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에너지 대외정책

 1  러시아에너지 대외정책-1
 2  러시아에너지 대외정책-2
 3  러시아에너지 대외정책-3
 4  러시아에너지 대외정책-4
 5  러시아에너지 대외정책-5
 6  러시아에너지 대외정책-6
 7  러시아에너지 대외정책-7
 8  러시아에너지 대외정책-8
 9  러시아에너지 대외정책-9
 10  러시아에너지 대외정책-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러시아에너지 대외정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러시아 에너지 정책 전환의 배경
2) 러이사 대외 에너지 정책의 기본 방향
3) 푸틴의 에너지 정책에 영향을 미치는 국제요인
가. 세계체계적 요인

나. 지역체계적 요인
푸틴 정부의 에너지 전략 추진 현황(국제적 차원)
1) 글로벌 에너지 안보 결의안 채택 주도
2) CIS 에너지 취약국에 대한 가스 공급 중단 및 가격 인상
3)에너지 공급 다변화를 위한 파이프라인 연결사업 확대
(실제 사례)
4) 러시아의 대미.EU 에 대한 에너지 정책 및 향후 전망
5) 에너지 외교의 적극적인 전개

본문내용
나. 지역체계적 요인
국제사회는 자유무역의 확대를 추구하는 세계화와 보호주의 성격이 강한 지역주의 양상으로 재편되고 있는데, 국가들간의 상호의존이 증가하면서 초래되는 다양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지역주의를 시도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최근 에너지 문제의 중요성은 세계 어느 지역에서나 크게 증가하고 있다. 현재 국제사회에서는 에너지 문제가 각국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협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그러므로 장기적으로 에너지를 중심으로 한 국가들의 협력 달성 여부는 지역적 차원의 안정과 번영에도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전세계적으로 러시아의 자원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것은 사실이지만, 특히 러시아 자원에 대한 유럽과 동북아시아 지역 국가들의 관심이 두드러진다. 사실 EU확대로 인한 유럽의 질서의 변화로 인하여 러시아가 상대적으로 이질적인 존재로 고립되고 있는 상황에서 유럽과의 관계는 상당히 중요하다. 그러므로 푸틴은 러시아가 유럽국가의 일원으로 인정받아 유럽통합에 의한 불이익을 극소화하며 유럽지역에서의 러시아의 권익을 보호하고자 한다. 특히 에너지와 관련하여 유럽연합은 러시아 석유, 가스에 대한 의존도가 1990년대 이후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으며, 러시아와 EU는 1994년 을 체결하였다. 이 협약은 1997년부터 발효되었으며, 현재까지 에너지를 포함한 모든 분야에서 협력의 근간이 되고 있다. 에너지 분야, 특히 2000년 10월에 러시아와 EU정상이 을 체결하고 에너지 대화 창구를 발족시켰다. 그리고 최근 2006년 3월 EU의 집행위원장인 마누엘 바로수는 러시아를 방문해 에너지 협력에서 유럽과 러시아가 특별한 관계임을 재차 확인하고 지속적인 에너지 공급을 위한 지속적인 협력에 합의하였다. 유럽의 경우 천연가스의 4분의 1을 러시아에서 공급받고 있는데, 우크라이나와 러시아가 가스비 인상문제로 갈등을 빚으면서 유럽 가스 공급이 크게 축소되어 곤란한 상황을 경험한 바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유럽 각국 정부는 개별 국가차원이 아닌 EU 차원의 공동 대응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러시아와의 협력을 공고히 하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또한 최근 러시아는 극동 및 동시베리아의 중요성에 주목하고 있으며, 최근 2006년 2월 호리스텐코 산업에너지 장관은 언론과의 회견에서 이 지역의 에너지 개발 및 아시아-태평양 국가들과의 협력에 중점을 두고 에너지 전략을 모색할 것이라 밝히기도 하였다. 그러나 사실 푸틴의 동북아 정책은 아직 그 방향성에 일관성을 갖추지 못하고 있으며 주변국과의 관계도 안정적이지 못한 면이 많다. 즉 현재의 러시아는 동북아 정세를 주도하는 입장이 아니기 때문에 그 변화를 주시하고 그 변화에 순응하면서 기존의 이익을 지속적으로 유지, 확보하는 안정적이고 덜 비용적인 외교형태를 선호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북아시아 국가들은 극동 및 동시베리아내 자원개발 및 파이프라인 건설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동북아국가들은 대표적인 에너지 소비와 수입국들로 당분간 지속적으로 에너지 수요는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다. 동북 아시아 국가들은 이처럼 에너지 수급문제를 해결하고 중동의존도를 벗어나기 위해서도 러시아 에너지 확보를 위한 협력이 시급하다.
그러나 동북아시아는 공동 이익에 대한 인식의 증대와 지역협력에 대한 환경들이 성숙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동의 에너지 협력에 있어서는 실제로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 에너지 협력체를 구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합의나 절차에 대한 사안들에 대한 논의가 충분하지 않아 에너지 협력은 개별 국가의 정책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푸틴 정부의 에너지 전략 추진 현황(국제적 차원)
1) 글로벌 에너지 안보 결의안 채택 주도

푸틴 정부는 2006년 7월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개최된 G8 정상 회담의 의장국 지위를 활용하여 국제 에너지 안보를 핵심논의 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