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중세사] 북위의 대외정책과 호한체제

 1  [동양중세사] 북위의 대외정책과 호한체제-1
 2  [동양중세사] 북위의 대외정책과 호한체제-2
 3  [동양중세사] 북위의 대외정책과 호한체제-3
 4  [동양중세사] 북위의 대외정책과 호한체제-4
 5  [동양중세사] 북위의 대외정책과 호한체제-5
 6  [동양중세사] 북위의 대외정책과 호한체제-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양중세사] 북위의 대외정책과 호한체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북위의 대외정책
(1)북방 유연정책
(2)동서방의 번병체제 구축
(3)통일지향과 호한체제
3.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내가 북위의 대외정책을 조사하게 된 데에는 먼저 북위가 이민족이지만 한민족과 융화도 잘했지만 상당히 힘이 있는 나라인 것 같아서 그냥 호감이 있었다. 그래서 그러한 북위가 호북지방을 통일해 나가면서 어떤한 대외정책을 펼쳐나갔는지 한번 알아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전진이 비수의 전쟁에서 강남의 동진에게 패하여 붕괴되고 선비족의 북위가 화북을 재통일하였다. 이후 북위는 동위와 서위로 분열되고 다시 동위는 북제로 그리고 서위는 북주로 계승되어 나갔다. 수가 중국을 재통일하기 까지 150년간 화북에 건국한 북위 이하의 이들 5개 왕조를 북조라고 한다.
그런데 북위를 건국한 선비족의 탁발부는 본래 홍안령 일대에 거주하고 있었는데 후한대에 남으로 이주하여 옛 흉노가 살던 곳으로 들어와 유목생활을 하였다. 이들은 서진 말에 탈발의로가 산서성의 북부에서 대국을 세웠으나 전진의 부견에게 멸망하였다. 그후 전진이 붕괴되자 386년에 탁발규는 다시 대국을 부흥하여 代王이라 칭하다가 나라이름을 위로 고치고 평성에 도읍을 정하니 위의 태조 道武帝이다.
이후 북위는 明元帝(탁발사)와 太武帝(탁발도)에 이르기까지 발전을 계속하였다. 특히 태무제는 화북 변경을 자주 침략하던 유연족을 물리쳐 변방을 안정시킨 후 서쪽으로 나아가 서진, 하, 북연, 북량을 차례로 병합하여 마침내 439년 화북 재통일에 성공하게 된다. 이러한 북위가 화북을 통일해 나가는 과정에서 펼친 대외정책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2. 北魏의 對外政策

1)북방유연정책
유연은 한 대 몽고초원을 장악했던 흉노와 비교할 때 실패한 ‘不發의 유목제국’이었다. 그 실패의 원인은 한 제국의 대흉노정책과는 전혀 다른 북위의 대유연정책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주지하듯이 한 대의 대흉노정책의 기조는 화친정책이었다. 일반적으로 유목민족은 그들이 영위하는 유목경제만으로 자급자족을 이룰 수 없고 그것이 농경민족에 대한 침입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흉노족도 역시 그러하여 목지에서
참고문헌
․박한재 「北魏의 對外政策과 胡漢體制」『講座 中國史Ⅱ』지식산업사, 1989.
․川勝義雄「中國의 歷史」魏晉南北朝時代 任大熙 옮김.
․申採湜 『東洋史槪論』三英社, 199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