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중세사] 당대의 종교에 관하여

 1  [동양중세사] 당대의 종교에 관하여-1
 2  [동양중세사] 당대의 종교에 관하여-2
 3  [동양중세사] 당대의 종교에 관하여-3
 4  [동양중세사] 당대의 종교에 관하여-4
 5  [동양중세사] 당대의 종교에 관하여-5
 6  [동양중세사] 당대의 종교에 관하여-6
 7  [동양중세사] 당대의 종교에 관하여-7
 8  [동양중세사] 당대의 종교에 관하여-8
 9  [동양중세사] 당대의 종교에 관하여-9
 10  [동양중세사] 당대의 종교에 관하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양중세사] 당대의 종교에 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머리말
Ⅱ.당대의 종교
1. 유교
2. 불교
가. 불교의 중국화
나. 시대별 종교정책
다. 불교종파 형성
3. 도교
4. 기독교(경교)
5. 이슬람교(회교)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당대 문화의 특징은 유교정신의 쇠퇴, 불교나 노장의 융성, 민간도교의 유행등으로 볼 수 있다. 당대에 주류를 이룬 유․불․도, 三敎와 함께 그 外 당대에 성행하던 종교에 대해서도 알아볼 것이다. 당시에는 유교․불교․도교가 병립하면서 서로 영향을 끼쳤으나, 현실적으로는 서로 경쟁하고 대립한 시기였기도 하다. 외래종교인 불교가 당대에 성행하였는데, 중화의식이 강한 중국에서 그것이 어떻게 가능하였는지, 그리고 국가 권력과 이 三敎의 부흥과 쇠퇴에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Ⅱ. 唐代의 宗敎
1. 儒敎
당은 제국통일의 완성과 함께 유고사상을 통일제국의 이념에 접목시킬 필요에서 유교경전에 대한 해석을 통일하였다. 이리하여 당 태종은 공영달로 하여금 를 편찬하게 하였다. 이로써 유교경전에 대한 해석이 학자의 연구에서 비롯되지 않고 권력에 의하여 통일되어 종래 다양하던 여러 설이 하나로 획일화되었다. 이에 따라 학문의 어용화를 초래하고 유교사상의 발전에도 많은 폐단을 가져오게 되었다. 더구나 과거시험의 명경과에서는 에 의한 해석만을 가지고 답을 써야 합격되기 때문에 이후 경학에 대한 새로운 연구는 필요가 없게 되었다.이리하여 당의 중기까지에는 유교경전에 대한 새로운 연구나 유교사상가가 출현하지 않았다. 그 영향으로 유교가 부진하게 되었다고도 볼 수 있다.
당말에는 유학에 대한 관심이 재생하여 신유학 형성되었는데, 유가사상에 대한 관심이 다시 일어나게 된 배경에는 두 개의 근본적 요인이 있다. 그 하나는 북방 이적과의 싸움에서 오랫동안 실패함으로써 중국인들의 시선이 안으로 돌려지게 되었다는 것이다. 당말에 이르면서 이적에 대한 공포와 적의가 증대되어 갔다. 불교는 외래 종교라는 이유 때문에 항상 비판받아 왔지만, 이런 식의 공격이 더 일반화되고 보다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유가 사상에 대한 관심이 재생하게 된 근본적 이유의 또 다른 하나는, 과거 중국의 정치적 이상이 명백하게 성공을 거두었다는 것이다. 관료제 국가가 부활되어 교육받은 계층이 유교에 철저하게 고취되어, 점차 도가의 反정치적 관념을 거부하고 불교의 反사회적인 것으로 간주되는 측면을 비난하였다.
신유가적 사상가들은 지난 수세기 동안 중국인의 사고에서 그토록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었던 몇몇 불교적 관념으로부터 강한 영향을 받았다. 그들 가운데 상당수가 불교나 도가 사상을 공부한 사람들이었으며, 어떤 사람은 禪宗의 사원에서 기거하기 조차 하였다. 불교는 사람들로 하여금 형이상학적 견지에서 생각
참고문헌
아서라이트,위진수당사학회 옮김, 唐代史의 조명, 도서출판 아르케,1999
아서라이트 , 중국사와 불교, 신서원, 1994
김원중, 중국문화사, 을유문화사, 2001
존k.페어뱅크, 동양문화사, 을유문화사, 1991
삼 삼수삼랑, 중국사상사, 온누리, 1986
조영록, 동양의 역사와 문화, 국학자료원, 1998
울프람 에베하르트, 중국의 역사, 문예출판사, 1997
윤순희, 중국문화입문, 동양문고, 20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