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관련 용어 사전

 1  음악 관련 용어 사전-1
 2  음악 관련 용어 사전-2
 3  음악 관련 용어 사전-3
 4  음악 관련 용어 사전-4
 5  음악 관련 용어 사전-5
 6  음악 관련 용어 사전-6
 7  음악 관련 용어 사전-7
 8  음악 관련 용어 사전-8
 9  음악 관련 용어 사전-9
 10  음악 관련 용어 사전-10
 11  음악 관련 용어 사전-11
 12  음악 관련 용어 사전-12
 13  음악 관련 용어 사전-13
 14  음악 관련 용어 사전-14
 15  음악 관련 용어 사전-15
 16  음악 관련 용어 사전-16
 17  음악 관련 용어 사전-17
 18  음악 관련 용어 사전-18
 19  음악 관련 용어 사전-19
 20  음악 관련 용어 사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음악 관련 용어 사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가곡
넓은 의미로는 모든 노래를 가리키지만, 특히 시의 의미와 형식에 충실하고 예술적으로 세련된 음악을 말한다.발라드가 서사적인데 비해 리트는 서정적이다. 형식면에서는 같은 선율을 시의 각 절마다 반복하는 유절 가곡과 더욱 시에 밀착해서 시의 각 절마다 선율을 바꾸는 통작 가곡이 있다.
가락 단음계
상향시에는 제 2~ 3음, 제7~8음사이가 반음이고 하행시에는 자연 단음계와 마찬가지로 제6~5음, 제3~2 음 사이가 반음이다
가보트
프랑스 도우피네의 산민족 gavots에서 유래하는 2/2박자나, 4/4박자의 엣무곡. 일반적으로 4분음표 2개의 여린내기로 시작하여 활발하고 위엄이 있다. 미뉴에트와 같은 빠르기이다.
가야르트
프랑스어 gaillard에서 유래.두명이 추는 3박자의 명랑하고 활발한 프랑스의 옛 무곡.발생지에 연유해 로마네스카라고도 한다.연애적 가사를 가지며 가면 무도회에서 노래하며 춤을 추었다.미뉴에트의 기원.16세기에 나타났으며, 그 후기에는 선행한 느린 파반느와 주제를 관련시켜 대조적으로 취급되었다
갤럽
`말을 타고 질주한다`라는 뜻으로 1824년 이후의 매우 빠른 2/4박자의 원무곡.
춤추기보다 뛰는 느낌이기 때문에 옛날 독일에서는`Hopser, Rutscher`이라고 했으며 19세기 초 프랑스에 도입되었다.오펜 바흐의 의 갤럽이 유명하다
게네랄바스
통주저음 숫자부저음,악곡의 저음부만 기보하고 거기에 화음숫자나 임시표를 덧붙인 일종의 속기법으로 스코어를 대신한다.
게네랄파우제
기악 특히 관현악곡에서 모든악기의 진행을 돌연 중단시키는 긴부분.긴장을 높이고 그 다음부분에 대한 기대를 증가시키는 수법.
겹세도막형식
세도막 형식을 겹친 것으로 ABA각도막이 다시 2도막이나 3도막으로 나뉘어진 것. 즉(aba)-B(cdc)-A(aba)처럼 A소절을 a와b로 나뉘어 진 리듬. 셋째도막은 첫소절의 재현이고 B도막은 트리오라고 하는데 17세기에 이 부분은 2중창으로 했던것에 유래한다. 미뉴엣. 스케르쪼. 행진곡등은 거의 이 형식이다.
계이름
음계의 각음에 붙인 이름. 으듬음에 따라서 도의 자리가 옮겨 진다.
고정 도
C음과 그반음적 파생어인 C#, Cx ,Cb ,Cbb음모두를 어느 조에서나 do로 부르는 솔미제이션의 일종
관현악법
여러 가지 악기와 기악적 소재를 결합해서 만들어내느 효과의 연구.
교향곡
관현악 소나타.그리스어의 `협화음(sinphonia)`에서 유래. 다악장의 절대 음악으로서 18세기말에서 현재까지 대표적인 장르이며 순수하게 음의 논리적인 형식과 원리를 추구하는 소나타 및 소나타형식과 가장 다채로운 관현악으로 편성된기악의형태. 교향곡의 역사는 소나타와 관현악의 발달과 불가분한 것으로 오페라가 탄생할 시기 그 서곡이 발전한것이라 추정된다.
참고문헌
음악관련 서적.
하고 싶은 말
음악 용어들을 가나다순에 맞추어 조사해 놓은 작은 음악 사전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