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문화] 러시아 발레

 1  [러시아문화] 러시아 발레-1
 2  [러시아문화] 러시아 발레-2
 3  [러시아문화] 러시아 발레-3
 4  [러시아문화] 러시아 발레-4
 5  [러시아문화] 러시아 발레-5
 6  [러시아문화] 러시아 발레-6
 7  [러시아문화] 러시아 발레-7
 8  [러시아문화] 러시아 발레-8
 9  [러시아문화] 러시아 발레-9
 10  [러시아문화] 러시아 발레-10
 11  [러시아문화] 러시아 발레-11
 12  [러시아문화] 러시아 발레-12
 13  [러시아문화] 러시아 발레-13
 14  [러시아문화] 러시아 발레-14
 15  [러시아문화] 러시아 발레-15
 16  [러시아문화] 러시아 발레-16
 17  [러시아문화] 러시아 발레-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러시아문화] 러시아 발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발레의 정의 및 역사
1.발레의 정의
2.러시아 발레의 역사
1) 초기의 러시아 발레
2) 19세기 러시아 발레
3) 20세기 러시아 발레
4) 현대 러시아 발레

Ⅲ 러시아 발레의 특징
1. 볼쇼이 발레단과 키로프 발레단
1) 볼쇼이 발레단
2) 키로프 발레단
2. 러시아 발레의 표현방법
1) 마임과 의미
2) 발레 용어
3. 러시아 발레 작품 감상
1) 호두까기 인형
2) 백조의 호수
3) 지젤
4) 잠자는 숲속의 미녀

Ⅳ 러시아 발레 학교와 발레리나
1. 러시아 발레 학교
2. 러시아의 발레리나
1) 바슬라브 니진스키
2) 루돌프 누레예프
3) 안나 파블로바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19세기 러시아의 발레
17세기 말경에 프랑스에서 발레가 들어온 이후, 러시아는 처음 얼마동안은 서구 발레로부터 영향을 받고 그것을 모방하는 수준에 머물렀다. 그러나 19세기에 들어 러시아의 발레는 활기를 찾는다.
명성을 얻은 러시아 최초의 발레 감독은 18세기 말부터 활약한 이반 발리베르흐였다. 그는 페테르부르그와 모스크바에서 발레 학교와 발레단의 책임자로서 활약했고, 페테르부르그 스타일의 발레의 기초를 다져놓았다. 그는 작품 속에서 새로운 형식과 전통적 형식을 결합하는 방법으로 무용술에 새로운 사실성을 부여하였다. 발리베르흐의 뒤를 이은 디들로는 러시아 발레에 새로운 활로를 찾아주었다. 그의 지도하에 제국 발레 학교는 현대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그는 1801-1811년 사이에 주로 신화를 주제로 한 작품을 많이 창작하였는데 그의 작품에는 낭만주의적 경향이 짙게 나타나게 된다. 이 시기에 디들로의 발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판토마임이었는데 그에 의해 러시아 발레의 마임의 기초는 다져지게 된다. 그의 발레는 인물심리를 세밀하게 탐구하고, 인간체험을 다각적으로 표현하려는 노력에서 탄생한 작품들이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볼쇼이 발레는 1776년에 창설되어 디들로의 후계자들에 의해 발전된 것이었다. 19세기 중반 이후 서유럽에서 낭만주의 발레가 쇠퇴해가고 있을 때, 외국의 많은 무용수들이 러시아로 건너왔고 페테르부르그에서는 고전주의 발레가 번창하고 있었다. 이 시절 프랑스 태생 마리우스 프티파의 등장은 러시아 발레의 부흥을 예견하는 것이었다. 1862년 볼쇼이 극장에서 초연된 프티파의 은 그가 제국 발레의 주도자이고 최고의 안무가라는 사실을 입증하는 스펙타클였다. 1869년부터 30년 동안 프티파의 책임하에 웅장하고 장대한 발레들이 대거 출현하였는데 거기에는 페테르부르그 왕립학교 출신의 많은 무용수들이 동원되었다. 프티파와 페테르부르그의 차석 발레 마스터인 레프 이바노프가 1895년 페테르부르그에서 인기를 끌었는데 (1892)은 그들의 대성공작이었다. 이렇게 프티파는 인기를 누리며 페테르부르그에서 발레를 발전시켜 나갔다. 그러나 이 무렵 모스크바에서는 페테르부르그 만큼 발레가 진전되지 못했다. 뛰어난 무용수들이 있음에도 예술적 방향이 뚜렷하게 제시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당시 많은 무용수들은 발레 학교의 중요한 설립자들 중 한 사람인 스웨덴 출신의 크리스찬 요한슨으로부터 훈련을 받았다. 그의 제자들 중에는 이탈리아 태생인 피에리나 레그나니, 올가 프레오 브라젠스카야, 파벨 게르드트가 있었다.

