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락앤락 성공사례

 1  [경영사례] 락앤락 성공사례-1
 2  [경영사례] 락앤락 성공사례-2
 3  [경영사례] 락앤락 성공사례-3
 4  [경영사례] 락앤락 성공사례-4
 5  [경영사례] 락앤락 성공사례-5
 6  [경영사례] 락앤락 성공사례-6
 7  [경영사례] 락앤락 성공사례-7
 8  [경영사례] 락앤락 성공사례-8
 9  [경영사례] 락앤락 성공사례-9
 10  [경영사례] 락앤락 성공사례-10
 11  [경영사례] 락앤락 성공사례-11
 12  [경영사례] 락앤락 성공사례-12
 13  [경영사례] 락앤락 성공사례-13
 14  [경영사례] 락앤락 성공사례-14
 15  [경영사례] 락앤락 성공사례-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사례] 락앤락 성공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Abstract

Keywords: 가격 기술 마케팅

1. Introduction
2. 기업소개
2.1. 하나코비 소개와 경영이념
2.2. 회사연혁
2.3. 국내.외 공장규모
3. LOCK&LOCK의 시장상황
3.1. 시장점유율
3.2. 매출액
3.3. 수출액
4. STP분석
4.1.세분화(Segmentation)와 타켓(Targeting)
4.2. 인식 (Positioning)
5. SWOT분석
5.1. 강점(strength)
5.2. 약점(weakness)
5.3. 기회(oppoturnity)
5.4. 위협(threat)
6. 4P분석
6.1. Product
6.2. Price -가격 차별화 전략
6.3. Place
6.4. Promotion
7. 선택과 집중
7.1. select
7.2. concentrate
8. 성공요인- 기술연구, 마케팅
8.1. 기술연구
8.1.1 락앤락에 사용된 기술들
8.1.2지속적인 품질 개발
8.2공격적인 마케팅전략
8.2.1 브랜드 전략
8.2.2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8.2.3 파트너쉽 마케팅
8.2.4 글로벌 기업의 이미지
8.2.5국내 해외유통망 마케팅
8.2.6 친환경적 마케팅전략
9. 당면과제 및 극복 방안
9.1. 내수시장의 침체
9.2. 대기업과의 경쟁
9.3.값 싼 복제품과 중국산 가짜 용기의 등장
9.4. 긴 상품교체주기
10. 느낀점
참고 문헌

본문내용
내년 3월 27일 영국 QVC LOCK & LOCK 방송예정이다. 또한, 1ST TV Informercial airing 이 3월 안으로 방송될 예정
Hong Kong
현재 Jusco와 Parknshop 매장 약 120개 점포에서 TV instore 프로모션이 진행중이며, 최근에는 Welcome 슈퍼마켓과 SINCERE 백화점에서도 TV promotion이 진행되고 있다. 올해 홍콩 바이어는 최고 240개 점포에서 TV 프로모션을 진행할 계획이다
Singapo
싱가폴 바이어도 현재 다까시마야와 이세탄 백화점에서 TV promotion을 진행중에 있으며, TV promotion 점포수를 늘리려고 기획중이다.
Canada
HOME BETTER SHOW에 LOCK & LOCK 출품 일반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소개될 수 있었던 계기가 됨, 올해 최고의 아이템으로 선정될 전망이다.

-현지화 전략-
차후 글로벌화 전략으로서 현지화전략을 구상하고 있다. 세계 곳곳에 지사를 세우면서 현지에 적합한 생산공장 설치, 그리고 마케팅 전략, 영업 등으로 세게 밀폐용기 시장을 석권하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있다. 락앤락은 내년 2월까지 중국 상하이에 3만평 규모의 현지공장 설립을 시작으로 세계 각국에서 ‘글로벌 아웃소싱’을 실시하는 한편 ‘초저가 고품질’ 상품으로 각 국 현지 매장을 공략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락앤락은 이미 그 계획을 실천하기 위해 준비를 하고 있다.
지난해 말에는 일본 ‘세키스이(SEKISUI) 화학공업’과 OEM 방식이 아닌 제휴형식으로 수출공급 계약을 체결, 올해 1000만 달러 상당의 물품을 공급키로 했다. 또 국내 홈쇼핑 시장에서 붐을 일으켰던 노하우를 살려 중국과 일본시장 역시 홈쇼핑을 통한 시장개척에 주력하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한편 미국과 영국 등에서도 현지판매 위주로 소비자에게 직접 다가설 계획이다. 수출 전진기지를 확보키 위해 올해 안에 300억원을 투입, 경상남도에 대지 2만평의 공장을 설립하고 협력업체 20곳을 발굴하는 등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 중국 상하이에 설립 예정인 현지 생산 공장뿐 아니라 산동성 문등시에 있는 실리콘패킹 생산공장에서도 연 1000만달러 상당을 생산하는 등 오는 2007년까지 중국에서만 1000억원 이상의 매출이 달성될 것으로 회사측은 전망하고 있다.
이밖에 해외 마케팅 홍보를 위해 미국과 영국 등 45개국에 1000만달러를 지원해 각국 언어로 된 홈페이지를 구축, 인터넷쇼핑몰의 글로벌화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대만과 싱가포르에 방송중인 해외광고 규모를 확장해 태국, 영국, 독일, 터키 등에 올해부터 자사 광고를 내보낼 예정이다.
또 전 세계 시장권역을 유럽, 중남미, 북미, 중동 등 5개로 나눠 각 지역별 대행사를 최대한 활용, 밀착관리와 함께 영업망도 동시에 넓혀 나갈 계획이다.

