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CGV의 경영 전략

 1  [경영학] CGV의 경영 전략-1
 2  [경영학] CGV의 경영 전략-2
 3  [경영학] CGV의 경영 전략-3
 4  [경영학] CGV의 경영 전략-4
 5  [경영학] CGV의 경영 전략-5
 6  [경영학] CGV의 경영 전략-6
 7  [경영학] CGV의 경영 전략-7
 8  [경영학] CGV의 경영 전략-8
 9  [경영학] CGV의 경영 전략-9
 10  [경영학] CGV의 경영 전략-10
 11  [경영학] CGV의 경영 전략-11
 12  [경영학] CGV의 경영 전략-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학] CGV의 경영 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Abstract

Keywords: Multiplex, 차별화, 복합상영관

1. Introduction
2. CJ Entertainment 및 CGV소개
2. 1. CJ Entertainment의 경영이념
2. 2. CGV 연혁
2. 3. CJ Entertainment 소개
2. 4. CGV 개요
2. 5. CGV 운영현황
3. CGV의 SWOT분석 및 상황분석
3. 1. SWOT분석
3. 2. 경쟁 환경 분석
3. 3. 경쟁자 분석 : 메가박스
4. CGV의 STP전략
4. 1. 시장 세분화 (Segmentation)
4. 2. 표적시장 선정 (Targeting)
4. 3. 포지셔닝 (Positioning)
5. 4P전략
5. 1. Product (제품전략)
5. 2. Price (가격전략)
5. 3. Promotion (촉진전략)
5. 4. Place (유통전략)
6. CGV 성공요인
7. CGV 성공사례를 통해 느낀 점
8. 참고문헌
본문내용
5. 4. Place (유통전략)
CGV는 소비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아파트촌 및 신도시, 그리고 유동인구가 많은 역세권 등으로 진출하여 유형적 유통전략을 수립하고 각 체인점들은 주변 환경과 내부시설을 고려해 차별화된 서비스로 고객들을 공략했다. 또한 소비자의 다양한 needs에 부응하기 위하여 원하는 서비스를 장소나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으며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무형적 유통 전략을 수립하였다.
유동인구가 많은 역세권을 중심으로 한 입지선택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지나다니다가 언제든지 영화를 볼 수 있다는 의식을 심어주기에 충분했으며, 또한 경쟁중인 Multiplex급 영화관들이 시내 중심을 기반으로 사업을 확장한 반면, CGV는 대도시 아파트촌이나 주택가 근처와 밀접한 곳을 선택함으로써 주부나 직장인 및 아이들과 같은 잠재되어 있던 고객의 수요를 이끌어 내는데 주효했고 그 결과는 비약적인 성장으로 이어졌다.
그리고 각 지역마다 그곳의 환경과 주 이용관객에 따라서 차별화를 시도했는데, 명동CGV의 경우 '여성을 위한 프리미엄 시네마'를, 구로CGV는 '판타스틱 초대형 시네마'임을 강조하며, 목동CGV는 '도심 속의 휴식공간 그린시네마'를 표방하며 유형적 유통 전략을 수립하였고, 자체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영화정보, ‘My CGV’코너를 통한 1:1 서비스, 각종 이벤트를 통한 고객 관리 및 마케팅 활동, 예약 서비스 등을 제공, 역세권에 진출해 있는 강변 CGV와 인천 CGV에서는 지하철역 안에서의 티켓 발급(subway ticketing)서비스가 가능하고, 모바일 예매 및 각종 티켓 예매를 통하여 고객들이 보다 쉽고 다양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무형적인 유통전략을 수립하였다.

6. CGV 성공요인
이 모든 것들을 종합하여 볼 때, CGV성공요인은 크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One Stop Entertainment 즉, 멀티플랙스 영화관이라는 점이다. 요즘 '멀티플랙스(Multiplex)’
라는 말을 들어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복합상영관을 뜻하는 이 말은 초기에는 단순히 스크린의 수가 많다는 의미였다. 그러나 현재는 넓은 휴식공간과 문화시설까지 겸비한 곳을 ‘멀티플랙스 극장’이라 한다. 극장과 다른 부대
시설을 연계시켜 종합 문화공간/ 종합 생활공간으로 변모시킴으로써 기존의 영화관람 수요를 끌어 들이는 것은 물론 나아가 잠재적 수요 계층까지 고객으로 만드는데 성공했다. CGV가 처음으로 이러한 개념의 극장, 즉 멀티플랙스 영화관을 도입했다는 점에서 시장선점 효과도 누릴 수 있게 되었으며 영화관 시장의 확장에도 큰 기여를 하였다.
