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마트 공격적인 광고 이용한 시즌별 마케팅 성공사례

 1  하이마트 공격적인 광고 이용한 시즌별 마케팅 성공사례-1
 2  하이마트 공격적인 광고 이용한 시즌별 마케팅 성공사례-2
 3  하이마트 공격적인 광고 이용한 시즌별 마케팅 성공사례-3
 4  하이마트 공격적인 광고 이용한 시즌별 마케팅 성공사례-4
 5  하이마트 공격적인 광고 이용한 시즌별 마케팅 성공사례-5
 6  하이마트 공격적인 광고 이용한 시즌별 마케팅 성공사례-6
 7  하이마트 공격적인 광고 이용한 시즌별 마케팅 성공사례-7
 8  하이마트 공격적인 광고 이용한 시즌별 마케팅 성공사례-8
 9  하이마트 공격적인 광고 이용한 시즌별 마케팅 성공사례-9
 10  하이마트 공격적인 광고 이용한 시즌별 마케팅 성공사례-10
 11  하이마트 공격적인 광고 이용한 시즌별 마케팅 성공사례-11
 12  하이마트 공격적인 광고 이용한 시즌별 마케팅 성공사례-12
 13  하이마트 공격적인 광고 이용한 시즌별 마케팅 성공사례-13
 14  하이마트 공격적인 광고 이용한 시즌별 마케팅 성공사례-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하이마트 공격적인 광고 이용한 시즌별 마케팅 성공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Abstract

Keywords: ‘하이마트로 가요~’, 시즌별 마케팅, 세일즈마스터
1. Introduction
2. 한국의 가전제품유통시장
2.1. 가전제품유통시장의 성장과정
2.2. 유통구조 및 공급시스템
2.3. 제조업체와 유통업체간의 관계
3. 하이마트
3.1. 가전유통업계의 살아 있는 신화
3.2. 하이마트의 경영방침
3.3. 하이마트 연혁
3.4. 물류 및 유통 시스템
3.5. Merchandising – 다 있다, 더 싸다!
3.6. Marketing – 전자제품 살 땐, 하이마트로 가요
3.7. 고객서비스
3.8. 종업원 관리
3.9. 협력업체와의 관계
4. 경쟁자 분석
4.1. 가전유통시장의 경쟁구도
4.2. 양판점
4.3. 직영점 및 대리점
4.4. 할인점
4.5. 백화점
4.6. 홈쇼핑을 비롯한 무점포 채널
5. STP 전략 수립
5.1. Segmentation
5.2. Targeting
5.3. Positioning
6. 하이마트 4P’S MIX
6.1. PRODUCT (제품) : 8000여가지 상품 군
6.2. PRICE (가격) : Open Price (직거래로 가격 경쟁력 확보)
6.3. PLACE (장소)
6.4. PROMOTION (홍보)
7. SWOT 분석
7.1. STRENGTH (강점)
7.2. WEAKNESS (약점)
7.3. OPPORTUNITY (기회)
7.4. THREAT (위협)
8. SWOT을 이용한 전략
8.1. WT전략
8.2. SO전략
8.3. WO전략
8.4. ST전략
9. 마케팅 전략
9.1. 가격만족
9.2. 선택만족
9.3. 서비스 만족
10. 하이마트의 미래 - 세진컴퓨터랜드와 다른 하이마트
11. 하이마트 성공사례를 통해 느낀 점
11.1. 하이마트 선정 이유
11.2 사례를 연구하면서 느낀점


