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구속사적 설교에대한 이론적배경과 구속사적 설교가 미치는 영향에대한 연구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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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케팅] 구속사적 설교에대한 이론적배경과 구속사적 설교가 미치는 영향에대한 연구 및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구속사적 설교
1. 구속사적 설교의 중요성
2. 구속사의 개념
가. 구속사란
나. 개념성립의 전제들
다. 구속사적 설교의 역사
3. 구속사적 설교의 원리
가. 역사의 원리
나. 통일성의 원리
다. 점진성의 원리
4. 구속사적설교의 방법
가. 역사적 본문의 목표
나. 역사적 본문 선택
다. 역사적 해석
라. 유기적 해석
마. 본문적 주제설교
바. 상황적 설교
사. 구속사적 설교의 모델
5. 구속사적 설교의 특징
가. 권위를 부여한다.
나. 전망을 갖게한다.
다. 풍요함을 더해준다.
라. 균형과 조화를 준다.
6. 구속사적 설교와 한국교회
가. 구속사적설교가 미칠 영향
나. 구속사적 설교의 방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구속사적 설교의 배경
1930년대 말에 구속사적 설교를 낳게 한 당시의 배경은 제 1, 2차 세계대전 사이의 화란 개혁교회의 형편을 살펴볼 때 좋은 이해를 제공해 준다. 당시 화란 개혁교회는 외부적으로 칼 바르트의 변증법적 신학에 의해서 내부적으로는 주관주의에 의하여 혼란한 가운데 있었다. 그러므로 구속사적 설교의 배경은 칼 바르트의 변증법적 신학과 주관주의에 대한 반동의 결과임을 생각할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새로운 사조는 구속사적 설교의 강조점이 되는‘오직 성경’을 제창하는 운동인 것이다. 변증법적 신학은 거의 시작 때부터 화란의 영향을 미쳤다. 몇몇 단체들은 바르트를 카이퍼 신학의 교정으로 환영하였고, 다른 이들은 카이퍼와 바르트를 결합시키고 싶어 했다. 석원태,『구속사적 설교신학과 설교학』, p. 72.
그래서 이에 화란 개혁파 그룹에서 매우 활발한 논쟁을 벌이게 된다. 구속사적 설교의 또 다른 배경은 화란 개혁교회 내부에 있었던 그리스도인의 체험을 강조하는 주관주의(Subjectivism)에 대한 반대에서 시작되었다. 물론 당시 교회 안에는 매우 복잡한 사상들이 있었다. 화란 경건주의로 표방되는 주관주의, 연약 및 교회의 주요성을 무시하는 개인주의, 기독교적 삶을 내적 삶으로 축소시켜 버리는 신령주의 등과 재 세례파적 오류의 지속, 객관주의와 합리주의와 신비주의를 지지하는 스피노자주의를 들 수 있다.52) Greidanus, Sidney. Sola Scriptura : Problems & Principles in Prea-ching Historical Texts.
Toronto : Wedge Publishing Foundation Co. 1970, p.78. 재인용.

이러한 움직임들은 개혁주의 사상인“오직 성경(Sola Scriptura)”과는 거리가 먼 것이었다. 그래서 성경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요청이 대두되었고 당시“새로운 사조”는 주관주의에 반대하여 오직 성경을 강조하였다. 그런데 역사적 본문에 대한 설교와 관련해서는 이것이 구속사에 대한 강조로 바뀌어졌다. 석원태,『구속사적 설교신학과 설교학』, p.87.
이러한 주관주의에 대한 반작용은 하나님께서 성경의 구속사를 통하여 무엇을 말씀하시려는가를 나타내려는 것이었고, 이것을 통하여 구속사적 설교 운동이 나타난 것이다. 정성구, 『개혁주의 설교학』, p.354.


2) 구속사적 설교의 기원
구속사적 설교를 말하기 시작한 것은 1930년대 말, 화란 칼빈 주의자들에 의해서이다. 1935년에 뿌라야 대학(Vrije Universiteit)에서 칼빈주의 철학협회가 조직되었다. 이 협회의 중심인물들은 헬만 도이벨트(Herman Doyeweerd)와 볼렌호번(Th. D. H. Vollenhoven)박사이었다. 흥미있는 사실은 후일 구속사적 설교를 지지하는 사람들은 거의 모두가 칼빈주의 철학회 회원이거나 이에 동조하는 사람들이었다. 그 이유는 칼빈주의 철학의 기초가 무오한 성경인 하나님의 말씀에 기초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것이 당시 교회로서는 새로운 동향(New Direction)으로 받아들여지게 되었으며 이로 인하여 당시까지 유행하던 예증적(Exemplary Preaching) 설교의 지지자들은 이 새로운 구속사적 설교 운동에 거부감을 갖게 되었다. 정성구, 『개혁주의 설교학』, p.10-11.


그래서 벌어지게 된 논쟁은 1939년부터 1942년 사이 활발하게 벌어졌다. 이러한 가운데
구속사적 설교가 태동된 것이다. Greidanus, Sidney. Sola Scriptura : Problems & Principles in Prea-ching Historical Texts. p.89. 재인용.


3. 구속사적 설교의 원리

구속사적 설교는 구속사론의 3대기둥인 역사의 원리, 통일성의 원리, 점진성의 원리를 기초 원리로 삼는다. 그러면 이 세 가지 기초 원리는 어떤 것이며 왜 구속사적 설교의 기초원리가 되는지 살펴본다.

가. 역사의 원리

구속사는 그 본질적 요소로 역사성을 가진다. 구속사는 역사 속에서 역사와 더불어 역사를 통하여 전개되는 구원 역사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그의 구속의 계획을 역사 위에서 이루어 가신다. 구속사를 이해하려 함은 역사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자유 비평 주의적 역사방법으로는 구속사의 진정한 의미를 찾을 수가 없고 성경적 신앙에
참고문헌


‣ 구금섭,『구속사적 설교신학』(2007), 파주 : 한국학술정보
‣ 석원태,『구속사적 설교신학과 설교학』(1995), 서울 : 경향문화사
‣ 윤성범,『현대신학자 20인』(1970),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 이중표,『전국 목회자 세미나(한신 목회 개발원 주최) 교회발전을 위한 설교개발』(1988),
서울 : 쿰란 출판사
‣ 정성구,『실천신학개론』(1981), 서울 : 총신대학 출판부
‣ 정성구,『개혁주의 설교학』(1991), 서울 : 총신대학 출판부





‣ D. M. Lloyd-Jones, 김성수 역,『권위』(1978), 서울 : 생명의 말씀사
‣ E. P. Clowney. 김정훈 역,『설교와 성경신학』(1982), 서울 : 한국기독교교육연구원
‣ Greidanus, Sidney. Sola Scriptura : Problems & Principles in Prea-ching Historical Texts. Toronto : Wedge Publishing Foundation Co. 1970
‣ S. G. DE. Graaf. 박권섭 역,『약속 그리고 구원/2』(1985), 서울 : 크리스천서적
‣ Peter Wagner, 김선도 역,『교회 성장을 위한 지도력』(1993), 서울 : 생명의 말씀사





‣ 전영욱, “구속사적 설교 방법 : 모범적 기능의 가능성에 대하여”, 석사학위논문, 고신대학 대학원, 1988
‣ 김천수, “구속사적 설교 연구 : 역사적 본문에 대한 한국교회의 설교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총신대학 대학원,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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