다린다. 처용무는 두 번 추는데 첫 번에는 鶴蓮花臺 回舞(회무) 등이 없었다. 악사가 銅鉢(동발) 청, 홍, 황, 흑, 백, 오방 처용과 박판을 잡은 女妓를 인도하는데 악사와 악공은 處容慢機(처용만기)를 연주하고 女妓는 처용가를 부른다.
이 기록에서 는 섣달 그믐께 궁중에서 행해지던 驅儺儀式뒤에 처용무를 출 때 기녀들이 악공이 연주하는 處容慢機에 맞추어 부른 노래임을 알 수 있다. 기록에는 무당이 아닌 기녀가 부른 노래로 나타나나 이 노래는 疫神을 구축하기 위해 민간에서 가창 되었던 巫歌가 궁중의식에 移入되어 變容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처용가의 보격은 3, 4보격이 혼합되어 나타나는데 처음 시작되는 부분과 처용과 열병신이 만나는 부분은 3보격의 빠른 템포로 동적인 느낌을 주는 반면 처용의 모습을 설명한 부분은 4보격으로 유장하고 안정된 분위기를 들어내어 처용가가 만가로 연주된 사실을 입증하고 있다.
현존 는 鮮代, 아마도 세종조에 들어와 여대의 것을 기초로 다시 그 가사가 개찬된 것으로, 여대에 형성된 바로 그것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고려의 처용가 속에는 향가인 처용가가 고스란히 들어 있어, 장가를 이루고 있다. 원시종교적 민요이다.
참고문헌
○ 국어국문학회(1979), 고려가요연구, 정음사
○ 김수경(2004), 고려 처용가의 미학적 전승, 보고사
○ 김순진, 고려처용가와 신명, 개문사
○ 박노준(1995), 고려가요의 연구, 새문사
○ 윤성현, 고려 처용가 연구1, 한국고전시가작품론I
○ 장진천(1995), 고려가요의 연구, 형설 출판사
○ 최철(1996), 처용가 고려 국어가요의 해석, 연세대학교 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