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교육평가론] 시뮬레이션 게임을 활용한 대안적 지리교육평가 방식의 개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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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지리교육평가론] 시뮬레이션 게임을 활용한 대안적 지리교육평가 방식의 개발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 문제제기
1. 지리교육 평가내용의 선정
2. 대안평가와 관련된 선행 연구의 검토
3. 문제의 제기 및 연구 방법

Ⅱ. 시뮬레이션 게임 학습의 실제
1. 시뮬레이션 게임 학습과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2. 학습의 실제 :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일원이 되어 보기

Ⅲ. 대안적 지리교육평가의 사례
1. 평가 설계 시 고려사항
2. 대안적 지리교육평가 도구의 예시

Ⅳ. 대안적 지리교육평가의 의의
1. 평가의 의의
2. 대안적 지리교육평가의 의의

Ⅴ. 맺음말
1. 연구의 한계 및 과제
2. 대안적 지리교육평가의 필요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지리교육평가내용의 선정
지리교육평가를 다루기에 앞서서, 먼저 교사가 가르치고 학생이 배우는 지리교육평가의 내용을 선정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현재 한국의 교육체제에서 지리가 속해 있는 사회과 국가교육과정에서 어떠한 기준이 중시되는지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크게 3가지 기준으로 분류되는데, 첫째는 학습자의 경험과 흥미가 중시되고 학생 스스로 문제의식을 가지고 의미를 모색하며 주제를 찾는 ‘학생의 심리적 기준’, 둘째는 급변하는 현대 사회의 요구와 다양한 국가간 이해관계를 알 수 있도록 정보화와 세계화 및 민주화를 중시하는 ‘사회·국가적 기준’, 마지막으로 사회, 역사, 지리라는 학문 그 자체에서 탐구하는 내용을 주된 논의로 삼는 ‘학문·철학적 기준’이 있다. 김학희, 2009, ‘중간과제 발표 가이드라인’ 참조.
이 기준을 토대로 볼 때 다양한 목적이 있을 수 있지만, ‘학생의 심리적 기준’이 학습자를 교육의 주체로 추구하며 학습자의 능동적 학습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보다 구체적으로 지리교육내용 선정의 기준을 살펴보면, 지리교육에서는 가르칠 수 있는 내용과 이데올로기, 교과의 학문 구조, 지리적으로 중요한 것과 학생들의 호기심과 인지적 갈등 유발이 가능한 것, 그리고 현실과 관련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것에 따라 가르치고 배우는 내용을 조직하여야 한다. 박선미, 2004, pp. 103-112.
다시 말해서, 지리교육에서의 내용은 학습자인 학생을 기준으로 일상에서 지리적으로 중요한 것을 가르칠 수 있어야 하며, 지리교과의 학문과 사상 경향을 반영하며 학생들을 능동적으로 이끌 수 있어야 한다. 아울러 평가내용도 이와 같은 기준에 따라 선정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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