이와 더불어 멀티플랙스의 가장 큰 특징은 영사실에 있다. 극장들이 멀티플랙스가 되기 전에는 한 극장의 상영관이 3개이면, 같은 영화라도 필름 3벌, 영사실 3곳이 필요하였다. 그러나 멀티플랙스가 된 이후에는 필름 하나로 영사기 여러 대에 장전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영사실 하나에 여러 상영관을 운영할 수 있다. 최근에는 멀티플랙스의 의미가 넓어져 많은 특징이 아닌 몇 가지만 갖추더라도 멀티플랙스라고 불린다. 우리나라 멀티플랙스의 선두주자는 CJ의 CGV이다. 1998년 국내 최초로 멀티플랙스를 도입했고 2004년 시장점유율 23.9%로 현재 1위를 달리고 있다. 뒤를 이어 2위 롯데시네마가 11.05%, 메가박스가 10.5%를 차지했으나 모두 CGV의 절반 이하의 점유율이다. 2004년 산업정책연구원 주체 Korea Brand Confernce 1위를 비롯하여 총 21회의 수상경력을 보유하고 있고, 2005년 현재까지 4회의 수상경력이 있다. 이처럼 CGV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독보적인 존재라고 하겠다.
두 번째 성공요인으로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들 수 있다. CGV가 처음 착안한 것은 바로 고객에 대한 차별화 된 서비스이다. 기존 극장과 CGV가 차별화 할 수 있는 가장 큰 요소로는 서비스를 든 것이다. 기존의 극장사업에서는 서비스는 단지 큰 화면이라는 기존의 공식을 깨트린 것이다. CGV는 서비스를 통한 기존 극장과의 차별화를 통해서 자신의 입지를 굳건하게 지켜가고 있었다. 또한 이들 서비스가 CGV가 최초로 제공하는 서비스라는 것에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겠다. 다음은 CGV가 고객들에게 제공한 차별화된 서비스의 종류들이다. 먼저 상영관의 운영방식이다.
각 스크린 별 5분, 15분 간격으로 시차를 두어 관객의 대기 시간을 단축하고, 상영 영화 안내 및 전화예약을 위한 전산 ARS시스템을 24시간 가동하였다. 이는 기존의 극장에서 영화시간을 잘못 맞춰서 가면 몇 시간을 허비 해야 했던 소비자의 불만을 반영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비록 사소한 것이지만 소비자의 만족은 이러한 부분에서 나온다는 것이다. 또한 최초 설계가 잘 되었다는 점을 들수있다. 과거 극장의 단점들을 보완하여 만들었기 때문에 무엇보다 기기의 설비와 배치면에서 고객에게 어필하기 충분했다. 극장 안을 보면 스크린의 화질과 음향
시스템을 최고급으로 유지하면서 앞뒤좌석 간격 100cm를 확보하여 앞사람에 의해 시야가 가리지 않는 좌석의 높낮이 및 거리를 배려하였다. 그리고 연인 관객을 위해 팔걸이를 들었다 내렸다 할 수 있는 커플시트로 꾸몄다. 극장 바깥쪽에는 안락하게 대기하거나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라운지, 커피숍, 컴퓨터 게임장, 포켓볼, 무료 인터넷카페 등을 마련했다. 앞 좌석에 무릎이 닿는 것을 없애고, 키가 큰 사람이 앞에 앉을 경우 스크린을 가리는 불편함, 깨끗한 화장실, 4way system으로 풍부한 표현과 섬세한 음의 분리가 가능한 음향 시설, 입장과 퇴장 동선의 분리 등이 그것이다. 영화를 보면서 느꼈던 불편함을 없앤 극장이 새로 생겼다고 하면, 집에서 조금 멀더라도 한번쯤은 가볼 수 있는 마음이 들게 마련이다. 고객을 찾아오게 만든 후의 할 일은 다시 찾아오게 하는 일이다. 최초 강변 테크노마트에 처음 입점한 이후, 교통이 편리하고 지역 주민을 끌어들일 수 있는 곳으로 점차 확장해갔다. 이렇게 접근성이 좋아진 상황에 포함된 것이 차별화된 서비스이다. 매표소 하면 떠오르는 불투명 유리에 조그만 구멍이다. CGV는 이러한 매표소를 없애고 호텔식의 프론트를 도입했다. 