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젝 웰치의 GE, 그 성공의 비결

 1  [경영사례] 젝 웰치의 GE, 그 성공의 비결-1
 2  [경영사례] 젝 웰치의 GE, 그 성공의 비결-2
 3  [경영사례] 젝 웰치의 GE, 그 성공의 비결-3
 4  [경영사례] 젝 웰치의 GE, 그 성공의 비결-4
 5  [경영사례] 젝 웰치의 GE, 그 성공의 비결-5
 6  [경영사례] 젝 웰치의 GE, 그 성공의 비결-6
 7  [경영사례] 젝 웰치의 GE, 그 성공의 비결-7
 8  [경영사례] 젝 웰치의 GE, 그 성공의 비결-8
 9  [경영사례] 젝 웰치의 GE, 그 성공의 비결-9
 10  [경영사례] 젝 웰치의 GE, 그 성공의 비결-10
 11  [경영사례] 젝 웰치의 GE, 그 성공의 비결-11
 12  [경영사례] 젝 웰치의 GE, 그 성공의 비결-12
 13  [경영사례] 젝 웰치의 GE, 그 성공의 비결-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사례] 젝 웰치의 GE, 그 성공의 비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Abstract
Keywords: 잭 웰치, 1등이나 2등 전략, 벽 없는 조직 만들기, 세계화, 서비스, 6시그마 품질 운동, e-비즈니스

1. Introduction
2. 1등이나 2등 전략
2.1. 잭 웰치의 1등이나 2등 전략
2.2. 사업재편 ‘3원’의 설계도
2.3. 구조조정 - 사업부 매각
2.4. 구조조정 – 감원
2.5. 변화
3. 벽 없는 조직 만들기
3.1. 벽 없는 조직이란?
3.2. 가치와 성과에 따른 관리자들의 유형들
3.3. GE를 차별화해 주는 핵심 가치들
3.4. 벽 없는 조직의 운영 체계
3.5. 트로터 매트릭스 (Trotter Matrix)
3.6. 월마트에서 온 ‘신속한 시장 정보 QMI’
3.7. 벽 없는 조직 네트워킹 구축 사례
3.8. 변화
4. 세계화 (Globalization)
4.1. 세계화의 전도사 ‘파올로 프레스코’
4.2. 인수합병
4.3. 세계화 전략의 핵심
4.4. 글로벌 인재
5. 서비스
5.1. 과거GE 서비스 사업
5.2. 서비스 사업의 발전
5.3. 변화, 그리고 전망
6. 6시그마
6.1. 6시그마란?
6.2. GE에 적용된 6시그마
6.3. 6시그마 운동의 초기 성공 사례
6.4. 6시그마의 성과와 예측
7. e-비즈니스
7.1. e-비즈니스란?
7.2. 잭 웰치의 e-비즈니스
7.3. e-비즈니스가 GE에 미친 영향
7.4. 변화
8. 잭 웰치의 경영 철학
8.1. 잭 웰치의 경영 마인드
8.2. 잭 웰치의 어록
9. 잭 웰치의 경영에 대한 나의 생각
참고문헌 (참고 문헌 및 사이트 예시)

본문내용
2.4. 구조조정 – 감원

5년 동안 매각된 사업부에 소속된 3만 7,000명의 직원을 포함해 전체 직원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11만, 2,000명이 회사를 떠났다. GE의 모든 임직원들은 매각 및 감원 대상이 되지 않기 위해 안간힘을 썼다.
소수의 사람들로부터 더 큰 성과를 이끌어내기 위해 잭 웰치는 오직 최고의 인재들만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최고를 원한다면 최소한 그에 걸맞는 환경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와 같은 논리에서 2,500만 달러를 들여 본사에 그것 자체로 하나의 섬이라 불릴 만한 숙박 시설과 회의장의 건립을 결정했다. 그러한 거대한 시설은 뉴욕 시에서 거의 60마일이나 떨어진 메리트 파크웨이라는 곳에 지어졌다.
이러한 과정에서 여기저기서 터져 나오는 불평에 대해 존 웰치는 사업이란 모순의 연속이라는 내용의 아래와 같은 답변을 준비했다.

* 제품을 생산하는 경쟁력이 부족한 공장들을 폐쇄시키는 동시에 아무것도 생산하지 못하는 시설을 건립하기 위해 수백만 달러를 지출하는 것.
* 최고 수준의 급여를 지불하는 반면 임금을 위한 비용 소요가 가장 적은 것.
* 단기적 성과를 중시하는 한편으로 장기 지향적 비전을 수립하는 것.
* 소프트웨어로서의 조직 문화가 변화하기 위해서는 동시에 하드웨어도 변화할 필요가 있다.

GE는 보다 적게 투자하여 더 많은 것을 얻을 필요가 있었다. 그들은 경쟁력이 떨어지는 사업부를 매각하거나 철수하는 동시에 수익성이 높은 사업부는 확장할 필요가 있었다. 또한 다양성에 따른 여러 가지 스타일을 요구함과 동시에 하나의 회사로서 통일성을 필요로 했다. 게다가 우수한 인재를 불러모으고 그들이 GE에 머무르도록 하기 위해서는 그들을 일류로 대접해 줄 필요가 있었다.
그러나 실제로 변화에 저항하는 조직 내의 반발은 밖으로 드러날 정도로 거셌다. 1982년 중반부터 잭 웰치에게 건물들은 멀쩡한데 사람들만 조용히 죽어간다는 의미로 ‘중성자탄 잭’이란 별명이 붙게 되었다.


