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적 공간의 시각적 심리 특징에 대한조사

 1  종교적 공간의 시각적 심리 특징에 대한조사-1
 2  종교적 공간의 시각적 심리 특징에 대한조사-2
 3  종교적 공간의 시각적 심리 특징에 대한조사-3
 4  종교적 공간의 시각적 심리 특징에 대한조사-4
 5  종교적 공간의 시각적 심리 특징에 대한조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종교적 공간의 시각적 심리 특징에 대한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건축조형의 의미와 상징성
2. 문화콘텐츠
3. 후광효과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화는 인간이 생활 이상을 실현하는 과정 및 그 과정 중에서 이룩해낸 학문, 예술, 종교, 도덕 등 인간의 물질적, 정신적 활동의 산물이다. 문화시설과 문화공간으로서 건축조형물은 기능과 문화콘텐츠을 담고 있는 영역을 의미하며,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되도록 도와주며 자아실현을 이루고 문화생활, 문화공간의 주인의식을 갖게하는 상호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시설이며 공간이라 할 수 있다. 현대의 건축조형물은 신소재와 첨단기술, 시대가 요구하는 신기능과 신조형적 형태 창조의 요구 그리고 사회적 배경과 의뢰자의 마인드와 건축가의 예술적 표현에 의해 보다 창조적이며 실험적인 형태의 건축조형물을 구현하고 있다. 건축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비기술적 상징체계로 표현된 의미로서 문화와 그 문화공간속에서 이루어지는 문화콘텐츠가 어우러지는 상징적 환경인 것이다. 인간사고의 본질적 행위는 상징화(symbolization)이며 문화와 예술은 바로 인간이 가진 상징화 능력을 기초로 하고 있고, 인간의 진보를 위한 매개물(vehicle)로서, 그의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인공물, 나아가 자기를 확인할 수 있는 대상을 창조함으로서 주위의 환경과 교감할 수 있게 한다. 건축조형물의 외형적 상징은 그것과 관계가 있는 의미로서 문화콘텐츠와 자연스럽게 인간과 어우러질 때 문화의 가치창출이 이루어진다. 문화콘텐츠는 문화예술상품을 개발, 제작, 유통, 소비 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를 의미한다. 문화콘텐츠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인문・사회과학, 교육・문화・예술, 멀티미디어, 정보・통신・기술 등이 유기적으로 컨버전스되어야 한다. 후광효과(halo effect)란 어떤 것을 평가하는 경우에 그 일부분의 특성에 주목하여 전체의 평가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 영향을 일컫는 말이다. 포장이 세련되고 고급스러우면 후광효과로 그 내용물도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는 심리적 영향을 준다. 관계성은 하나의 대상이 다른 특정 혹은 불특정 대상에 대해 서로 간섭을 하고 영향을 미치는 특성, 즉 관계를 지닌 특성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안영배 외 4인, 건축계획론, 기문당, 2000, pp.603~604.
이호진, 건축조형 사고론, 산업도서, 1993, p11.
지오폰티, 건축예찬, 김원역 옮김, 열화당, 1979
강성철, 주민의 문화인식을 고려한 지역문화시설의 조성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산업대학원, 1998.
문화체육부, 문화공간의 효율적인 조성방안에 관한연구, 1993, pp.24~25.
문화관광부, 자료로 보는 문화상품, 2002.
하고 싶은 말
종교적 공간의 시각적 심리 특징에 대한조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