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에서의 가치교육 방법 연구 -가치 명확화 이론의 기독교교육적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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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에서의 가치교육 방법 연구 -가치 명확화 이론의 기독교교육적 활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A. 연구목적


B. 연구배경


C. 연구방법





II. 본론



A. 가치에 대한 정의와 중요성


1. 일반적 가치의 정의


2. 궁극적인 가치


3. 가치의 중요성




B. 가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1. 가치 교육


2. 한국의 전통적 가치


3. 포스트 모더니즘에서의 가치교육


4. 현대 가치교육의 문제점





C. 가치 명확화 이론의 특징과 교수-학습 방법

1. 가치 명확화 이론의 등장 배경


i) 배경


ii) 전통적 교육방법


2. 가치 명확화 이론의 특징


i) 초기 이론의 비판으로 본 가치 명확화 이론의 특징


ii) 수정 확장된 이론으로 본 가치 명확화 이론의 특징


3. 가치 명확화 방법과 도구





D. 기독교교육에서의 가치 명확화 이론의 활용 방안


1. 기독교교육의 특징


2. 가치 명확화 이론의 활용


i) 가정에서의 가치교육


ii) 학교에서의 가치교육


iii) 교회교육에서의 가치교육


3. 기독교교육과 가치 명확화





III. 결론





A. 요약, 한계점


B. 제언



본문내용
2. 궁극적인 가치

궁극적 가치는 우리가 추구해야 할 가치 중에서 서열이 가장 높은 가치를 일컫는 것이다. 그리고 누구에게나 수단이 아니라 목적으로만 취급되는 가치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끊임없이 변해가는 이 사회에서 궁극적인 가치는 어떤 것을 지칭하는 것일까?
막스 쉘러는 가치의 서열을 매김에 있어서 기준이 되어야 할 다섯 가지 표준을 제시하였다. http://blog.naver.com/sum2005?Redirect=Log&logNo=60017386825 윤리학 개념

첫째는 ‘지속성’의 표준이다. 가치는 지속성이 높을수록 그 서열이 높다는 것이다. 따라서 영원한 가치가 최고의 가치가 된다는 것이다.
둘째는 ‘분할 가능성’의 표준이다. 보다 더 많은 사람이 나눠가질 수 있고, 또 아무리 나눠가져도 그 몫이 감소하지 않는 것이 최고의 가치가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물질적인 재물 가치가 아닌 정신적인 가치가 최고의 궁극적인 가치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는 ‘근거성’의 표준이다. 어떤 가치의 근거가 되는 가치가 그 가치보다 서열이 높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래의 가치가 최고의 가치가 된다. 여기서 셀러는 최고의 가치를 종교적 가치로 보았다.
넷째는 ‘만족의 심도’의 표준이다. 단순히 만족의 강도가 높은 것이 아니라 깊은 내면으로부터 나오는 만족이 아닌 정신적인 만족이 최고의 가치가 된다.
다섯째는 ‘상대성’의 표준이다. 그 가치를 느낄 수 있을 때에만 의미가 있는 가치일수록 그 서열은 낮다. 따라서 그 가치를 느낄 수 있는 사람과 관계없이 가치를 가질 수 있는 가치일수록 서열이 높다는 것이다.

3. 가치의 중요성

가치는 시대에 따라 다르게 변할 수 있으며, 변해왔고 이에 따라 전통적인 가치와 새로운 가치 사이에 혼란과 갈등이 생겨날 수도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해방 이후에 40년간 큰 가치의 변화가 있어왔음을 알 수 있다. 그 변화는 인구의 증가, 민주주의 이념과 제도의 수용, 공업화에 의한 경제성장, 도시에의 인구집중, 형식교육의 대중화, 대중매체의 광범한 보급, 현대적 과학기술의 도입과 이용, 각종 사회 조직의 발생과 사회의 관료화 동 실로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이로 인해 가치와 새로운 가치 사이에 혼란이 많이 일어났다.
가치는 이와같이 그 사회의 상황을 반영 한 것이며 공동체가 유지될 수 있게 만드는 고리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가치의 중요성은 궁극적인 가치에서 볼 수 있듯이 사람이 살아갈 수 있게 그 의미를 제공해 주는 것이 가치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회가 변함에 따라 가치가 흔들리고 그로인해 사회가 많이 혼란스러워짐을 우리는 인간의 역사에서 발견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혼란스러운 사회에서도 올바른 가치가 무엇인지 그 시대의 틀을 떠나 분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할 것이다.


A. 가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1. 가치 교육

알버트 슈바이쳐는 그의 저서 〈문명과 윤리〉에서 현대문명의 위기를 진단했다. 고범서, 「가치관연구」, 서울: 나남출판사, 1992, p,165
현대문명은 심각한 위기를 통과하고 있는 중인데 이것의 원인은 전쟁이나 그 어떤 강하고 잔인한 외부적인 수단에서
참고문헌
단행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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