본문내용
3.5. Merchandising – 다 있다, 더 싸다!
하이마트는 합리적인 가격구조실현을 통해 소비자에게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공급함으로써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우선 Maker와의 직거래를 통해 유통마진을 최소화하여 저가격을 실현하도록 하였고 사전계약을 맺어 연중 안정적으로 상품이 공급되게 하였으며 NB(National Brand)와 사양과 기능이 동일하면서 가격이 저렴한 하이마트 전용상품(Private Brand)을 기획하여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제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30여명의 업계 최고의 전문바이어를 보유하고 일일 단위로 구매/파매/재고를 관리함으로써 금융비용이 절감되었으며 장기적인 시장 조사로 제품라인업을 보강하여 경쟁력을 유지하는 등 과학적인 기획과 구매가 가능하게 하였다.
하이마트는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서 거래 브랜드 수와 취급 모델 수를 증가시키는 등 상품구성과 취급아이템을 확대해오면서 현재 국내외 300여 개사의 5000여 개 제품을 취급하고 있다. 하이마트는 차세대 유통을 이끌어 갈 새로운 키워드를 디지털이라고 정의하고 TV, 냉장고 등의 생활가전제품 중심에서 PC, 이동통신 관련 제품, DVD, 홈시어터, PMP, GSP, 네비게이션, 디지털TV와 로봇청소기 등 디지털 제품의 취급을 확대하고 점차 정보통신 기기나 건강, 엔터테인먼트 관련 제품들의 비중을 높여가는 쪽으로 나아가고 있다.

3.6. Marketing – 전자제품 살 땐, 하이마트로 가요
“하이~마트로 가요”라는 후렴구가 계속 입가에 맴돌게 하는 하이마트의 광고는 2002년 대한민국 광고대상을 거머쥐며 “하이마트”브랜드를 대한민국 남녀노소 모두에게 깊이 인식시켰다. 종합전자유통점이라는 개념이 도입되기 시작하는 1998년, 하이마트의 광고는 주로 신문에 이벤트나 세일을 알리는 것에 한정되어 있었다. 1999년 ㈜하이마트로 상호를 변경하고 본격적으로 하이마트라는 브랜드를 알리기 시작하여 TV광고에 김석훈, 김원희, 김복순 할머니, 서상록을 모델로 내세워 신문, 라디오에 ‘다 있다, 더 싸다’라는 메시지로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지도를 높여갔다. 2000년 할인점과 양판점의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를 띠며 하이마트는 전자제품 전문점으로서의 위상을 정립해 나가기 시작했다. 이 시기 톱스타 고소영을 기용하여 처음으로 ‘전자제품 살 땐 하이마트로 가요’라는 메시지를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시작하였으며 권민중, 안연홍, 이동건, 임현식을 모델로 내세워 TV, 신문, 라디오, 잡지, 옥외, 케이블 TV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광고를 하기 시작했다. 결정적으로 2002년에 유준상, 김현수를 기용하여 코믹하게 제작한 ‘에어컨-오페라’편이 큰 히트를 치면서 소비자 인지도 및 호감도가 급상승하였고 그 이후로 2003년에는 유준상이 홍은희와 결혼을 하면서 둘이 같이 CF에 나오게 되었으며 개그콘서트에서 “대단해요~”로 인기를 끌고 있던 임혁필과 권진영도 가세해서 재미를 더 했다. 2004년에는 송승헌, 신하균, 박은혜가 출연해 삼각관계를 보여주었다. 그러다가 송승헌의 군입대문제로 유준상이 교체 투입되었다. 2005년에는 유준상, 한혜진, 이지훈이 출연했으며 현재 2006년에는 정준호와 현영이 출연해 “TV만 봐? 우~”의 유행어를 낳는 등 닭살커플 연기를 보여주고 있어 이 또한 관심을 끌고 있다.
하이마트의 광고의 목적은 광고 문구와 마찬가지로 ‘전자제품 살 땐, 하이마트로 가요’를 소비자 머릿속에 확실히 심는 것이었다. 전자제품을 살 일이 있으면 바로 하이마트가 떠오르게 하는 것이 바로 하이마트가 끊임없이 전하고 있는 메시지다.
또한 하이마트가 연중 집행하고 있는 광고는 가전 시장의 흐름을 읽는 지표로 주목 받고 있다. 이는 하이마트가 전국에 250여 개 직영매장을 갖추고 5000여종의 가전▪IT 상품을 판매하는 국내 1위의 가전유통업체이고, 대형 가전사가 품목 광고를 동시다발적으로 집행하는 반면 하이마트는 한번에 한 제품만을 부각시키는 특정상품 집중 광고 전략을 구사하기 때문이다. 5000여종의 제품 중 한 품목만을 찍어서 광고로 내보낸다는 점에서 선택된 상품이 바로 광고집행 시점의 가전시장 주력제품인 셈이다.
올 3월 정준호와 현영을 내세워 발 빠르게 월드컵 특수를 겨냥한 평판 TV광고를 집행한 것이 그 한 예다. 이어 이 달 초부터 때 이른 더위가 계속되자 지난 19일부터 에어컨 광고를 내보내고 있다. 이번 에어컨 광고는 월드컵 특수와 맞물려 시원하게 국가대표팀의 독일월드컵 경기를 보자는 의미에서 에어컨과 축구공이 동시에 등장한다.
이처럼 하이마트는 계절을 타는 가전 시장의 특성과 월드컵 등 핫이슈에 따라 광고를 집행하고 있다. 여름에는 에어컨, 가을에는 김치냉장고, 겨울과 초봄에는 컴퓨터 등 1년을 3분할해 광고를 기획하고 이슈가 없는 시기에는 기업 PR광고를 내보내는 식이다. 지난해의 경우 3~5월 사이에 기업PR광고를 시작으로 5~8월에는 에어컨, 8~10월에는 기업PR, 10~12월에는 김치냉장고 광고를 집행했다. 또 올 3월까지는 컴퓨터 광고를 내보냈고 3월 달 초 기업PR광고 대신 월드컵 특수를 겨냥한 평판TV광고를 선보였다.
하이마트는 수 천종의 제품을 판매하는 전자전문점의 특성상 모든 제품을 다 등장시킬 수 없어 해당 시즌에 수요가 몰리는 제품을 부각시키고 있으며 하이마트 광고에 나가는 제품이 그 시점에 가장 많이 판매되는 제품이 되고 있다.

