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경제론] 중국의 고유가 대응 에너지 정책

 1  [중국경제론] 중국의 고유가 대응 에너지 정책-1
 2  [중국경제론] 중국의 고유가 대응 에너지 정책-2
 3  [중국경제론] 중국의 고유가 대응 에너지 정책-3
 4  [중국경제론] 중국의 고유가 대응 에너지 정책-4
 5  [중국경제론] 중국의 고유가 대응 에너지 정책-5
 6  [중국경제론] 중국의 고유가 대응 에너지 정책-6
 7  [중국경제론] 중국의 고유가 대응 에너지 정책-7
 8  [중국경제론] 중국의 고유가 대응 에너지 정책-8
 9  [중국경제론] 중국의 고유가 대응 에너지 정책-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경제론] 중국의 고유가 대응 에너지 정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중국의 석유 대란
2. 중국의 석탄 수출 급증
3. 재생 에너지와 원자력 에너지의 부상
4. 맺음말
본문내용
2. 중국의 석탄 수출 급증


중국의 석탄은 2003년까지 수출량이 꾸준히 증가하다가 그 이후 감소하는 추세를 보여 왔다. 이는 내수 증가로 석탄 수급이 불안정해지고, 석탄 수출시 받는 세금 환급률이 낮아졌기 때문이다. 또한 국내 석탄 가격이 계속 상승하여 국제 시장과 가격이 비슷한 수준이 되어 수출 유인이 줄어든 것도 일부 작용하였다. 그러나 석탄은 중국의 에너지 수출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에너지이다. 아래의 그래프는 2005년까지의 중국의 석탄 수출과 수입 현황이다.



그래프에서 보이는 것처럼 2004년부터는 석탄의 수출 물량이 급감하였다. 그러나 최근 유가 상승에 따라 석탄 수출량이 다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 정부는 석탄 산업의 구조조정을 통해 사업 효율성을 추구하고 있다.

--------------------------------------------------------------------

[AnalysisⅠ] 고유가 대체재로 각광 中·印 소비도 급증

고유가가 목을 죄어오고 있다. 이런 추세에서 현재 가장 인기 높은 탈출법으로는 ‘석탄으로의 도피’가 꼽힌다. 이를 가장 잘 나타내는 지표로 두 가지를 꼽을 수 있다. 하나는 석탄 가격 추이고 다른 하나는 중국의 에너지원별 비중이다.

우선 석탄 가격 추이를 살펴보자. 세계 최대 난방용 석탄 수출항인 뉴캐슬항에서의 석탄 가격은 연 초 1톤당 52달러에서 11월 9일 현재 83달러 선까지 60% 급등했다. 세계 최대 석탄 소비국인 중국에서의 석탄가도 연초 대비 32% 상승했다. 최근 유가가 배럴당 100달러에 육박하면서 대체재인 석탄으로 수요가 몰린 탓이다.

그런데 중국의 에너지원별 비중을 봐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중국에서의 석탄 비중을 보면 석유를 대신하는 석탄의 위상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중국 에너지 기초통계를 보자. 중국은 세계 총 석탄 매장량의 13%를 보유하고 있으며 중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