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 청소년 사회참여와 자원봉사활동

 1  [청소년문화] 청소년 사회참여와 자원봉사활동-1
 2  [청소년문화] 청소년 사회참여와 자원봉사활동-2
 3  [청소년문화] 청소년 사회참여와 자원봉사활동-3
 4  [청소년문화] 청소년 사회참여와 자원봉사활동-4
 5  [청소년문화] 청소년 사회참여와 자원봉사활동-5
 6  [청소년문화] 청소년 사회참여와 자원봉사활동-6
 7  [청소년문화] 청소년 사회참여와 자원봉사활동-7
 8  [청소년문화] 청소년 사회참여와 자원봉사활동-8
 9  [청소년문화] 청소년 사회참여와 자원봉사활동-9
 10  [청소년문화] 청소년 사회참여와 자원봉사활동-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문화] 청소년 사회참여와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1.주제 선정 이유와 문제의식
Ⅱ.본론
1.청소년 사회참여의 개념
2.우리가 생각한 청소년들이 사회참여를 하는 이유
3.청소년 사회참여의 의의(긍정적 기능)
4.청소년 사회참여영역 : 사례를 중심으로
5.청소년 사회참여와 자원봉사의 문제점
Ⅲ.결론
1.문제점을 통해 본 개선방안
2.우리들의 의견
Ⅳ.참고자료
본문내용
4.청소년 사회참여영역과 사례
청소년의 사회참여활동의 영역은 다양하게 제시할 수 있다. 제도적 측면에서는 가족, 지역사회, 학교, 경제, 정치적 과정, 대중매체, 지역사회개발, 정부, 복지서비스, 문화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또한 문제 중심으로 구분하면 교육문제, 환경문제, 보건문제 등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 특히 청소년참여를 5가지로 영역화하여 구분하면 다음과 같다. 천정웅(1998)

1. 또래중심활동
청소년참여에 의한 또래집단 활동은 자신들의 주장과 의견을 자율적으로 제시하거나 동료집단끼리 프로그램을 구성해서 참여하는 형태가 있다. 그리고 동료들 간의 상호작용에 기반을 두는 또래상담과 자율법정 활동 등의 경우도 있다.
2. 지역중심 참여활동
지역은 청소년들의 생활거점이며, 관습과 태도, 가치관을 길러주는 실천적 현장이다. 청소년들이 이런 지역사회에 참여하는 것을 말한다. 이 활동에는 다양한 형태의 자원봉사활동의 참여활동과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한 참여활동 등의 경우가 포함된다.
3. 정책과정 참여활동
청소년들이 지역사회나 국가의 청소년정책이나 행정과정에 개입하고, 영향을 미치고자 하는 활동을 말한다. 위원회 참여, 시책모니터단 등과 같은 다양한 형태가 가능하다.
4. 단체자율 참여활동
청소년단체나 청소년시설 등 조직적․집단적 활동에 참여하는 경우이다. 청소년클럽, 소집단, 동아리 및 동호인회 등이 해당된다.
5. 사이버 참여활동
요즘은 사이버공간이 정보화 사회의 중요한 의사소통수단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청소년들은 사이버세대의 주역으로, 청소년들이 사이버공간을 통하여 부각되고 있는 현실에 참여하는 것을 말한다. 사이버공간활용 활성화, 사이버 의회 등이 해당된다.
우리는 여기에 한 가지를 더 넣어 설명하고자 한다. 바로 자원봉사활동이다. 물론 자원봉사활동도 여기 5가지분류에 포함되는 것이지만 우리는 자원봉사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따로 분류하려는 것이다.
6.자원봉사활동
자신의 정신적, 육체적 자원을 활용하여, 자발적인 의도로 타인이나 사회를 위하여 계획을 가지고 어떠한 대가를 요구하지 않으면서 일정한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수행함으로써 보람과 흥미를 느끼고 자신의 소질을 발견, 공동체적 삶의 영역을 두루 체험함으로써 건강한 인성을 형성하고 배움을 실천하는 수련활동의 한 영역이 자원봉사활동이다.
이렇게 6가지로 나누어 설명을 했다. 하지만 이에 해당하는 사례를 찾으면서 느낀점이 있다면 모든 청소년 사회참여는 2개∼3개의 분류에 포함된다는 것이다. 즉, 우리나 다른학자들이 청소년의 사회참여를 분류하는 것은 우리가 알기 쉽게 하기 위함이지 이것이 청소년의 사회참여를 실질적으로 나타내는 것이 아니하는 점이다. 그래도 우리는 우리가 나눈 분류에 의해 여러 사례들을 나뉘어 봤다.

2008년 10월 23일
"우리가 살아가야 할 세상, 어른들이 지켜주세요!"
(생략)
홈스쿨링을 하는 중학생 또래 청소년들이 중심이 된 청소년 기후조사단은 기후변화가 우리의 생활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다.
이들은 지구온난화가 농업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난지농업연구소를 방문, 자료를 수집했고 과거 제주에서만 재배할 수 있었던 한라봉이 이제는 경상남도까지 북상한 현장도 찾아갔다.
또 자전거 활성화 사례조사를 위해 경상남도 진주와 경상북도 상주를 방문하는가 하면 자전거를 이용해 제주도 일주를 하면서 각종 문제점들을 발굴해 냈다.
이 외에도 한라산과 제주의 부속섬, 신·재생에너지 연구기지 등을 방문해 기후변화가 자연생태계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알아보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재생가능에너지 연구개발 현황도 견학했다.
이들 청소년 기후조사단은 8개월여에 걸친 현장조사의 결과물을 오는 24일 오전 10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도민의방에서 보고하고 기후변화의 원인과 현황 등에 따른 책임 있는 어른들의 시급한 대응을 촉구할 계획이다.
이들은 외친다. "세상은 어른들만의 소유물이 아니에요. 우리의 것마저 훼손하지 마세요!"라고.


1. 또래중심활동의 사례
참고문헌
문헌자료.
한국청소년개발원, 「글로벌시대 청소년의 사회참여 실태와 지원방안」,2004년
정해원, "청소년 사회참여의 과정과 형식에 관한 일연구 : 맥아담의 "인지적해방과 운동문화"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제13권 5-1호 」, 한국청소년학회, 2006년
기사.
김희망, 「"사회적 약자를 대변하는 것은 나의 꿈"」, 바이러스, 2009년 3월 9일
민승기, 「청소년의 사회참여, 과연 문제인가?」, 바이러스, 2009년 1월 22일
양미순, 「"우리가 살아가야 할 지구, 어른들이 지켜주세요!"」, 제주의소리, 2008년 10월 23일
연합뉴스보도자료, 「울산청소년특별회의 '청소년 정책 토론회' 개최」, 2008년 12월 18일
윤진, 「"어린이 눈으로 조목조목 따져요"」, 한국소년일보, 2008년 4월 6일
허호준, 「제주도 ‘아시아청소년포럼’ 만든다」, 한겨레, 2009년 10월 8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