3.7. 고객서비스
하이마트는 ‘고객과 접촉이 많은 유통업체로써 경쟁력 향상을 위해 백화점에 버금가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이 다른 전자유통 전문업체들과의 차이점이다. 하이마트의 경우 독특한 유통전문가 양성시스템으로 전자제품 전문 상담원을 배출하고 있다. 2003년부터 사내 판매자격증 제도인 ‘세일즈마스터’를 운영, 지난 2005년 6월에는 유통업체 처음으로 노동부의 공식인증을 받았다. ‘세일즈 마스터 자격 검정 제도’는 고객들에게 급변하는 디지털 상품에 대한 정확한 상품지식과 친절한 응대를 제공하기 위해 하이마트 자체적으로 실시한 것이다. 이 제도는 하이마트 판매직 직원을 대상으로 지난 3년간 시행, 매회 1000~15000여명이 시험에 응시했으며 현재까지 자격증을 확보한 세일즈 마스터는 약 1000여명 선이다. 이 시험은 이론시험과 실기시험으로 나눠 실시하며 시험과목과 난이도에 따라 1~3급으로 구분된다. 3급은 초급 판매사원들이 응시할 수 있으며 소형가전 위주로 테스트한다. 2급은 디지털과 백색 가전 위주로 시험 영역이 확대되며 1급은 PC와 주변기기까지 하이마트에서 취급하는 디지털 상품군에 대한 전문지식과 상담능력을 테스트한다. 시험에 합격하면 ‘세일즈마스터’자격을 취득하게 되고 세일즈마스터라는 호칭을 부여 받는다. 또한, 자격증의 종류에 따라서 합격축하금과 함께 승진 시 우선권을 받게 된다. 세일즈마스터 1급 시험의 경우 합격률이 10%미만으로 약 50여 명이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세일즈 마스터 자격 검정 제도’는 단순히 판매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프로로 인정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판매사원들의 호응이 좋으며 고객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나 앞으로 성공적인 제도로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형 매장과 고객 편의시설로 고객들에게 편안한 쇼핑을 제공하는 것도 하이마트의 성공비결 중 하나다. 2001년까지 300평 미만 매장이 95%였지만 지난 몇 년간 30~40개의 소형매장을 없애고 대형 매장으로 재오픈하면서 지난해에는 전체 매장의 절반 이상이 300평 이상이다. 500평이 넘는 매장도 10%를 차지하고 있으며 서울 압구정점의 경우 1000여 평의 규모를 자랑한다. 이처럼 매장 규모가 커지면서 고객 동선도 넓어져 그만큼 편하게 쇼핑할 수 있다.
또 매장 내에 유아놀이방과 고객휴게실, 커피전문점 등 각종 편의 시설을 유치하는가 하면 중소 및 해외 업체 제품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 접수코너도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하이마트는 전국 12개의 물류센터를 통해 전국 무료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11개 직영 서비스센터를 통해 애프터서비스(AS)가 취약한 중소기업과 해외 브랜드 제품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 중소▪해외 업체의 유통채널로 자리잡았다. 또 자체 콜센터를 운영하여 소비자의 불만 사항을 신속히 처리하여 소비자의 claim의 당일 처리율은 평균 97% 수준에 다다른다. 또한 첨단 전산시스템으로 상품 운영 및 고객마케팅을 벌이는 등 유통업체로는 찾아보기 힘든 고품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이마트는 고객에 근접한 혼매 매장과 고객 편의 서비스로 국내 전자유통 시장의 흐름을 바꿔놓았으며 이를 뒷받침하듯 2001년과 2002년 연속해서 한국유통대상을 수상했고 2001년에는 매출액 기준 100대 기업에 진입했다.