8.2.6 친환경적 마케팅전략
락앤락은 세대와 연령층을 두루두루 공략하는 성공적인 판촉 전략과 친환경적인 경영이념의 실천이 성공적인 마케팅으로 이어졌다고 볼 수 있다.
각종 대형 마트에서 락앤락 쇼핑바구니를 나눠주거나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남기는 음식을 락앤락에 싸가는 행사를 하는등 환경을 보호하는 여러 행사를 통해 락앤락의 환경친화적 이미지와 함께 락앤락 제품을 홍보할 기회를 갖은 것이다. 이것은 락앤락 제품자체가 환경호르몬의 유해성이 전혀 없는 친환경적인 제품이란 것이 입증되었기에 이를 강화하는 차원에서 이러한 마케팅 전략과 연결됨으로써 시너지효과를 낼수 있는 것이다.

9. 당면과제 및 극복 방안
9.1. 내수시장의 침체
현재 국내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경영환경이 어느 때보다 어려운 상황으로써 외환위기 때보다 경기 상황이 심각하다는 우려의 소리도 들린다. 이처럼 급변하고 불안정한 변화로 환경의 불확실성은 증폭되고 악순환적으로 소비심리는 급속히 냉각되고 있는 것이다.
내수 시장 침체로 대부분의 소비 계층은 소비를 줄이거나 연기하고 있으며, 특히나 락앤락은 주 고객층이 물가에 가장 민감한 ‘가정 주부’이므로 이러한 변화의 흐름을 읽고 새로운 질서와 법칙의 적응이 필요하다.
이러한 격변기를 기회로 반전시킬 수 있는 전략은 바로 새로운 수요시장을 찾아 눈을 돌리는 것일 것이다.
현재 락앤락이 새로운 수요시장을 찾아 중국으로 눈을 돌린 것은 성공적 접근전략이었다고 할 수 있겠다. 중국은 인구 13억, 국내총생산(GDP) 11조 6694억 위안(세계 6위)으로 국민 1인다 GDP는 이제 겨우 1000달러를 넘어섰지만 세계적 불황 속에서도 연 9% 이상의 경제 성장률과 함께 중국 경제가 다자간 무역체제로 편입됨에 따라 세계 3대 무역대국이 될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거대수요시장으로 세계 최대의 on/off-line 유통시장이라 할 수 있다.
지난 해 말 LG홈쇼핑과 중국 베이징 TV 상품교류대전을 통해 중국 홈쇼핑 시장에 진출한 락앤락은 그간 미국과 유럽 등지로의 진출 시 TV홈쇼핑을 통해 폭발적인 수요가 나타났던 점에 착안 중국 시장 개척도 홈쇼핑을 통해 공략할 계획이다.
또한 2003년 11월 일본 ‘세키스이 화학공업’과 OEM방식이 아닌 제휴 형식으로 일본에 수출키로 계약을 체결하는 등 침체된 국내 내수시장의 위기 상황을 해외 시장으로 눈을 돌림으로써 극복과 동시에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중국시장에만 너무 집중하는 것도 무리가 있다. 언젠가 중국시장 역시 포화상태에 이를 것이기 때문이다. 다른 나라를 공략하기 위한 전략도 적극적으로 펼쳐야 한다. 락앤락은 이미 많은 제휴사를 가지고 있다. 중소기업 특유의 약점인 자본력에서 딸린다면 그들의 힘을 빌려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장기적인 관점을 가지고 이러한 것들을 하나 하나씩 해나간다면 밀페용기 부분 세계시장 점유율 1위의 꿈도 멀지 않을 것이다.