모스크바의 발레는 고르스키의 등장과 함께 부활한다. 페테르부르그 태생인 그는 프티파 밑에서 수학하고 모스크바로 가서 1900년에는 발레 마스터가 되었다. 프티파의 작품을 재구성한 그는 보다 새로운 극적인 성격을 강조했다. 그가 재구성한 작품으로는 , , , 글라주노프의 에 안무를 곁들인 고전적인 발레 작품 등을 들 수 있다. 그의 작품들은 20세기 흐름을 반영한 사상들로 채워졌다.
1903년 프티파가 은퇴한 후 페테르부르그 발레는 새로운 방향을 모색했다. 포킨은 러시아 발레의 획일적인 안무와 의상을 개혁하길 바랬다. 또한 그는 표현성, 예술의 조화, 정확한 역사적 사실이 담긴 무용을 원했다. 그는 머리를 풀어 헤치고 맨발로 춤추는 이사도라 던컨으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그 이후 그의 새로운 발레에서 표현적인 동작은 작품의 줄거리, 캐릭터와 감정을 전달하는데 이용되었다. 새로운 포킨의 뛰어난 경력은 , 등과 같은 발레를 통해 나타났다. 그의 이름은 페테르부르그 출신의 무용수들인 안나 파블로바, 타마라 카르사비나, 바츨라프 니진스키와, 작곡가인 이고리 스트라빈스키 등과 더불어 세르게이 디아길레프를 통해 아주 유명해지게 되었다.
디아길레프는 발레 뤼스(러시아 무용단, 러시아 밖에서의 러시아 발레를 의미한다)를 창단하여 현대 발레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세계 현대 발레의 주역들에 영향을 미쳤다. 그는 러시아 예술을 유럽에 소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발레 뤼스가 명맥을 유지하며 유럽 관객들의 공감을 불러일으켰던 것은 천재적인 안무, 예술적인 디자인과, 칼사비나, 파블로바, 니진스키 같은 러시아 무용수들의 탁월한 기술과 표현력 때문이었다.
1917년 10월 혁명과 더불어 러시아 발레는 매우 위험한 상태에 처해 있었다. 혁명가들은 예술적 자유를 갈망한 예술가들을 부르주아로 취급했고 발레의 기능을 의심했다. 이에 러시아의 발레를 되살려야 한다는 강한 욕구가 생기게 되었다. 결국 1920년대에 이르러 발레는 국민을 위한 예술로 점차 수용되었다. 그러나 혁명 후 10년 동안 새로운 작품은 등장하지 않았다. 그러는 가운데 바실리 티코미르노프와 레프 라쉬칠린이 안무한 (1924)에서는 러시아 사회의 현실적인 주제가 다루어졌다.
가 성공하였지만, 발레를 지키려는 노력은 성공으로 이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이 무렵 아그피나 바가노바가 등장함으로써 러시아 발레는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되었다. 한때 마린스키 극장의 발레리나였던 그녀는 은퇴한 후, 전통적인 제국 스타일을 변형하지 않은 채 스스로 개발한 독특한 교수법과 이미지로 페테르부르그의 무용수들을 가르쳤다. 그리고 이러한 방법들은 곧 러시아 전역에 걸쳐서 발레 교수법의 기본으로 정착되었고 무용사를 통해 가장 훌륭한 교수법들 중의 하나로 인정받게 되었다. 오늘날 독창적인 러시아 발레는 이러한 바가노바의 교수법에 기인하는 것이었다. 이 교수법은 오늘날 러시아 발레의 주춧돌이 되고 있는 '볼쇼이 발레단'과 '키로프 발레단'(페테르부르그에 있는 국립발레단은 1935년부터 키로프 발레단으로 이름이 바뀐다)을 세계적인 발레단으로 만들었다.
스탈린 시대에 바가노바 교수법이 확립되면서 러시아 발레가 토대를 굳혔지만, 안무가들은 아직 자유로운 창작의 자유를 누리지 못했다. 골레조프스키, 로푸쿠프와 같은 안무가들이 만든 실험적인 작품들을 내놓았지만, 1920년대에 공연이 금지되었다. 1930년대는 사회주의 이념을 다룬 러시아 발레가 주를 이루게 되었다. 바실리 바이노넨의 은 이러한 경향의 발레로서 공산주의 선전 활동에 공헌한 작품이었다.
1930년대 레오니드 라브로프스키는 새롭게 제작되는 발레에 확고한 기초를 제공했다.

