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나이키 성공사례

 1  [경영사례] 나이키 성공사례-1
 2  [경영사례] 나이키 성공사례-2
 3  [경영사례] 나이키 성공사례-3
 4  [경영사례] 나이키 성공사례-4
 5  [경영사례] 나이키 성공사례-5
 6  [경영사례] 나이키 성공사례-6
 7  [경영사례] 나이키 성공사례-7
 8  [경영사례] 나이키 성공사례-8
 9  [경영사례] 나이키 성공사례-9
 10  [경영사례] 나이키 성공사례-10
 11  [경영사례] 나이키 성공사례-11
 12  [경영사례] 나이키 성공사례-12
 13  [경영사례] 나이키 성공사례-13
 14  [경영사례] 나이키 성공사례-14
 15  [경영사례] 나이키 성공사례-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사례] 나이키 성공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Abstract

Keywords: NIKE, 아웃소싱, 마케팅,

1. 나이키의 역사 및 연혁
2. 나이키의 조직관리
2.1. 창의성을 강조
2.2. 십계명
2.3. 인권 보장
3. 나이키의 유통체계
3.1. 아웃소싱
3.2. GPIN의 도입
3.3. 나이키의 생산방식
3.4. 선 주문 방식
3.5. 철저한 계획과 품질관리
4. 나이키의 마케팅전략
4.1. 스타 마케팅 (Jordan에서 Woods까지)
4.2. 나이키의 브랜드마케팅
4.3. 매복 마케팅
4.4. 풀뿌리 프로그램 (Gross root program)
4.5. 디자인 보다는 제품기술
4.6. 각국의 하청관리를 통한 지역적 특화
4.7 첨단산업과의 결합
5. 나이키의 장점
5.1. 핵심역량의 강화
5.2. 남다른 마케팅 전략의 추진
5.3. 주력제품의 세계적인 히트 상품화
6. 결론
본문내용
3.3. 나이키의 생산방식

나이키의 생산 방식: 다층적 생산 파트너 방식으로 세계각국에서 나이키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협력업체들은 기술수준 및 역할에 따라 세 가지로 구분된다. 그 외 OEM방식과 EXPRIATE 방식에 대하여 알아보자.

1. 고기술 파트너:(Developed partner)는 보통 소량 생산을 하며 Nike본사와 신제품을 공동 개발하거나 새로운 기술에 공동 투자하기도 한다.

2. 중간 파트너:(volume producers)는 고기술 파트너에 비하여 비교적 규모가 크고 일반적으로 다른 기업들과 (보통 7~8개의 기업) 하청관계에 있는 경우가 많아 nike가 이들과 신제품 공동 개발에 나서는 경우가 거의 없다. 따라서 이들에 대해서는 생산량을 최대한 증가 시켜 달라고 주문을 하고 있다.

3. 저 기술 파트너(Developering sources)는 무엇보다도 저임금의 장점을 지니고 있으며, 오직 Nike 제품만을 생산하고 있어 Nike가 상위 파트너로의 발전을 도와주고 있다.
특히 Nike는 합작을 통해 저 기술 파트너와 고기술 파트너의 연계를 모색하고 있는데, 고기술 파트너는 직원연수나 자금대출 또는 노동 집약분야의 이전을 통해서 저 기술 파트너와 협력하고 있다. Nike는 이런 파트너들을 ‘추방자’ 프로그램을 통해 관리한다.

특 징 생 산 량
고기술파트너
(Developed partner) 가장 고가의 신 개발품을 생산 일반적으로 소량생산
(2만~2만 5000족)
중간 파트너
(volume producers) 특별한 용도의 신발을 생산, 수직적 통합 7만~8만 5000족
저 기술 파트너
(Developering sources) 저임금의 장점 제한이 없음

OEM 생산방식
자체적으로 생산하는 공장을 가지고 있지만 그것은 전략적인 차원이며, 대부분의 제품을 철저한 아웃소싱을 바탕으로 생산네트워크 유지. OEM 방식의 단점을 효율적으로 관리함 으 로써 보다 나은 생산성과 이미지 향상
OEM이란 본래 자기 상표가 아니라 주문가가 요구하는 상표명으로 부품이나 완제품을 생산하는 방식. '주문자상표 부착 생산’이라고 부른다. 우리나라 수출상품의 경우 국내 업체가 생산했으면서도 외국 유명 상표를 달고 외국에 팔리는 OEM 비중이 높아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또한 OEM 수출은 상품 값을 제대로 받지 못할 뿐만 아니라 주문자, 즉 상표권자의 하청생산기지 이상의 기능을 할 수 없게 되는 단점이 있다.

