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문학] 김채원 `겨울의 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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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과 문학] 김채원 `겨울의 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겨울의 환」 줄거리

2. 이론 정리

3. 작품 관련 자료조사
1) 작가 김채원
2) 「겨울의 환」 주요 등장인물
3) 작품 해설
4) 참고 - 김윤식의 평론

4. 주제 관련 영화
1) EYES WIDE SHUT
2) 아내가 결혼했다

5. 낭만적 사랑과 어긋나는 현실의 문제들
1) 연애 - 데이트 폭력
2) 결혼 - 혼수 문제
3) 결혼 - 가정 폭력
4) 결혼 - 가사노동의 저평가
5) 출산 - 직장 포기
6) 이혼 - 경제적 문제 (육아 등)

6. ‘낭만적 사랑과 결혼’에 관한 읽을거리
1) 운명적 사랑을 믿지 말아라
2) 딸아 이런 남자와 결혼하지 마라!
3) 21세기 결혼의 조건
4) 사랑이 뭐기에
5) 칼럼을 읽고

7. 설문지

8. 퀴즈
본문내용
2. 이론정리
-낭만적 사랑과 결혼이라는 이데올로기

1)문제제기
자발적으로 여성들이 결혼을 하여 가부장제 가족을 만들어가는 과정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산업사외에서 낭만적 사랑이 결혼과 결합하여 부각되는 방식에 대해 살펴보자.

2)낭만적 사랑과 결혼의 결합방식
남녀 간 사랑의 전통은 원래 혼 외적이다. 그러나 산업사회로 접어들면서 사랑과 결혼은 처음으로 결부되기 시작했다. 이에 대해 엥겔스는 사랑이 결혼으로 연결되어 귀착되는 ‘가정적 행복’이란 사랑이 없는 권태로운 삶이라고 한다. 왜냐하면 사랑이란 치열하고 정열적인 것인데 그 감정을 지속시키는 것은 사실상 어렵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엥겔스는 사랑의 자유만을 인정하고 책임감은 인정하지 않았다. 한편 살스비는 사랑 만들기의 주체가 남성에서 여성에로 옮겨졌기 때문에 사랑이 결혼과 관련된 규범적인 것으로 길들여진 것이라 생각했다. 이는 산업사회로 들어서며 남자와 여자의 성별 노동 분업으로 인한 여성의 위치가 경제적으로 종속된 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산업사회에서 여성에게 사회경제적 자립의 길이 제한될수록, 그 사회에는 결혼으로 이어주는 낭만적 사랑의 이데올로기가 특히 여성에게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었다.

3)사랑과 결혼의 계층별 결합 방식
사랑에는 계층적 편견의 힘이 작용한다. 이것은 계급간의 사랑과 결혼을 자율적으로 막게 되었다. 사랑과 결혼에 대한 서구 중상계급 젊은이들의 인식은 남녀를 평등하게 보는 반면, 노동계급의 젊은이들은 남녀를 차등적 존재로 보는 경향을 가지고 있었다. 서구와 달리 한국 사회는 부모와 가족의 권위가 계급 내 사랑과 결혼을 유도 했다. 따라서 한국 사회에서 사랑과 결혼의 유착은 부모의 승낙을 전제로 증가 했다. 특히, 한국의 미혼 여성들은 혼수 준비와 결혼식 등을 통해 지인들의 공인으로 결합의 영속성을 보장받고 싶어 하는 모습을 보인다. 한편, 상류층인 재벌가의 혼인은 가문과 가문 간의 혼인으로 상류층의 인구를 제한하는 폐쇄적 계급 내 혼을 유지하게 되었다.

4)페미니즘은 결혼과 가족을 어떻게 보는가?
자유주의 여성해방론은 가족 자체에 대한 근본적인 비판은 하지 않지만, 완전한 남녀평등을 향한 물적 조건을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급진적 여성해방론은 여성을 가부장제로부터 분리시켜 남성과 무관한 여성문화를 발전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사회주의 여성해방론은 마르크스주의의 가설을 여성에게 확대 적용하여 가부장제의 억압 형식은 시기마다 다르게 구체와 된다고 생각했다.
5)후기 산업사회에서의 사랑과 결혼의 새로운 풍속도
미국의 경우 성은 결혼 및 사랑과 분리 되었다. 즉, 성적 쾌락 그 자체만을 추구하는 것이 일반화 되었던 것이다. 또한 아버지 부재의 가족이 등장하고 여성에 대한 환상이 거부되었다. 이에 따라 여성들이 전통적 특권을 주장하는 것이 어렵게 되었고 성적 착취는 더 적나라해졌다. 전반적으로 노동계급 여성들은 남성들을 혐오하는데 이르지는 않았지만, 남성들과 보내는 시간이 비교적 많은 중산층 여성들은 남성들을 혐오하게 되는 모순이 나타났다. 이러한 모순은 여성해방론에서도 나타나는데 여성해방론은 남성들을 동등하게 접근할 것을 주장하는 반면 남성들이 여성을 억압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모순에 대해 자유주의·사회주의 여성해방론은 잘못된 ‘사회 구조’가 문제라고 우회해서 접근한다. 한편 급진적 여성해방론은 계속해서 분리주의를 주장했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비주류였던 급진적 여성해방론이 주류가 되고 있다. 이는 성과 감정 사이의 엄격한 분리를 달성하려는 기도로서 사람 사이의 깊은 감정적 유대를 불가능하게 하는 시대적 특성을 반영하고 있다.


3. 작품관련 자료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