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damental Index Fund(펀더멘털 인덱스펀드)

 1  Fundamental Index Fund(펀더멘털 인덱스펀드)-1
 2  Fundamental Index Fund(펀더멘털 인덱스펀드)-2
 3  Fundamental Index Fund(펀더멘털 인덱스펀드)-3
 4  Fundamental Index Fund(펀더멘털 인덱스펀드)-4
 5  Fundamental Index Fund(펀더멘털 인덱스펀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Fundamental Index Fund(펀더멘털 인덱스펀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펀더멘털 인덱스펀드

Ⅱ. 인덱스펀드와의 비교

Ⅲ. 대표적 펀더멘털 인덱스펀드
본문내용
이러한 문제점의 원인은 인덱스가 가격과 연동된 시가총액 비중으로 산출되어, 시장의 합리성뿐만 아니라 가격에 내재된 비합리성까지 그대로 반영했기 때문이다.

또 다른 사례로 과거 2000년대 초반 IT버블 시기를 살펴보면 된다. 시가총액을 기반으로 하다 보니 인덱스 내에서 과대평가된 기업은 더 많이 편입되고 과소평가된 기업은 더 적게 편입돼 지수 급락시 인덱스펀드의 수익률도 급격히 하락하게 되었다.

이러한 ‘인덱스펀드의 특징’을 김영호 대한민국 재테크 교과서의 저자.
는 자신의 저서에서 이렇게 정리하였다.

- 펀드 매니저의 자의적인 판단을 배제하고 시장의 흐름을 추적하는 프로그램에 의해 펀드를 운용하여 시장 수익률 추구
- 프로그램에 의해 펀드를 운용하므로 종목 분석, 편입 종목의 교체에 따른 매매수수료, 기타 비용의 절감 효과로 신탁보수가 일반 펀드보다 훨씬 저렴한 이점
- 펀드 자산으로 시장과 동일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없는 점과 일부 현금성 자산 보유 문제 때문에 시장의 주가지수 흐름과의 격차인 이른 바 추적오차 추종 지수를 얼마나 잘 따르느냐를 계량화한 평가 지표.
가 발생


⑵ 펀더멘털 인덱스펀드(Fundamental Index Fund)

펀더멘털 인덱스펀드는 앞에서 설명한 내용에 부연하자면, ‘시가총액의 함정’에서 벗어나기 위해 창안된 인덱스로 장기적인 투자 상품으로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펀더멘털 인덱스펀드의 강점은 지수 조정기에 상대적으로 양호한 수익률을 기록하는 것이다. 즉, 강세장에서 상승탄력을 유지하면서도 약세장에서 안정적인 모습을 띤다. 따라서 최근과 같은 지수의 약세 흐름이 장기화될 경우 펀더멘털 인덱스펀드가 좋은 투자대상이 될 수 있다.

이러한 펀더멘털 인덱스펀드는 장기적으로 성장해가는 시장을 안정적으로 추적하여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하여 안정성을 보다 높이고, 시장 대비 초과 수익률도 꾀할 수 있다.

실제로 지난 2001년부터 2006년까지 한국의 펀더멘털 인덱스펀드와 종합주가지수의 추이를 살펴보면 펀더멘털 인덱스가 종합주가지수의 수익률을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의 [자료1]을 살펴보면 확연히 알 수 있다.


참고문헌
김영호(2007). 대한민국 재테크 교과서. 이레미디어. pp136-138.

김명권. 인덱스 펀드를 활용한 신종 투자. (2008.5.8.). 디지털타임스.

김유정. 시가총액 따르지 않는 인덱스펀드가 있다고?. (2008.8.4.). 이데일리.

이대석. 펀더멘털 인덱스펀드 투자할 만한가. (2008.7.2.). 매경이코노미. 1462호.

인덱스 매매를 통한 가치투자, 펀더멘털 인덱스펀드. (2008.8.17.). 한국재경신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