EXPATRIATE PROGRAM
주요 생산 시설에 본사의 직원을 파견, 장기간 상주시키는 제도로서 현지 생산 파트너들의 생산과 품질 관리 활동을 지원, 본사와의 대화 창구 역할을 한다. IT의 발달로 제품 디자인을 인공위성을 통해 현지공장의 시스템으로 직접 전송 동일 제품을 유지한다.
핵심기술의 보안, 생산, 아웃소싱에서 올 수 있는 핵심 기술 노출우려에 대해 핵심 부품인 Air Sole은 미국내의 자사 소유 공장에서만 생산, 기술의 외부유출 차단 및 생산 파트너들의 다운스트림(Downstream) 진입을 억제시킨다.




3.4. 선 주문 방식

나이키 고유의 재고조정 시스템으로 좀더 정확한 수용전망과 이에 근거한 체계적인 공급량 조절방식이다. 나이키 고유의 선 주문 방식은 소매점들로 하여금 판매 예쌍량의 80%까지를 시즌 개시 6~8개월 전에 미리 주문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나이키는 수요에 맞춰 생산계획을 조절할 수 있어 재고비용을 감소시키고 있다. 이때 나이키는 정확한 시간에 물건을 공급해주면서 10%까지 가격할을 혜택도 주고 있다. 이러한 방식은 미국과 소매업자들에게 환영 받고 있다고 한다.

3.5. 철저한 계획과 품질관리

지역별 분업체제 속에서 Nike는 좀 색다른 신제품개발 전략을 채택하고 있다. Nike는 먼저 신제품의 출시 목표시기를 정한다. 그 다음 1년 6개월 전부터 제품개발에 들어가는데, 먼저 6개월 동안은 소비자와 전문가들로부터 다양한 의견을 종합한다. 그리고 출시 목표시기 1년을 앞두고 제품을 최종 결정하고 생산라인을 가동한다.
철저한 품질 검사와 디자인을 검토한 후 본격적인 생산과 출하에 나선다는 원칙을 지키고 있는 최근의 사례로서 농구용 셔츠의 경우를 들 수 있다.
1995년 초 미국 프로농구의 영웅 마이클 조던이 코트에 컴백하면서 전에 쓰던 23번 백 넘버를 한때 45번으로 바꾼 적이 있었다. 이에 따라 백 넘버 45번 셔츠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났지만 생산 및 품질관리 원칙이 엄격히 지켜져 수요에 충분히 응하지 못했었다.
스티브 밀러 스포츠 마케팅담당이사는 “어느 날 갑자기 새로운 수요(시장)가 생겼다고 해서 무턱대고 따라가지 않습니다. 스포츠 화 및 의류 전문 메이커로서의 권위와 자부심을 지키기 위해 제품 하나 하나에 대한 충분한 품질관리를 거친 후에야 제품을 시장에 내놓는 것이 나이키의 전통입니다.”라고 설명한다. 철저한 계획과 품질관리를 반드시 거친 다음에야 시장에 제품을 내놓고 있기 때문에, Nike는 국제시장에서 최고의 스포츠화 메이커라는 평판을 듣고 있다고 밀러 이사는 강조 한다

4. 나이키의 마케팅전략


스포츠 스타는 대중들로부터 호감과 인정을 받고 있으며, 일거수일투족이 그를 좋아하는 팬들에게 있어서는 관심의 대상이 된다. 멋있는 플레이를 연출하기 때문에 스포츠 스타가 쓰는 스포츠 용품은 고성능의 것이며, 그 제품을 만드는 브랜드는 훌륭한 것으로 간주되는 경향이 있다. 기업은 유명한 스포츠 선수를 이용하여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극대화하려고 하는데, 이것이 선수보증광고(Athlete endorsement)이다. 즉, 스포츠 스타가 특정 제품과 브랜드를 사용함으로써 그 제품을 보증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는 유명선수가 사용하는 의류, 신발, 장비를 사용함에 있어 그들과 동일한 용품을 사용할 경우 유명선수들이 그 제품을 보증한다고 믿고 복잡한 정보 탐색 과정 없이 제품을 구매하며, 또한 제품에 대해서 호의적인 반응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선수보증광고에는 기본적인 특성들이 존재한다.
1. 보증광고의 대상이 되는 선수들은 많은 비용을 요구한다. 스포츠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더욱 증대되면서 스포츠 스타들은 대중의 우상으로 떠받들어지고 있다. 이들을 활용하기 위해서 기업들이 경쟁적으로 유명선수들을 공략하기 때문에 몸값이 치솟고 있다. 너무나도 터무니 없는 값을 부르는 선수들이 있지만 기업에서는 그 선수를 놓칠 수 없어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그 선수와 계약하기도 한다.

