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웰빙 슬로우푸드 기업 본죽 성공사례

 1  [경영사례] 웰빙 슬로우푸드 기업 본죽 성공사례-1
 2  [경영사례] 웰빙 슬로우푸드 기업 본죽 성공사례-2
 3  [경영사례] 웰빙 슬로우푸드 기업 본죽 성공사례-3
 4  [경영사례] 웰빙 슬로우푸드 기업 본죽 성공사례-4
 5  [경영사례] 웰빙 슬로우푸드 기업 본죽 성공사례-5
 6  [경영사례] 웰빙 슬로우푸드 기업 본죽 성공사례-6
 7  [경영사례] 웰빙 슬로우푸드 기업 본죽 성공사례-7
 8  [경영사례] 웰빙 슬로우푸드 기업 본죽 성공사례-8
 9  [경영사례] 웰빙 슬로우푸드 기업 본죽 성공사례-9
 10  [경영사례] 웰빙 슬로우푸드 기업 본죽 성공사례-10
 11  [경영사례] 웰빙 슬로우푸드 기업 본죽 성공사례-11
 12  [경영사례] 웰빙 슬로우푸드 기업 본죽 성공사례-12
 13  [경영사례] 웰빙 슬로우푸드 기업 본죽 성공사례-13
 14  [경영사례] 웰빙 슬로우푸드 기업 본죽 성공사례-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사례] 웰빙 슬로우푸드 기업 본죽 성공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Abstract
1. Introduction
2. 본죽 소개
2. 1. 본죽 경영이념
2. 2. 본죽 연혁
2. 3. 본죽 메뉴 소개
2. 4. 본죽 조직도
3. SWOT 분석 및 상황분석
3. 1. 본죽 SWOT 분석
3. 2. 경쟁환경 분석
3. 3. 소비자 분석
3. 4. 경쟁자 분석: ① 현죽
3. 5. 경쟁자 분석: ② 일반 음식점
4. 슬로우푸드의 소개
4. 1. 슬로우푸드 운동
4. 2. 슬로우푸드 운동의 이념
4. 3. 슬로우푸드 운동의 의의
4. 4. 본죽 슬로우푸드 이념
5. 마케팅 전략
5. 1. 제품전략
5. 2. 가격 전략
5. 3. 촉진전략
5. 4. 유통전략
6. 본죽의 성공요인
6. 1. 경영자의 판단성
6. 2. 본죽의 성공요소
6. 3. 본죽의 사업전망
6. 4. 입지선정
7. 본죽 성공사례를 통해 느낀 점
7. 1. 기업 경영 성공사례 선정 이유
7. 2. 사례 연구를 하면서 느낀 점 / 의문점


본문내용
*Abstract
“본죽”은 창업 이래 2005년 12월, 500개 가맹점을 오픈한 상태다. ‘웰빙(well-being)’이라는 사회 트렌드를 읽고 이에 부합하면서도, 우리나라 전통 건강식이라는 점도 함께 생각하여,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여 시장 점유율을 높여갔다. 소박하면서도 깔끔한 인테리어로 젊은층부터 노인층까지 모두 수용할 수 있는 인테리어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고, 한 가지 맛이 아닌 여러 가지 맛과 푸짐한 양으로 소비자들의 입맛을 끌어 웰빙 슬로우푸드(slow food)의 대표적인 기업성공사례가 되었다.
Keywords : 웰빙, 전통 건강식, 슬로우푸드

1. Introduction
2002년 8월 대학로에 1호점 개설을 한 본죽은 우리나라 전통음식인 ‘죽’을 다년간의 연구를 통해 대표적인 웰빙 건강식품으로 상품화하였으며 다양한 음식관련 창업 컨설팅과 독자적인 경영노하우를 바탕으로 건강을 중요시하는 현대인의 입맛에 맞게 죽메뉴의 다양화에 성공한 이다.
창업 이래 본죽은 대한민국 죽전문점의 대표 브랜드로 확고하게 자리매김하며 기존 프랜차이즈 시장과 외식관련 시장에 웰빙 건강식의 새로운 바람을 일으켜 창업 3년 만에 전국에 450여 개의 가맹점을 운영하는 프랜차이즈 업계의 새로운 성공신화를 이루었다.
본죽은 우리 고유 건강식의 글로벌 브랜드사업의 일환으로 2004년 11월 이미 일본, 미국, 중국


강죽’을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로 키워나가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으며 분명한 목적의식과 철학을 가지고 임직원들에게 일등 대우를 제공하는 기업, 일등경영을 하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둘째, 정도경영이다. 본죽은 수익을 위해 어떠한 변칙운영을 허용하지 않으며 ‘신뢰’, ‘윤리’, ‘정당한 방법’으로 바른 길을 가겠다는 각오로 일하며 그러한 방법으로 일한 열매를 통하여 이웃과 사회에 도움이 되는 것이 본죽의 목표라고 한다.
셋째, 무차입경영이다. 본죽은 어떤 경우라도 사적인 욕심을 챙기기 위하여, 외형적으로 그럴듯한 규모로 보이기 위하여 무리한 사업 확장은 하지 않는다고 한다.