9.2. 대기업과의 경쟁
락앤락이 출시되기 전 밀폐용기시장을 점렴하고 있던 타파웨어(Tupperware)는 지난 50여년 간 전 세계 주부들로부터 ‘신비의 그릇’으로 사랑 받아온 제품으로 이러한 다국적 대기업들이 락앤락의 시장확대를 견제하려는 움직임을 보인다.
대표적인 밀폐용기 브랜드인 타파웨어는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전세계 130여 개국에 진출하여 오랫동안 밀폐용기 시장을 점유하며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으나 좁은 유통망과 높은 가격으로 락앤락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진다 할 수 있겠다.

지퍼락은 밀폐용기의 칸을 나눠 다양한 음식물을 소량씩 보관할 수 있는 제품을 선보이고 있으며 냉동용과 냉장용 지퍼백을 나눠 판매하는 등의 차별성을 두고 있다.
또한, ‘바이오 킵스’라는 새로운 기술의 CEM 바이오 공법을 도입하여 밀폐용기 산업에 본격적으로 진입한 코멕스와 같은 후발 기업들도 그 경쟁 상대라 할 수 있다.
하나코비는 새로운 기술과 연구 개발로 이러한 경쟁 기업의 추격에 타진을 가하여야 한다.
최근 하나코비는 새로이 ‘은나노 기술’을 접목시켜 향균 효과와 여러 유해 성분의 침투를 막는 고급화된 제품을 선보이는 한편 3배 이상 높은 가격의 원료를 사용하여 만든 네스터블을 출시하여 경쟁사가 따라 올 수 없도록 제품의 질을 상승시키고 있다. 또한 폴리카보네이트와 같은 안전성 재질을 사용함으로써 무독성과 안정성의 측면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선점하고, 2005년에는 온도에 따라 밀폐용기의 색이 변화하는 제품과 음식의 유통기한을 확인 할 수 있는 기능성 제품을 선보일 계획을 갖고 있다.
이처럼 락앤락은 전체 이익의 10%이상을 연구개발(R&D)에 투자함으로써 지속적인 기술개발로 대기업과 후발기업의 추격을 극복하여 산업자원부에서 주관하는 ‘2004 세계 일류 상품’으로 선정되는 등 시장에서 절대적인 우위 확보를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락앤락이 품질의 우수성을 경쟁력으로 오늘날의 위치에 다다른 만큼 결국 품질에서 차이를 벌려놓는것이 락앤락으로서는 가장 탁월한 전략이라 할 수 있다.

9.3.값 싼 복제품과 중국산 가짜 용기의 등장
락앤락의 상표를 모방한 중국산 카피 제품과 저렴한 국산 밀폐용기들이 가격경쟁력을 앞세워 밀폐용기 시장을 잠식하려 하고 있다. 국내 시장에만 10여 개, 국제적으로는 200여 개 쏟아져 법적 대응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락앤락은 지난 2002년 4월에 열렸던 중국 광주 전시회에서 카피제품을 발견하고 이를 본사직원이 철거하기도 했다.
또한 락앤락 밀폐용기를 모방 제조하여 on/off-line 시장에 유통시킨 태일플라스틱의 ‘GOOD & ME, KISS & KISS’ 등의 제품을 락앤락의 의장권, 특허권 침해하고 소비자로 하여금 혼돈하게 하는 등 법률에 저촉되는 행위를 하였다는 사유로 고발 조치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제품들은 단속을 할 수 있는 기준이 모호하기 때문에 그 규제에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최근에는 카피 제품을 오히려 제품 마케팅으로 역이용하고 있다. "가짜 락앤락 제
참고문헌
〈 보도 자료 〉
서울경제 『화제의기업, 하나코비』
edaily 『밀폐용기 이젠 필수품』
한겨레 『밀폐용기 세계시장 이안에』
파이낸셜뉴스 『독자 브랜드화 사활걸었다』
「밀폐용기 '락앤락' 中 부엌 노린다」
조인스 뉴스 「TV 홈쇼핑 10년 히트 상품 대행진」

〈 URL Site 〉
http: // www.empas.com 엠파스 지식 거래소
http: // www.naver.com 블로그와 검색 참조
http: // www.locknlock.com 락앤락 홈페이지
http: // www.seri.org 삼성 경제 연구소
http: //www.kbs.co.kr 신화창조의 비밀
http: // www.dart.fss.or.kr 금융감독원

< 재무재표 >
2004.04.06 금융감독원 감사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