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과세계문화유산] NATIONAL HERITAGE AND GLOBAL TOURISM IN THAI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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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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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NTRODUCTION

HERITAGE IN THE THAI TOURISM CONTEXT

Heritage Site as Tourist Attractions

Toward a Tourism Pluralization of the Past?

CONCLUSION

본문내용
ICOMOS의 결정은 국가 유산 정책의 약 15년간의 성취를 인정했다. 그 역사적, 고고학
적유물의 보존은 1970년 중반 이후부터 매우 대규모적으로 태국 정부의 의해 맡겨졌다. 그
러나 유적의 발췌와 회복의 방법과 목적들은 1970년대 초 이후부터 의심받았던 공식적인 역
사적 설화를 재진술하는 주도권의 정치적 의도를 강조한다. (Peleggi 1994) 간단히, 태국의
‘경쟁’ 유산은 기념물 보존의 다른 학계들, 과거의 다른 개념들, 발달의 다른 모델들의 지지
자들 사이에서 대결을 위한 경기장이 되어가고 있다. 그러나 특히 유산은 표시를 위해 경기
장으로 남아 있다. 그것이 관습과 수세공의 경우일 때 국가적이고 문화적인 주체성의 인식
과 정의를 촉진해 진품의 유적으로서 거래된다. (Wood 1980, 1984)이 기사의 첫 번째 부분
은 계획자와 비평가들의 압박에도 국제 관광객을 유치함에도 불구하고 태국의 유산은 명확
히 지역 후원자들에게 더 인기 있다. 외국인 방문자들의 관광에 초점을 맞추는 대신, 많은
유적들은 ‘관광객 유산’ 대안의 형태이다.

과거의 이미지는 대부분의 엄격한 비평가들이 다투기 때문에 단지 향수(기원 신화의 급증과현실의 기호들, 간접적인 진실, 객관성과 확실성을 위한 형세)인 것은 유산에 의해 묘사되었다(Baudrillard 1983: 13). 이렇게, 요새 태국에서 Olde Siam 상(像)이 늘어나는 것은, 과거 농업 중심의 사회가 아닌 사회평등과 자비로운 왕실의 지배의 고정관념을 강화시키면서, 빠르게 산업화 하는 사회에 대한 열망을 촉진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또한 현대화가 태국고유성의 본질을 파괴할 수 있다는 집단적 두려움을 반영하기도 한다. 비록 이 본질의 요소가 널리 논쟁거리가 되었긴 하지만 말이다. 이 기사는 만약 여행객들의 유산 장소에서의 소비가 나라의 역사에 대한 공식적인 소견을 지배하는 구심점을 얻을 수 있다면, 이번에는 이 의미를 다른 형태로 해체하거나 새로 만들 수 있다는 제안으로 결론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