2. 2. 본죽 연혁
2002년 8월, 창업주 김철호 회장이 대학로에 본죽 제1호점을 창업했는데 2006년 현재까지 본죽의 세부 연혁은 아래와 같다.

-2001년5월: 본죽 프랜차이즈 컨텐츠 개발 착수
-2002년6월: 본죽 프랜차이즈 컨텐츠 개발 완료
8월: 본죽 창업 및 1호점 개설
(대학로 본점)
9월: 본죽 프랜차이즈 사업본부 발족
10월: 본죽 상표권 출원
-2003년2월: KBS VJ특공대 방영
3월: KBS 경제 전망대 방영
5월: 부산/경남 지사 설립
12월: 본죽 100개 가맹점 오픈
-2004년1월: 본죽 종로직영점 오픈
(현 직영점:10개점)
5월: 본죽 200개 가맹점 오픈
6월: 본죽 상표권 등록 완료
7월: 비제이아이에프(주)로 법인 전환
11월: 일본, 미국, 중국 상표 출원
12월: 일본 내 투자회사 설립(동경)


구소를 갖고 있다. 그리고 비제이에프 총괄사업본부 아래로 가맹사업부, 가맹지원부, 경영관리부, 해외사업부가 있어서 각 부 안에서 다시 팀으로 나뉘어 일하고 있다. 비제이유통과 비제이식품도 마찬가지로 물류부분과 식품분야에서 팀으로 나뉘어 이루어져있다.


[그림] 본죽 조직도

3. SWOT 분석 및 상황분석
2001년 이래 오늘날까지 본죽이 내부적으로 가지고 있었던 강점과 약점, 그리고 외부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을 알아보고 거시적 관점에서 환경을 분석하고 소비자 분석, 경쟁자에 대한 분석 등 전반적인 기업경영 환경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3. 1. 본죽 SWOT 분석
그렇다면 본죽의 강점은 무엇일까?
첫째, 다양한 메뉴이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본죽의 메뉴는 상당히 다양하다. 게다가 한 종류의 죽 안에 두 가지 맛을 느낄 수 있게 해 놓은 죽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자기 입맛에 맞는 메뉴를 골라 먹을 수 있다.
둘째,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거의 누구나 먹을 수 있는 음식이라는 점이다. 죽은 특별히 기피하는 사람이 많다거나 어느 연령대만이 선호한다거나 하지 않는다.
셋째, 전문적이고 차별화 되어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외식업종이다. 다른 죽집들과는 경쟁하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이 원칙은 본죽의 창 업 이래 본사와 각 가맹점에서 일괄되게 지키려 애쓰고 있다고 한다.
셋째, 앞에서 언급했던 ‘죽이야기’, ‘현죽’, ‘참죽’ 등과 같은 비슷한 음식점이 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럼 이 음식점들은 이 업종에서 최고가 되려고 차별화를 두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다. 또한 이런 비슷한 이름의 음식점들 때문에 사람들이 헷갈려 할 수도 있는 문제이다.
넷째, 본죽의 유사 음식점인 현죽은 천연조미료를 쓴다는 것이다. 장기적으로 본다면 천연조미료를 쓰는 현죽이 더 낫다고 보인다. 그렇게 때문에 본죽도 화학조미료 대신 천연조미료를 사용하여야 하겠다.
죽시장 전반의 기회요인으로는 요즘 시대의 트렌드(trend)가 건강을 생각하고 중요시하는 쪽으로 많이 바뀌었다는 것이다. 한국사회 전반에 일어난 웰빙(well-being) 바람은 당연하게 음식 시장에 영향을 미쳤다. 웰빙 붐을 타고 건강과 다이어트에 대한 사회적, 개인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사람들은 패스트푸드를 멀리하고 잘 찾지 않게 되었고 죽이 슬로우푸드의 대표식품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웰빙 산업 전반에 걸친 위협요인으로는 사회 전반에 불었던 이 웰빙 바람이 언제까지 갈지 불확실하다는 것이다.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과 디지털 경영의 시대에 기업의 경영환경은 급속도로 변하고 있고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갈수록 힘겨운 작업이 되고 있다. 죽시장에서의 웰빙 바람의 불확실은 시장진출을 하려는 기업들에 있어 가장 큰 위협 요인이다. 메뉴가 죽 하나이기 때문에 웰빙 바람이 끝난다면 죽 시장도 함께 끝나는 것이 된다.
두 번째 위협요인은 전국에 걸쳐 500개에 달하는 가맹점을 낸 본죽. 한 동네 안에서도 본죽이 2~3개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래서 어느 한 가맹점에 손님이 쏠린다거나 손님이 2~3군데로 나뉘는 것이기 때문에 이윤이 분산되는 점이 있다.


되고 있어 본죽에서는 해물죽과 같은 죽들을 선보이고 있다.

