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개발사례(만화, Animation 분야 특성화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를 바탕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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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과정 개발사례(만화, Animation 분야 특성화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를 바탕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이론적 배경
- 특성화고등학교

2. 만화, 애니메이션 분야 교육과정 조사 분석
1) 국내 만화, 애니메이션 교육과정 실태
2) 만화, 애니메이션 특성화 고등학교 교육과정개발

3. 만화 애니메이션 특성화 고등학교 교육과정 모형
1) 교육부의 교과 교육과정 개발지침
2) 기본방향 설정
3) 학교운영체제
4) 교육과정 이수모형
5) 교과 교육과정 개발

4. 논문의 교육과정 편성 모형과 현행 실제
- ‘충남에니메이션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1) 논문의 교육과정 편성
2) 현행

5. 논문의 ‘제언’에 대한 비판적 검토
1) 무분별한 학과 신설 억제 및 불필요한 교과목 폐지
2) 만화, 애니메이션 전공 교원의 확충
3) 산업체 인력 수급 및 산학협동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
본문내용

② 지도영역의 비중
전공과목 지도 시 비중을 두고 지도하는 영역은 실기 표현(37.7%)로 가장 높았으며 창의력(24.5%), 과제분석 및 전개능력(21.4%)순이었다. 직업별로 살펴보면 교수는 과제분석 및 전개능력(33.3%)에 비중을 두는 반면 학생들을 실기표현(38.8%)에 높은 비중을 두었다.

③ 기초 만화, 애니메이션 교육
전공과 관련된 기초 만화, 애니메이션 교육의 적절성에 대해 전체 응답자의 56.3%가 보통이라고 응답하여 전반적인 기초교육은 적절하다고 여겨진다. 그러나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반응도 31.3%를 차지하였으며 그 이유로 만화, 애니메이션 기법(34.0%)과 기자재활용교육(22.0%)의 미흡함을 들었다.

④ 전공에 필요한 인접학문
전공에 필요한 인접학문으로 46.2%의 교수가 미학 및 예술학을, 학생들은 28.6%가 예술학을, 21.8%가 심리학을, 18.4%가 문학을, 17.0%가 마케팅을 꼽았다.

⑤ 교원의 전문성
교수들의 전공과목 지도에서의 가장 큰 애로점은 다양한 분야의 만화, 애니메이션 지도능력 부족(30.8%)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전문성 결여(15.1%), 시대적인 정보인식 부족(14.5%), 현장경험부족(13.8%) 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⑥ 교재 및 시설, 기자재의 운영
- 교재
전공교재의 사용에 대하여 일부 과목은 사용하고 있다는 반응이 50.6%로 가장 높게 나타났지만 일부 사용하고 있지만 불만족하다는 의견도 23.1%나 나타났다.
- 시설, 기자재 운영
만화, 애니메이션학과의 시설, 기자재구비에 대하여 응답자의 43.1%가 기본시설은 수비하고 있으나 실제적으로 운영에 애로가 있음을 지적하였고 기본시설이 미흡하다고 응답한 경우도 27.5%나 되어 2/3이상의 학생이 불만족함을 알 수 있다.

⑦ 산학협동
- 산업체의 요구반영도
소속학과(전공)의 교육과정이 산업체의 요구를 반영하고 있는지 여부를 조사한 결과 53.8%의 교수들이 반영하고 있다고 하였으나 학생들은 대부분 잘 모르겠다는 반응(42.9%)을 나타내고 있는데 이것은 교육과정 편성이 교원에 의해 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라고 생각
참고문헌

장용군, “漫畵. Animation分野 特性化高等學校 敎育課程 開發에 관한 硏究”, 2000, 경희대학교

충남 에니메이션 고등학교, 2006학년도 학교교육과정 운영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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