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 현대사회에서 청소년 우울증에 대한 기독교교육적 접근과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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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교육] 현대사회에서 청소년 우울증에 대한 기독교교육적 접근과 대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A. 문제제기
B. 연구문제
C. 연구방법 및 한계점

Ⅱ. 이론적 이해
A. 청소년의 일반적 이해
1. 청소년의 개념
2. 신체적 특징
3. 인지적 특징
4. 정서적 특징
5. 사회적 특징
6. 도덕적 특징
7. 종교적 특징

B. 청소년의 성경적 이해
1. 하나님의 형상을 지닌 존재
2. 구원이 필요한 존재
3.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아야 할 존재
4. 언약적 존재
5. 영적 존재

Ⅲ. 청소년 우울증에 대한 이해
A. 우울증의 이해
1. 우울증의 일반적 이해
2. 우울증의 성경적 이해

B. 청소년 우울증의 이해
1. 청소년 우울증의 원인
2. 청소년 우울증의 증상
3. 청소년 우울증의 실태
4. 청소년 우울증에 대한 성경적 이해

Ⅳ. 기독교교육적 대안
A. The way of rehabilitate - one's character (청소년 교육)
B. 부모교육

Ⅴ. 결론
A. 요약
B. 대안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5. 사회적 특징
청소년기 사회적 발달의 대표적인 특징은 집단정체감에 대한 욕구와 자아정체감의 확립이다. 청소년들은 집단정체감(group identity)을 갖고자 한다. 이는 청소년들이 동료집단의 영향을 중요시하고 우리의식(we-consciousness)이 강렬하여 그에 소속되어 소속감을 얻으려 함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 시기에는 부모, 교사들의 의견에 기울이기보다 친구들의 의견을 따르게 되며, 그들로부터 많은 것을 배우고 상호영향을 주고받음으로서 사회적 통찰력을 발달시키는 계기가 마련된다. 구광현외 4인 공저, 「부모역할과 자녀교육」(서울: 교육과학사, 2003) pp108-109


6. 도덕적 특징
이 시기에 청소년은 강렬한 책임의식이 싹트고 확고한 양심으로 모든 것을 이뤄 나아가려고 한다. 그래서 보편적 윤리체계에 더욱 더 동화되어 가며, 가치체계를 형성하게 된다. 청소년들의 도덕 성향은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즉 사회적 책망에 대한 불안 때문에 규율이나 도덕적 규정들을 따르고, 자기 생각과 자기 행동의 결과에 대한 숙고에 의해서가 아니라 타인의 도덕적 판단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순응주의적 형과 타인이나 집단의 의향을 전혀 고려치 않는 엄격히 자기중심으로 판단하는 비타협적-양심주의적 형이 공존한다. 또한 아직도 이 시기의 도덕적 행동자세 곧 내면에는 정서적 미성숙과 충동의 성향에 기인된 크고 작은 불일치가 주목된다. 고용수, 「청소년의 이해와 교육적 과제」(서울 : 장로회신학대학출판부, 1987) p.227


7. 종교적 특징
ⅰ) 중학생의 종교적 특성
중학생의 시기는 영적 회심과 신앙의 결단을 가져오는 중요한 기회이며, 그리스도인의 성품을 개발하고 발전시키는 계기를 마련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생활의 모습을 변화시켜 주고, 소명을 만족시켜 주며, 자신의 생각을 변화시켜 주는 신앙을 원한다. 청소년들은 자신이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한다면 자신의 삶이 어떤 변화가 일어날 것인가를 알고 싶어 한다. 이러한 긍정적인 영적 발달에도 불구하고 청소년 시기는 부모로부터 받은 신앙이나 관습적 가치체계에 대하여 의심하고 회의를 하기도 한다. 김희자, 「기독교 청소년 교육」 (한국기독교교육학회, 2005) p.109


ⅱ) 고등학생의 종교적 특성
이 시기의 청소년들의 신앙은 개인적인 것이다. 종교는 단순한 사상의 나열이 아니라 그의 삶을 변화시키는 데 실제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또한 이들은 하나님에 대한 인격적 자세를 가진다. 이 시기의 청소년들에게도 신앙적인 회의는 증가하며 이들은 그들의 부모나 교사의 삶과 신앙이 모순될 때 괴로워한다. 청소년들은 자신의 믿음의 근거를 원한다. 그들이 일단 의문에 대한 해답을 찾으면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그의 믿음은 이전보다 더 강해지며, 다음에 오는 의문은 처음보다 더 쉽게 정복된다. 청소년들에게 신앙이라는 것이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기독교인이 된다는 것은 우리가 무엇을 하느냐 뿐 아니라, 우리가 무엇인가라는 것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김희자, 「기독교 청소년 교육」op. cit., pp.120-122


B. 청소년의 성경적 이해

1. 하나님의 형상을 지닌 존재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본질적인 존재이다. 청소년도 하나님의 창조의 일부로서의 사람이다. 그들은 창조주가 그의 형상대로 창조한 자로서의 그들의 주체성을 갖는다. Gelem E. Ludwig, 「청소년 목회론」박주익 역 (서울 : 대한기독교출판사, 1983) p.29
또한 청소년은 하나님을
참고문헌
Ⅵ. 참고문헌
- 참고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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