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고 씹자!! 자일리톨에 대한 레포트■

 1  ■ 알고 씹자!! 자일리톨에 대한 레포트■-1
 2  ■ 알고 씹자!! 자일리톨에 대한 레포트■-2
 3  ■ 알고 씹자!! 자일리톨에 대한 레포트■-3
 4  ■ 알고 씹자!! 자일리톨에 대한 레포트■-4
 5  ■ 알고 씹자!! 자일리톨에 대한 레포트■-5
 6  ■ 알고 씹자!! 자일리톨에 대한 레포트■-6
 7  ■ 알고 씹자!! 자일리톨에 대한 레포트■-7
 8  ■ 알고 씹자!! 자일리톨에 대한 레포트■-8
 9  ■ 알고 씹자!! 자일리톨에 대한 레포트■-9
 10  ■ 알고 씹자!! 자일리톨에 대한 레포트■-10
 11  ■ 알고 씹자!! 자일리톨에 대한 레포트■-11
 12  ■ 알고 씹자!! 자일리톨에 대한 레포트■-12
 13  ■ 알고 씹자!! 자일리톨에 대한 레포트■-13
 14  ■ 알고 씹자!! 자일리톨에 대한 레포트■-14
 15  ■ 알고 씹자!! 자일리톨에 대한 레포트■-15
 16  ■ 알고 씹자!! 자일리톨에 대한 레포트■-16
 17  ■ 알고 씹자!! 자일리톨에 대한 레포트■-17
 18  ■ 알고 씹자!! 자일리톨에 대한 레포트■-18
 19  ■ 알고 씹자!! 자일리톨에 대한 레포트■-19
 20  ■ 알고 씹자!! 자일리톨에 대한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 알고 씹자!! 자일리톨에 대한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자일리톨의 정의

2. 자일리톨의 제조방법

3. 자일리톨의 특성
감미 및 냉량감
용해성
점도
흡습성
수분활성도
비중
영양가
열에 안정성
pH에 안정성

4. 자일리톨과 충치예방
충치발생 요인
자일리톨과 충치예방
자일리톨이 어떻게 충치를 예방?

5. 자일리톨에 대한 설문조사

6. 자일리톨 이용 제품

7. 자일리톨에 대한 기사와 이슈
본문내용
자일리톨은 천연 소재 감미료로서 설탕과 비슷한 단맛을 내며 뛰어난 청량감을 주며 자일리톨은 자연적으로 딸기류, 서양오얏, 상치, 꽃가루, 버섯, 호두 등의 여러 가지 과일과 채소류에 존재하고 자작나무, 목화 껍질, 코코낫의 껍질에서 상업적으로 얻을 수 있는 pentose alcohol이다. 설탕과 유사한 용도의 과당으로 쓰이고 구강 내에서 cooling 효과를 가진다. 당뇨환자들에 있어서 설탕대체물로써 식이조절성 식품에 이용되며 의약품이나 수종의 치약에 사용되고 있다. 자일리톨은 솔비톨과 같이 위장관내에서 아주 천천히 흡수 되어서 삼투압작용에 의하여 장내로 물을 끌어당기므로 과량 복용 시 설사를 야기 시킬 수 있다. 1970년대초 핀란드 Turku에서 사람을 대상으로 한 충치발생 비교실험 즉 자당, 과당 그리고 자일리톨의 우식유발력을 비교하는 대규모 실험 에서 자일리톨이 함유된 간식류는 설탕을 포함한 다른 어떤 간식류에서 보다 충치발생이 억제되었다 (1년 후 56%, 2년 후 60%). 또한 자일리톨이 함유된 껌의 충치발생억제 실험에서도 존재하던 초기우식병소가 재석회화되었고 미약하나마 항우식 효과를 발견하였다. 미국의 중부도시인 Belize에서 10세 아동 1,277명을 대상으로 자당, 과당 및 자일리톨을 함유시킨 껌을 40개월간 double-blind cohort study를 시행한 결과 자일리톨이 첨가된 껌에서 가장 현저한 우식발생율의 감소효 과를 나타내었다고 보고되었다. 그리고 Galliulim은 자일리톨이 첨가된 사탕이 설탕이 함유된 일반 사탕보다 73%의 충치 억제 효과가 있다고 보고 하는 등 많은 연구가 있으며, 국내에서는 김백일 등 (1994)과 문혁수 (1995)는 자일리톨이 구강내 세균들의 성장과 부착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한 바 있으며, 김 형규 등은 자일리톨과 불소의 병용사용에 대해 연구하였고 신영림과 송근배 (1999)는 자일 리톨과 불소의 초기우식증 재석회화에 대하여 보고한 바 있다. 그러나 가격면에서 설탕보다 10배나 비싼 이유로 인해 광범위하게 사용되지 못하고 있다.

※핀란드의 자작나무
핀란드 자연의 매력은 전세계적으로 유명하다. 핀란드의 호수와 연못, 운하 등으로 핀란드의 자연경관은 특징 지워진다. 수십만 개의 호수 외에도 핀란드는 어느 다른 나라보다도 많은 섬을 가지고 있으며 급류 와 울창한 숲, 끝없는 섬이 그 장관을 이룬다.
핀란드는 인구밀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자연 그대로의 오염되지 않은 깨끗함을 지닌다. 그래서인지 핀란드인들은 전형적으로 아주 과묵하고 진지하다. 이러한 특징을 아주 잘 나타내 주고 있는 핀란드 단어로 'sisu'라는 것이 있는데 이는 매우 특별한 힘과 고집스러움을 나타내고 있으며 어떠한 어려움에도 끝까지 버텨낼 수 있음을 의미한다. 유럽의 여러 국가들 가운데 산림이 가장 울창한 나라인 핀란드는 침엽수와 자작나무로 이루어진 숲이 전체 국토의 3분의 2를 뒤덮고 있으며, 오랜 세월동안 핀란드에서 가장 귀한 자원이 되고 있다. 이 중 자작나무는 가장 대표적인 산림을 이루고 있는데 이 자작 나무에서 추출한 천연소재 감미료인 '자일리톨'은 매우 효과적인 충치 예방 소재로 알려져 있으며 이 성분으로 인해 핀란드는 세계적인 건치국으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핀란드의 식물군은 매우 풍부하고 다양하며 7월의 남부지방은 흡사 정글을 연상케 한다. 이러한 울창한 숲 때문인지 핀란드는 통나무집이 매우 잘 발달한 나라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자일리톨에 관한 뉴스기사.
인터넷 자료.
하고 싶은 말
자일리톨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들을 요약 정리한 레포트.
자일리톨이 설탕의 절반에 해당하는 열량을 낸다는 사실!
정말 고생했던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