3. 4. 경쟁자 분석: ① 현죽
2003년 8월 ‘현죽’의 김천 사장(당시 33)은 회사를 뛰쳐나와 퇴직 후 2개월 동안 뜨는 아이템과 지는 아이템을 체크했다. 아이템은 의외로 빨리 찾아졌다. 본죽이라는 업체가 죽 시장을 형성하고 있었고 그 기세가 대단하였다.
죽은 무엇보다 대중성이 있어 좋았다. 시장이 아직 성숙단계에 들어서지 않았다는 것도 그의 마음을 자극했다. 규모가 큰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이 시장에 쉽사리 뛰어들지 않을 것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자금이 문제였다. 직영점은커녕, 사무실을 차릴 돈도 없었다. 그는 주변을 설득, 그해 10월 친지로부터 가까스로 자금을 빌려 서울 강남 중심지인 역삼동에 직영점을 차렸다.
사무실은 두지 않았다. 물류부문, 홈페이지 관리 등 나머지 부문은 아웃소싱으로 처리키로 했다. 회사명은 ‘현죽’으로 정했다.
이로써 사업의 얼개는 갖춰졌다. 사무실이 없는 회사를 만든 것이다. ‘포장보다는 내용’이라는 그의 주장을 실현한 회사였다. 이는 프랜차이즈 업계로서는 이단적인 생각이었다. 포장으로 예비창업자들을 유혹하던 업계의 관례를 벗어난 발상이었다.
예상대로 예비창업자의 만남은 처음부터 어려웠다. 사무실이 없었기 때문이다. 더구나 역삼동 본점은 생각보다 매출이 오르지 않았다.
이듬해인 2004년 3월에는 서울 흑석동 중앙대 인근에 직영점을 열었다. 중앙대점은 현죽을 다시 세우는 계기가 된 직영점이다. 남의 돈으로 차린 중앙대점은 첫날부터 성공모델을 보여줬다. 1일평균매출이 120만원을 훌쩍 넘어섰다. 12평의 가게치고는 상당한 매출이다.
그 후 예비창업자에게 최상의 점포(중앙대점)와 최악의 점포(역삼점)을 직접 보여준다. 그들에


요해서 아무나 창업을 하기가 쉽지 않으며 원가 상승과 경쟁 치열로 메뉴의 차별화가 어렵다. 또 한, 일반적인 메뉴로 상권이 좁을 수밖에 없다.
일반 음식점의 또 다른 점들로는 업소가 너무 많아서 경쟁이 치열하고 메뉴구성이 복잡하고 밑반찬이 많으며 숙련된 주방장과 서빙인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어느 정도 객단가가 일반화 되어있으며 단가를 올릴 수 없다는 점을 갖고 있다.

4. 슬로우푸드의 소개
4. 1. 슬로우푸드 운동
슬로우푸드(slowfood)란 패스트푸드(fastfood)의 반대를 말한다. 따라서 슬로우푸드 운동이란 패스트푸드위주의 식문화를 반대하는 운동이다. 하지만 슬로우푸드 운동이 지향하는 것은 단순히 패스트푸드에 대한 반대만이 아니라 패스트푸드로 인해 발생된 현대 속도 문명에 대한 대안이다. 때문에 슬로우푸드 운동은 환경운동과도 바로 연결된다.
슬로우푸드 운동은 맥도날드 햄버거로 대표되는 패스트푸드에 대한 반대에서 비롯되었다. 이 운동의 시작은 1986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미국의 패스트푸드의 대명사인 맥도날드가 이탈리아 로마에 진출하자 현 회장인 카를로 페트리니(Carlo Petrni)와 그의 친구들이 맛을 표준화하고 전통음식을 소멸시키는 패스트푸드의 진출에 대항하여 식사, 미각의 즐거움, 전통음식의 보존 등의 가치를 내걸고 이 운동을 시작했다. 1986년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운동이 현재 40여 개국에 7만 명의 유료회원을 가진 세계적인 운동으로 발전되었다.
슬로우푸드 운동의 본부는 이탈리아 브라(Bra)에 있으며, 스위스, 독일, 뉴욕에 사무소를 두고 있다. 회원수는 45개 국가에 70,000명이며, 이탈리아의 회원수가 35,000명으로 가장 많다. 최근 들어서는 미국에서
참고문헌
*본죽 홈페이지: www.bonjuk.co.kr
*지식검색사이트: www.naver.com
*애경이코노미 2005년 2월 22일 기사, “[머니 &머니] 창업 - 잘 나가는 미투 프랜차이즈들”
*현죽 홈페이지: www.hyunjuk.com
*파이낸셜 뉴스 2004년 4월 30일 기사, “[성 공! 창업마케팅] 죽전문점 ‘현죽’ 김천 사장 - 성패 함께 보여주고 신뢰 쌓아”
*문화일보 2005년 12월 14일 기사, “고객은 왕… 새로운 것을 추구하라”
*슬로우푸드 홈페이지: www.slowfood.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