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재활상담] 심리평가

 1  [직업재활상담] 심리평가-1
 2  [직업재활상담] 심리평가-2
 3  [직업재활상담] 심리평가-3
 4  [직업재활상담] 심리평가-4
 5  [직업재활상담] 심리평가-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직업재활상담] 심리평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심리평가로부터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가를 파악하기.

(2) 상담심리학자의 선택

(3) 효과적인 심리평가 의뢰하기

(4) 심리평가의 필요성 판단하기

(5) 심리평가 이전에 클라이언트 준비시키기

(6) 상담심리학자에게 제공할 정보

# 심리평가의뢰양식 예시

(7) 심리보고서의 이용

(8) 재활 상담사의 책임

#셜리스티드 : 심리평가보고서

(9)결론

본문내용
③심리학자는 재활상담사가 구체적 장애의 일시적 적응 반응과 사회적 학습의 기능에 의한 일시적 적응 반응 을 구분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한개인의 자신의 장애에 대한 태도는 크게 장애발생이전의 경험, 장애를 일으키게 된 질병이 나 사고가 시작되었을 때나 진행 중 일 때 겪은 불안과 공포, 장애에 대해서 개인이 알고 있는 정보, 친 구와 가족이 개인을 어떻게 대하는지, 그리고 개인이 가지고 있는 회복에 대한 희망에 좌우된다.
④재활상담사는 장애에 대한 패배주의적 태도를 가지고 있지 않은 상담 심리학자들을 선택해야 한다.
→어떤 심리학자들은 현재 상황에만 중점을 둠으로 장애인의 잠재력을 불필요하게 제한할 것이기 때문이 다.
⑤심리학자들은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과도하게 집중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개인의 많은 강점을 간과함으로써 심리학자들이 wright가 말한‘패배적 관점에 빠질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⑥심리학자들은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수동적이지 않다-그들은 자신의 삶을 적극적으로 책임지며, 그렇게 해 야한다.
⑦심리학자는 장애가 검사에 임하는 능력에 구체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그 결과 다양한 심리측정평가 의 결과에도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반응을 하는데 눈과 손의 조화로운 움직임이 어느 정도 필요한 지필검사는 장애를 가진 사람 (뇌졸증, 뇌성마비)의 반응에 영향을 미치므로 그 사람의 적성과 잠재 능력을 정확히 추정할 수 없을 것 이다.
⑧심리학자들은 재활과정의 목적과 목표를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재활의 목적은 직업배치이므로 상담심리학자는 개인의 강점과 심리학적, 사회적, 그리고 지적능력에서의 제한점에 대한 직업적 중요성과 관련한 질문에 대답할 준비가 되 있어야 한다.
⑨마지막으로 충분한 평가를 수행할 능력이 없는 심리학자를 활용하여서는 안 된다.
→모든 클라이언트에 대해서 비슷한 심리 평가를 내리는 것은 무능함을 보여주는 하나의 지표 일수 있다.

(3) 효과적인 심리평가 의뢰하기
-심리학자에게 의뢰하기 전 고려할 사항
①상담사는 클라이언트중 누가 심리평가를 필요로 하는가를 알아내야함
②개인이 심리학자에게 의뢰하기 전에 개인을 준비 시켜야 함
③상담가는 심리학자에게 의뢰자의 중요한 사회경력 정보와 주요 의뢰 질문을 알려주어야 함

(4) 심리평가의 필요성 판단하기
-심리평가가 필요한 경우
(a)클라이언트가 이전에 경력이 없는 분야에서 장기적이고 고비용의 훈련을 하게 되었을 때
(b)개인에게 명확한 직업적 대안이 나타나지 않았을 때
(c)개인에게 몇 가지의 직업적 목표들이 적합하게 나타났을 때
(d)상담사가 볼 때 클라이언트의 직업적 목표가 적합하지 않아 보이고, 그 적합성을 확인할 수 있는 정보가 필요할 때
(e)사례 파일에서 정보가 서로 모순 되거나 학력 혹은 직업적 경력에 중요한 차이가 나타났을 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