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주일학교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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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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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 범위와 진행방법

Ⅱ. 멀티미어문화에 대한 이해
A. 멀티미디어의 정의
B. 멀티미디어의 역사
1. 컴퓨터
2. 인터넷
C. 멀티미디어 시대의 문화적 특성
1. 사회
2. 교회
3. 멀티미디어의 장단점
D. 멀티미디어문화와 교육
1. 멀티미디어와 교육
2. 멀티미디어 문화시대의 교육환경
E. 멀티미디어의 신학적 근거
1. 구약성경에 나타난 미디어 활용
2. 신약성경에 나타난 미디어 활용

Ⅲ. 주일학교 교육
A. 주일학교 기원과 역사
1. 성경에 나타난 주일학교
2. 기독교 교육사에서 나타난 주일학교 교육
B. 어린이 신앙교육의 중요성
1. 구원시기의 적합성
2. 인지 발달상의 적합성
3. 도덕 발달적 적합성
4. 신앙 발달적 적합성
5. 영적 성장의 적합성

Ⅳ. 멀티미디어문화를 활용한 교육의 실제
A. 멀티미디어 설교
B. 컴퓨터 게임 요소를 활용한 프로그램

Ⅴ.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B. 멀티미디어의 역사

1. 컴퓨터
1930년대 중반 영국의 수학자 알란 듀링(Alan Turing)이 “On Computable Number”라는 논문을 통해 인간의 정보처리 구조를 응용한 가상의 컴퓨터 논리가 최초로 전개된 이후 컴퓨터는 급속한 발전을 이루었다. 김영석은 이를 4단계로 나누어 그 발전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제1세대 컴퓨터는 진공관 컴퓨터인데 1946년 존 모클리(John Mauchly)와 프레스퍼 에커트(Presper Eckert)에 의해 처음 발된 ENIAC(Electronic Numeric Intergrater and Computer)이 그것이다. 제2세대의 컴퓨터는 벨(Bell)연구소의 과학자들이 1947년 트랜지스터를 개발하면서부터 1954년 ‘트래딕(TRADIC)’이 개발되었고, 1958년에는 IBM사가 순수한 트랜지스터로만 구성된 컴퓨터를 제작하였다. 제3세대 컴퓨터는 1964년 IBM사가 데이터 저장 및 처리장치로 트랜지스터 대신에 실리콘 칩을 사용한 ‘System 360’을 개발하면서부터 시작된다. 실리콘 칩의 개발은 컴퓨터의 크기와 비용을 줄이고 처리속도와 안정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였다. 이 시스템의 특징은 그 전의 컴퓨터가 할 수 없었던 다양한 유형의 전산처리를 수행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제4세대 컴퓨터는 1970년대 인텔(Intel)사가 초집적회로 개발하면서부터 시작된다. 최근에는 극초집적회로의 개발과 더불어 인공지능형 컴퓨터를 개발하는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인공지능형 컴퓨터는 기존의 수칙연산이나 지식의 단순관리의 차원에서 한 단계 나아가 인간의 두뇌작용과 유사하게 정보의 패턴을 추론하고 음성이나 움직임 같은 자연 상태의 언어를 인식하고 판단하는 추론적 논리기능을 가진 컴퓨터라고 할 수 있다. 김영석, 「뉴미디어와 정보사회」, (서울:도서춮판나남, 1987) p.50-54

컴퓨터의 기술의 전개과정과 구조적인 특징을 종합하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컴퓨터는 제2차 세계대전을 중점으로 군사기술의 집중화 과정에서 파생된 기술로서 그 착상은 순수이론에서 출발했으나 실질적인 개방 동기와 본격적인 사용목적은 군사적 가치로부터 발전되었다. 둘째, 컴퓨터는 탄도학 분야의 미사일 발사를 위한 주변기술로 출발했으나 놀라운 기능이 인식되면서 중심기술로 전환된 것처럼 급진적 개발과정이라기 보다는 점진적으로 이루어진 복합기술로 이해되어야 한다. 셋째, 컴퓨터의 발전은 강력한 군사학 복합체제 아래 제도적, 정치적, 경제적인 배경을 안고 진행되었다. 따라서 그 초기 과정에서는 사회, 문화, 공공적 차원의 기술 가치관이 전혀 고려되지 못했다. 넷째, 군사화의 일환으로 성숙된 컴퓨터는 곧바로 자본주의적 과학기술의 하나로 편입됨으로써 상품화의 대상을 발전했다. 다섯째, 컴퓨터의 상업화는 결국 독점기업의 파생과 컴퓨터 다국적기업을 탄생시키는 계기를 이루었다. 전석호, 「정보사회론:커뮤니케이션 혁명과 뉴미디어」, (서울:도서춮판나남, 1993) p.87.

컴퓨터는 오늘날 사회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 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다케무라 겐이치는 “멀티미디어의 수요도 지금 한계를 제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최근10년간 PC 주변 산업의 시장규모를 사전에 예측이 불가능했던 것처럼 거기에서 무엇이 나올지 기술 혁신의 세계, 소프트웨어의 세계는 도저히 예측 불가능한 것이다” 다케무라 겐이치, 「멀티미디어를 모르면 내일이 없다」, 정경애 옮김, (서울:매일경제신문사, 1995) p.136.
고 앞으로 있을 컴퓨터의 무한한 발전가능성을 이야기 했다.

2. 인터넷
인터넷은 1969년 미국 국방부의 전시를 대비한 군사학 통합 정보통신망 구축 계획의 일환으로 비롯된 1980년대부터 급속히 확산된 개인용 컴퓨터의 보급과 각종 컴퓨터 통신망의 구축에 힘입어 전 세계가 연결되는 정보망을 말한다. 무엇보다 인터넷의 매력은 특별한 가입절차가 없이 누구에게나 공개되어 있다는 점이다. 인터넷은 초기에는 연구소와 대학들을 연결해 학술네트워크를 구축할 필요성으로 시작하였으나 이제는 다방면으로 활용되며 각광받고 있다. 허행랑, 「멀티미디어 세상을 두 번 살게 한다」, (서울:매일경제신문사, 1995) p.178.

인터넷은 접속만 할 수 있다면 모든 사람에게 전자우편 기능과 정보 검색기능 같은 일반적인 네트워크 기능은 물론이고 사용자가 집적 자신의 홈페이지를 개설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교환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 간에 교환되는 정보의 개방과 정보 접속의 용이성과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Internet Protocol)라는 표준 통신방식을 채택하여 기종이 서로 다른 컴퓨터 사이에서도 정보교환이 자유롭게 하였기 때문이다. 전석호, 앞의 책 p.276.
인터넷은 초기에 문자를 주고받는 방식으로 시작되었으나 이제는 하이퍼텍스트를 기반으로 하는 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의 등장으로 멀티미디어까지 지원하고 있다. 최인식, 「미래교회와 미래신학」, (서울:대한기독교회서, 1996) p.188-189.

인터넷은 전 세계 시공간을 초월하여 어디서나, 누구와도 컴퓨터를 통한 공유 및 교환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세계 최초이자 최고의 컴퓨터 공동체(Computer Community)를 조성한 최대의 정보의 보고 전석호, 앞의 책 p.277.
라고도 할 수 있다. 무엇보다 인터넷은 특정 집단에 의해 주도적으로 운영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들이 자율적으로 관리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런 인터넷의 성격은 새로운 매체로서의 기능을 넘어서서 생활을 변화시키기도 하고 사람들의 사고방식 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사회 문화적으로 인터넷은 첫째, 문화 보존의 수단이다. 컴퓨터에 축적된 방대한 인류 문명의 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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