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사회교육론] 동아시아사의 신설과 그 의미

 1  [공통사회교육론] 동아시아사의 신설과 그 의미-1
 2  [공통사회교육론] 동아시아사의 신설과 그 의미-2
 3  [공통사회교육론] 동아시아사의 신설과 그 의미-3
 4  [공통사회교육론] 동아시아사의 신설과 그 의미-4
 5  [공통사회교육론] 동아시아사의 신설과 그 의미-5
 6  [공통사회교육론] 동아시아사의 신설과 그 의미-6
 7  [공통사회교육론] 동아시아사의 신설과 그 의미-7
 8  [공통사회교육론] 동아시아사의 신설과 그 의미-8
 9  [공통사회교육론] 동아시아사의 신설과 그 의미-9
 10  [공통사회교육론] 동아시아사의 신설과 그 의미-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통사회교육론] 동아시아사의 신설과 그 의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릿말

2. 의 신설과 성격, 내용 소개 정연, 「고등학교 의 성격과 내용 체계」, 『동북아역사논총』19, 동북아역사재단, 2008 의 내용을 요약하였다. 세부 내용에 대한 각주는 생략하겠으니 필요하다면 본 논문을 참고하기 바란다.

3. 신설의 의의

4. 우려와 대안

5. 맺음말
본문내용
2006년 12월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안 토론회의 종합토론에서 가 역사과 선택과목으로 신설된 것이라는 사실이 처음으로 발표되었다. 개정 교육과정 초기 는 기존의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과목으로 구성되었으나 역사과의 선택과목 수의 증가 문제로 그냥 취소되는 듯 했다. 그러나 중국과 일본의 역사왜곡문제가 불거지면서 그 해결방안으로 역사교육강화를 요구하는 여론이 거세어 졌고 그 결과 ‘중등 의 과목 독립과 고교 선택과목으로서 신설, 고교 1학년의 역사 수업시수를 주당 2시간에서 3시간으로 확대’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역사교육 강화 방안’이 교육과학기술부에서 확정·발표되었다. 그러나 ‘역사교육 강화 방안’으로 다시 등장한 는 처음에 기획되었던 와 성격이 약간 달랐다. 처음에 기획되던 과목은 세계사 교육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차원에서 국사보다 역사 공간이 확대된 지역권·문명권으로서의 로 대외관계와 교류 및 영향이라는 측면에서 국사와 통합 논의가 충분히 가능한 하나의 지역권 혹은 문명권을 다루는 과목이었다. 그러나 새로 기획된 는 한·중·일 3국을 공간적 범주로 해서 3국의 역사 갈등 해결을 주요 목표로 하는 성격의 과목으로 정해졌다. 그러나 이후 논의에서 3국만의 역사를 다룬다면 편협한 시각에서 역사를 보게 되고 그로 인해 갈등이 더 심화될 수 있다는 문제가 제기 됨에 따라 3국을 중심으로 하되 베트남까지 그 범위에 포함시키고 주제에 따라 범주의 변화가 가능한 방향으로 과목이 되었다.
다음으로 의 성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주변국가와의 역사 갈등이 의 설립에 직접적인 계기가 되었던 만큼 는 갈등의 해결 방안으로 동아시아 지역에서 전개된 인간 활동과 문화유산을 ‘역사적으로 파악’하여 ‘동아시아 지역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동아시아 지역의 공동 발전과 평화를 추구하는 안목과 자세를 기르는 것’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과거부터 나름의 정체성을 형성해 왔고 미래에 공동의 평화와 번영을 이루어가야 할 공동체로서의 동아시아 세계의 경우, 그 안에서 벌어지고 있는 역사 갈등을 역사적 접근을 통해 해결하는 것은 현실성 있는 방안이기 때문이다. 즉 는 학생들이 국가·사회의 문제를 현재적 상황 속에서만 보려하지 않고 역사적 맥락 속에서 이해하도록 도우며, 주변국과 갈등적인 문제 상황을 대결을 통해 해결하기보다 과거를 이해하고 미래를 전망하는 가운데 문제 상황 자체를 완화시킴으로써 극복하는 태도를 기르는 과목으로서의 성격을 갖고 있다.

참고문헌
안병우, 「고등학교 개설의 배경과 내용(3)」, 『역사교육』80, 전국역사교사모임, 2008.
유용태, 「교육과정 속의 역사, , 아시아사」, 『역사교육』82, 역사교육연구회, 2002.
유용태, 『환호속의 경종』, 휴머니스트, 2006,
정연, 「고등학교 의 성격과 내용 체계」, 『동북아역사논총』19, 동북아역사재단, 2008.
최병욱, 「베트남이 동북아 역사인식 -베트남 역사 교과서를 통해 살펴봄-」, 『동북아역사논총』19, 동북아역사재단,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