3.8. 종업원 관리
하이마트의 전체 직원 수는 5000여명에 이른다. ‘직원이 먼저 만족해야 고객도 만족한다’라는 이념 하에 연봉제를 실시하고 성과에 따라 연 최고 800%까지 성과급을 지원하며 연 2회 우수친절사원 시상을 하는 등 성과지향적인 보상시스템을 채택하고 있다. 또한 자녀학자금 전액 지원, 임직원 및 가족 정밀건강검진 지원, 대학 진학시 장학금 지원, 생일/결혼 기념일 지원, 당사 콘도 무료이용, 봄▪가을 전체 야유회, 퇴직사원 지속관리 등 복리후생 측면에서도 많은 지원을 하고 있다. 또한 하이마트는 종업원 지주제로 노사갈등이 거의 없으며 애사심이 높아 이직률도 다른 업계의 절반 정도의 수준으로 매우 낮다.

3.9. 협력업체와의 관계
하이마트는 대략 230여 개의 협력업체와 관계를 맺고 있으며 이들 업체에게 공정한 경쟁체계와 고정 매출을 보장하고 현금 결제를 대폭 확대하며 중소기업 제품의 시장진입창구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를 대가로 협력업체들은 기술개발에만 전념하여 고품질, 적정가의 제품을 공금하고 하이마트로 하여금 적정마진을 확보하게 해 준다.

4. 경쟁자 분석

4.1. 가전유통시장의 경쟁구도
세월이 흐르면서 소비자의 인식이 바뀌어 가고 그에 따라 가전유통시장의 상황도 변화와 진보를 계속하고 있다. 70, 80년대 대리점과 백화점
참고문헌
-경영전략 사례집, 장세진, 박영사

-www.himart.co.kr
하이마트 홈페이지

-www.dt.co.kr/contents.htm?article_no=2005102502010432661001
(디지털타임스) 매장도, 서비스도 ‘백화점 수준’ 그래서~”하이마트로 가요”

-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0507010077
(ETNEWS 전자신문) 하이마트 “품목다양화 지속”

-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0506170198
(하이마트 '세일즈마스터 자격 검증 제도' 국내 유일 공인 자격증 됐다)

-http://blog.naver.com/megkis?Redirect=Log&logNo=150004608308
하이마트 광고 = 가전트렌드

http://cafe.naver.com/youngwoomo.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6
하이마트 ppt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