또한 길게 늘어선 줄을 없애기 위해 순번 발권기를 도입하여 가만히 서서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하였고, 여러 문화시설을 곳곳에 배치해 기다리는 지루함을 없앴다. 기나긴 줄을 없애는 다른 방법으로 예매 방법을 보다 편리하게 만들었다. 전화 ARS와 인터넷으로 상영시간 및 지점을 선택하여 예매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렇게 하여 과거 느낄 수 없던 불편함까지 해소시켜 재구매를 유도하였다. 이 밖에 항공기의 퍼스트 클래스의 개념을 도입한 골드 클래스, VIP고객을 위한 VIP라운지, 무료쇼핑백 보관 서비스, 편백 나무 향의 삼림욕 상영관, 여성 고객을 위한 파우더 룸을 설치하였다.또한 각 점별 테마 인테리어(그린 시네마 - 목동 점, 아쿠아 시네마 - 수원 점, 한국의 힘 - 상암 점, 판타스틱 시네마 - 구로 점, 여성을 위한 프리미엄 시네마 - 명동 점)로 또 하나의 보는 재미를 주었다.
호텔식 극장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기존 극장의 낡은 시설에서 탈피하여 초현대식으로 지어진 건물과 파트타이머들까지 포괄하는 고급의 서비스 교육으로 친절하고 고급스러운 극장으로서의 이미지 차별화에 성공하였다. 그 외 기타 고객 서비스로는 GV보너스 카드 10% 적립서비스와 CGV Box office7 , Hotmovie 코너 등을 통해 영화에 대한 정보전달에 충실하고 있고, 아르바이트와 관련된 사이트를 따로 마련하여 인력 수급에 신경 쓰고 있으며, 국내 최초 장애인 전용 RAMP통로, 장애인 전용 화장실을 마련하여 멀티플렉스가 가져야할 시설의 우수성을 유지하고자 했다. 또한 예매도 기존의 24시간 전 예매만 가능했지만 CGV는 두시간 전 인터넷 예매를 시작했다. 그리고 휴대폰으로 영화티켓을 살 수 있는 ‘모바일 티케팅’서비스도 이미 도입되었다.
이러한 차별화된 서비스와 고객 제일주의가 CGV가 영화 산업 업계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핵심 성공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7. CGV 성공사례를 통해 느낀 점
요즘 '멀티플랙스(Multiplex)’라는 말을 들어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복합상영관을 뜻하는 이 말은 초기에는 단순히 스크린의 수가 많다는 의미였다. 그러나 현재는 넓은 휴식공간과 문화시설까지 겸비한 곳을 ‘멀티플랙스 극장’이라 한다. 이와 더불어 멀티플랙스의 가장 큰 특징은 영사실에 있다. 극장들이 멀티플랙스가 되기 전에는 한 극장의 상영관이 3개이면, 같은 영화라도 필름 3벌, 영사실 3곳이 필요하였다. 그러나 멀티플랙스가 된 이후에는 필름 하나로 영사기 여러 대에 장전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영사실 하나에 여러 상영관을 운영할 수 있다. 최근에는 멀티플랙스의 의미가 넓어져 많은 특징이 아닌 몇 가지만 갖추더라도 멀티플랙스라고 불린다. 우리나라 멀티플랙스의 선두주자는 CJ의 CGV이다. 1998년 국내 최초로 멀티플랙스를 도입했고 2004년 시장점유율 23.9%로 현재 1위를 달리고 있다. 뒤
참고문헌
[1] 김남석, “비평의 교향악”, 새미,2003,ch13
[2] 한국능률협회, “2005 마케팅 성공사례”,
2005
[3] CGV 홈페이지, www.cgv.co.kr
[4] 메가박스 씨네플렉스, www.megabox.co.kr
[5] 서울경제신문, economy.hankooki.com
[6] 인터넷 검색, www.google.co.kr,
www.naver.com
[7] 중앙일보 ECONOMIST 제 645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