4) 현대의 러시아 발레
프티파의 고전적 공식이 지나치게 남용된 결과 진부한 것이 되어버렸을 때 이에 반기를 든 이는 젊은 안무가 미셀 포킨이었다. 1914년에 그는 발레가 극장예술로서 발전하려면 단순한 손놀림 뿐만 아니라 극적인 표현을 위해 몸 전체가 움직이는 보다 적극적인 동작을 써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보수 성향이었던 상트 피체르부르크의 마린스키 극장에서는 포킨느의 주장을 '급진적'이라해서 인정하지 않았다. 이러한 시기에 '새로운 예술'의 창조에 열을 올리고 있던 또 다른 이가 있었다. 바로 세르게이 디아길레프(Serge Diaghilev)이다. 혁신적인 무용가였던 포킨은 디아길레프와 손을 잡는다. 1909년 5월 18일은 러시아의 상트 피체르부르크와 모스크바 볼쇼이의 최고의 무용수들 35명으로로 구성된 러시아 발레팀(후에 '러시아 발레단'이란 뜻의 발레 륏스Ballet Russe가 된다)의 첫 파리 공연이 있던 날이었다. 무용수중에는 이미 유럽에 널리 명성을 날리고 있던 안나 파블로바(Anna Pavlova)와 그녀의 맞수로서 탁월한 미모를 자랑하던 타마라 칼사비나(Tamara Karsavina) 그리고 남성 무용수중에는 당시 19세로서 뛰어난 점프 실력으로 명성이 자자했던 바슬라프 니진스키(Vaslav Nijinsky)가 있었다. 남성무용수의 폭발적인 힘을 과시했던 , 여성무용수의 꿈결같은 분위기를 보인 , 이집트의 화려한 신비로움을 보여준 등의 공연은 파리 시민들을 흥분의 도가니로 몰아넣었다고 한다. 그동안 가꾸어왔던 러시아 발레가 화려하게 서구 무대에 첫 선을 보이던 순간이었다. 그리고 이순간 이후 서유럽은 오히려 러시아로부터 발레를 역수입하게 된다. 발레 륏스를 만든 이 세르게이 디아길레프는 예술적 안목과 교육열이 상당히 높았던 계모 아래서 자란 그는 일찍부터 여러 분야의 예술가들과 교류를 해왔다. 1906년에는 파리에서 러시아 미술전을 열어 파리 에술계에 엄청난 파문을 일으킨 주인공이었다.그의 꿈은 풍부하고 아름다운 러시아의 예술과 음악을 서양에 소개하는 것이었다. 당시 발레 륏스와 활동하던 안무가로는 포킨느(1909~12, 1914), 니진스키(1913), 마신느(1915~20, 1925~8), 니진스카(1922~6), 발란신(1926~9). 작곡가로는 스트라빈스키, 라벨, 드뷔시, 리하르트 스트라우스, 사티, 레스피기, 프로코피에프, 나보코프. 무용수로는 파블로바, 깔사비나, 니진스카, 니진스키, 모드킨, 다닐로바, 두브로브스카야, 소콜로바, 돌린, 리파르, 발란신, 루빈스타인, 체케티. 디자이너로는 브노아, 박스트, 피카소, 마티스, 로랑생, 브라크, 미로, 보샹, 루오가 있었는데이들은 지금까지 세계 예술사에 이름을 남기고 있는 위대한 예술가들이다.1929년 디아길레프가 죽고 난 뒤 발레 륏스는 해체됐지만 그의 후예들은 세계 각지로 나가 발레 륏스의 그 새로운 전통을 오늘도 잇고 있다.

3) 20세기 러시아의 발레
참고문헌
이은경 '발레 이야기: 천상의 언어, 그 탄생에서 오늘까지' 열화당 2001
서차영'발레 감상법' 대원사 1997
정소영'발레' 충남대학교출판부 1999
Mary Clarke '(그림으로 보는) 발레역사' 금광 1998
Kathrine S. Walker'발레를 보는 눈' 현대미학사 1998
잭 앤더슨'발레,현대무용: 간추린 역사' 삶과꿈 1996
인터넷 http://www.unirussia.com 러시아사회문화 정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