2. 잠재적인 위험 부담이 있다. 돌연한 부상이나 예기치 않은 사건들은 기업들을 당황하게 만든다. 잠재적 위험은 예기치 못한 돌발 사태일수도 있고 어느 정도 예측 가능한 경우도 있다. 선수의 부상이나 슬럼프는 예기치 않은 것이다. 그러나 마이크 타이슨이나 데니스 로드먼 등은 이미 그들의 행동들을 잘 아는 상태로, 그러한 현상이 어떻게 작용할 것인지 예측할 수 있다.

3. 종목별로 가장 인기 있는 선수들만이 계약을 맺는다. 인기가 없는 경우에는 당장에 효과를 얻을 수가 없기 때문이다. 미래적으로 보면 유망선수를 광고 할 수도 있지만 그러기에는 위험부담이 너무나도 많기 때문이다.

선수보증광고의 표적이 되는 가치 있는 선수로 평가될 수 있는 기본적 조건은 스포츠 종목과 선수 개인의 스타 성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찾을 수 있다.

1. 스포츠 종목: 선수보증광고에서 스포츠 종목은 고정적인 요인이다. 스포츠 종목 선택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매체 노출이 뛰어난 종목
우리나라만 보더라도 프로축구, 프로야구, 프로농구 등 매체노출이 뛰어난 흔히 말하는 인기구기종목들이 있다. 매체들은 그 중에서도 야구를 더 많이 선호한다. 9회까지의 공격과 수비가 있기 때문에 매 회마다 광고를 내보낼 수 있다. 이런 중간광고들은 보는 이들에게 눈 살을 찌푸리게 만들지만 어찌 보면 어쩔 수 없는 시장의 원리 같다.

(2) 기업 이미지나 제품 이미지를 제고시켜 줄 수 있는 특징을 지닌 종목
우리나라 프로스포츠 구단인 삼성을 보면 축구에서 농구, 배구, 야구, 등 모든 종목에 투자하고 있다. 여기서 기업이미지를 더욱더 올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었다. 지금은 태출된 태평양이나 해태 같은 팀들은 오히려 기업이미지를 떨어뜨렸다고 볼 수 있다.

(3) 단체 종목인 경우 대중들로부터 관심의 집중을 받을 수 있는 포지션
축구에서 보면 일반 수비수보다는 공격수 야구에서는 중심타선에 가까울수록 그 선수의 가치가 높다.

(4) 얼굴이 명확하게 노출되는 종목
요즘에는 전광판이 잘 발달되어 있어서 선수들을 클로즈업하여 그 선수를 정확하게 알 수 있게 되었다.
참고문헌
[1] www.nike.co.kr
[2] 나이키의 조직구조 REPORT
나이키의 경영전략 십계명 스포츠 서울 2006.02.13
[3] http://blog.naver.com/tamer81/20017689380
LG경제연구원 선임컨선덜터 최우열, “나이키의
아웃소싱 전략” 매일 경제신문 1996.12.10
나이키 경영사례 REPORT
나이키 REPORT
‘나이키-인도네시아 하청 4개사, 임금 등 갈등 관계 단절’ 한국경제 1997-09-23 00:00
‘나이키 해외공장 새 행동규칙 마련’ 한국경제 1997.02.26 00:00
[4] 박세호 전호문, 김용만 “스포츠 마케팅 2판” 475~481, 483~495
www.nike.com
http://blog.naver.com/mydream257/80014167623
“나이키 엠부쉬 마케팅 눈에 뛰네” 미디어오늘 2006-05-27 00:00
홍석표, 조희준 ‘해외의 스포츠 산업’ p51~58
나이키의 스포츠 마케팅 REOPORT
나이키의 GOLBAL 경영전략 REOPORT
“나이키와 애플이 손잡는다” 2006, 05, 26(금) 조선일보
스포츠 마케팅의 성공실례 REPORT
스포츠 마케팅의 예 REPORT
[5] 나이키 경영사례 REPORT
[6] 나이키의 스포츠 마케팅 REPOR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