2.5. 변화

모든 중요한 위치에 적임자를 앉히면서 GE의 상황은 전혀 다르게 진전되었다.
1만 2,000명의 유능한 인재들로 구성된 재무부서는 관료주의를 바탕으로 한 지나치게 비대한 조직이었다. 대부분의 ‘알아두면 좋은’ 연구는 재무 부서를 중심으로 수행되었으며 그 연구를 위해서만 연간 6,500만 달러에서 7,500만 달러의 돈이 지출되었다. 재무부서는 강력하고 유능하지만 철저하게 자기 본위적인 부서가 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잭 웰치는 1984년3월CFO의 자리에 데니스 데이먼을 임명한다.
데니스 데이먼은 CFO로 부임한 후 처음 4년 동안 재무 부서 직원들을 반으로 줄였다. 그는 미국에서도 유일한 150가지의 서로 다른 급여 시스템을 통합하는 작업을 진두 지휘했다. 90%의 재무 관련 교육과 10%의 일반관리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었던 재무관리 프로그램을 변화시켜 프로그램의 반 이상이 일반관리와 리더십에 할애되도록 했다. 또한 그는 감사팀을 변화시켜 감사 인력들을 기업의 내부 경찰이 아닌 사업 지원인력으로 탈바꿈시켰다.
감사팀의 변화는 우리에게 매우 큰 의미가 있었다. GE내부에서의 ‘경찰 놀음’을 그만두고 다른 부서의 파트너로서 새로운 역할을 하기 시작한 것은 그들의 역할뿐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그들 스스로를 변화시켰다. 만약 그들의 헌신적 지원과 리더십이 없었다면 GE의 세 가지 주요 이니셔티브 – 서비스, 6시그마, e-비즈니스는 그와 같은 성공을 거두지 못했을 것이다.
오늘날 GE의 모든 사업부의 CFO들은 자신들의 역할을 COO의 역할로 보고 있으며 그들은 이제 더 이상 통제를 위해 군림하지 않는다. 데니스가 CFO로 부임하여 1998년에 GE의 부회장으로 승진하기까지 14년 동안, 그는 감사 중심의 재무 조직을 리더십을 위한 최고의 학교로 완전히 탈바꿈시켰다.


3. 벽 없는 조직 만들기

3.1. 벽 없는 조직이란?

벽 없는 조직은 공급자와 소비자 사이에 존재하는 모든 외적인 벽을 허물어버려야 하며, 비교적 눈에 잘 띄지 않는 인종 차별과 성 차별의 벽도 과감히 제고해야 한다. 또한 벽 없는 조직은 개인적인 성취보다는 팀의 성과를 더 중요시한다.
GE는 회사 발전에 기여하는 모든 발명과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해 언제나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해왔다. 벽 없는 조직은 단지 훌륭한 아이디어를 제안한 사람이 아니라 그 아이디어의 가치를 인식하고 발전 시킨 사람을 영웅으로 만들어준다. 따라서 벽 없는 조직의 리더들은 아이디어들을 독점하기보다는 팀원들과 충분히 공유한다. 이는 조직 구성원간에 관계를 맺는 방식에 있어서 커다란 차이를 가져다 준다.
벽 없는 조직은 또한 조직 외부의 아이디어와 프랙티스에 대해서도 개방적인 태도를 취한다. 우리는 이미 일본으로부터 칸반(Kanban)이라는 새로운 생산 방식의 아이디어를 도입함으로써 내부에서 만들어지지 않은 것은 거부한다는 의미의 ‘NIH(Not-Invented-Here)’사고방식을 타파해 나가고 있었다. 우리의 벽 없애기 노력은 여기에서 한발 더 나아가 모든 구성원에게 ‘매일 더 나은 방법 찾기(Finding a Batter Way Every Day)’라는 목표를 제시해 주었다. 그것은 말 그대로 슬로건이 되어 전세계에 흩어져 있는 GE의 모든 생간 현장과 사무실에서 그 문구를 찾아볼 수 있게 되었다.
모든 관리자들은 동료들의 평가를 기초로 한 상사들의 견해에 따라 상, 중, 하의 세 등급으로 나누어졌다. 이름 밑에 빈 원이 그려진 사람, 즉 세 가지 등급 가운데 어느 것에도 해당되지 않는 사람은 재빨리 변화를 꾀하거나, 그렇지 않으면 떠나야 했다. 모든 사람들이 ‘벽 없는
참고문헌
[1] 잭 웰치 “끝없는 도전과 용기,” 청림 출판, 2001
[2] 잭 웰치 “위대한 승리,” 청림 출판, 2005
[3] 히사츠네 게이이치 “잭 웰치를 움직인 세 개의 원,” 디자인하우스, 2002
[4] http://blog.naver.com/frms123?Redirect=Log&logNo=130002361622
[5] http://blog.naver.com/kmh8400?Redirect=Log&logNo
[6] http://blog.naver.com/kmh8400?Redirect=Log&logNo=50004241533
[7] http://km.naver.com/list/view_detail.php?dir_id=10301&docid=816259
[8] http://blog.naver.com/servicekorea?Redirect=Log&logNo=24348046
[9] http://blog.naver.com/kmh8400?Redirect
[10]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php?bid=154167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