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커뮤니케이션] 삼성 애니콜 NEW 슬로건 Talk Play Love 설득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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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설득커뮤니케이션] 삼성 애니콜 NEW 슬로건 Talk Play Love 설득 사례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사례 개요

2. 적용이론

1) 고전적 조건화 이론
2) 정교화 가능성 이론
3) 인상 관리 이론
4) 태도 변화 이론
5) 해석 이론

3. 설득구조와 요인

4. 추정효과

5. 평가

본문내용
2.적용이론

1) 고전적 조건화 이론

▶ 고전조건화의 원리

-어떤 반응을 이끌어내지 못하는 자극이 반응을 이끌어내는 자극과 반복을 통해 결합됨으로써 반응을 이끌어 내게 되는 현상.
ex)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실험


1.무조건 자극 (먹이) -----------------------------> 무조건 반응 (침 흘림)
2.무조건 자극 (먹이) + 중립 자극(종 울림) --------------> 무조건 반응 (침 흘림)
↓ 반복 (조건화)
조건 자극 (종 울림) -------------> 조건 반응 (침 흘림)


▶ 고전조건화 원리가 광고에서 사용될 때

-모델이나 음악, 경치나 장면과 같은 시각적인 자극 등 소비자에게 이미 어떤 의미를 갖는 자극들은 무조건 자극이라 볼 수 있다.
-광고에 이용하는 상표, 상품, 상점, 로고, 슬로건 등은 초기에는 모두 중립적인 조건 자극 일수 있다.
-실제 광고를 구성하는 어떤 자극 요소도 본래 소비자에게 무조건반응을 일으키는 자극인 경우는 그리 많지 않다.
-대부분의 광고는 조건화하는 측면에서는 고차조건화를 이용하는 것으로 해석 할 수 있다.

ex) anycall 광고

.1차 조건화 : 1.전지현 + 청순, 섹시 --------------> 호의적 반응
↓ 반복 (조건화)
2.전지현 --------------------------------> 호의적 반응

.2차 조건화 : 3.전지현(무조건자극) + anycall(조건자극) ----------> 호의적 반응
↓ 반복 (조건화)
4.anycall --------------------------------> 호의적 반응






▶ anycall "TALK, PLAY, LOVE" 에서의 고전적 조건화원리

ex) anycall "TALK, PLAY, LOVE" TV cf 2편 정일우, 이효리, 고아라/ 전지현, 고아라, 정일우 편

.정일우, 이효리, 고아라, 전지현 + "TALK, PLAY, LOVE" ------> 호의적 반응
↓ 반복 (조건화)
."TALK, PLAY, LOVE" -----------------------------------> 호의적 반응

→ 광고를 보면, 전지현, 이효리, 정일우, 고아라와 같은 연예인들이 나와 "TALK, PLAY, LOVE" 라고 반복되는 청각적 자극과 함께, 그것을 따라 말하고 유쾌한 몸짓을 한다. 그들
참고문헌
- http://cafe.daum.net/msby
- 동아일보
- 조선일보
- 애니콜홈페이지 (http://www.anycall.com)
- 네이버카페 -소비자 행동연구,태도이론 (http://cafe.naver.com/khucon.cafe )
- 설득방법으로서의 광고Creative유형에 관한 내용분석(박문수/홍익대 광고홍보 박사과정)
- 광고에 담긴 문화ㅣ카피에서 비주얼 이미지로(김홍탁/광고평론가)
- 네이버 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