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 21세기 기독교대안학교의 현황 및 과제

 1  [기독교교육] 21세기 기독교대안학교의 현황 및 과제-1
 2  [기독교교육] 21세기 기독교대안학교의 현황 및 과제-2
 3  [기독교교육] 21세기 기독교대안학교의 현황 및 과제-3
 4  [기독교교육] 21세기 기독교대안학교의 현황 및 과제-4
 5  [기독교교육] 21세기 기독교대안학교의 현황 및 과제-5
 6  [기독교교육] 21세기 기독교대안학교의 현황 및 과제-6
 7  [기독교교육] 21세기 기독교대안학교의 현황 및 과제-7
 8  [기독교교육] 21세기 기독교대안학교의 현황 및 과제-8
 9  [기독교교육] 21세기 기독교대안학교의 현황 및 과제-9
 10  [기독교교육] 21세기 기독교대안학교의 현황 및 과제-10
 11  [기독교교육] 21세기 기독교대안학교의 현황 및 과제-11
 12  [기독교교육] 21세기 기독교대안학교의 현황 및 과제-12
 13  [기독교교육] 21세기 기독교대안학교의 현황 및 과제-13
 14  [기독교교육] 21세기 기독교대안학교의 현황 및 과제-14
 15  [기독교교육] 21세기 기독교대안학교의 현황 및 과제-15
 16  [기독교교육] 21세기 기독교대안학교의 현황 및 과제-16
 17  [기독교교육] 21세기 기독교대안학교의 현황 및 과제-17
 18  [기독교교육] 21세기 기독교대안학교의 현황 및 과제-18
 19  [기독교교육] 21세기 기독교대안학교의 현황 및 과제-19
 20  [기독교교육] 21세기 기독교대안학교의 현황 및 과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교육] 21세기 기독교대안학교의 현황 및 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대안학교의 이론적 배경
A. 대안학교의 배경
B. 대안학교의 개념
1.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2. 기독교 대안교육
C.
대안학교의 역사
1. 서구 대안학교의 역사
ⅰ) 독일의 대안학교
ⅱ) 영국의 대안학교
ⅲ) 미국의 대안학교
2.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역사
D. 대안학교의 대두
1. 대안학교의 필요성
2. 기독교 대안학교의 필요성


Ⅲ. 기독교 대안학교의 현황 및 문제점
A. 기독교 대안학교의 현황
1. 일반 대안학교의 현황
2. 기독교 대안학교의 현황
B. 기독교 대안학교에서 제기되는 일반적 문제점


Ⅳ. 기독교 대안학교의 가능성 및 과제
A. 기독교 대안학교의 가능성
B. 기독교 대안학교의 과제


Ⅴ. 결론

본문내용
B. 대안학교의 개념

1.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대안교육(代案敎育)’이라는 용어의 구체적인 사용은 1960년대 중반에서 1970년대에 미국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이때 미국에서는 기존의 학교에 대한 비판적 시각에서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 ‘실험학교’들이 등장하게 되었는데 이들을 ‘자유학교’ 또는 ‘대안학교’라고 불렀다.
우리나라에서의 대안교육에 대한 관심은 1995년을 전후하여 본격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미국의 대안학교의 성격과 유사하게 제도권교육에 대한 새로운 대안을 마련하고자 하는 시도가 나타나기 시작하였으며, 그 실천사례들이 소개되면서 대안교육이라는 말에 익숙하게 되었다.
그러면 먼저 ‘대안’이라는 용어에 대한 정의를 내려 보자. ‘대안’에 대하여 고병헌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고병헌, “한국 대안교육운동의 성격에 관한 연구”, 『성공회대학논총』 12호, 1998, p.254-255.
사전적 정의에 따르면, ‘둘 중, 때로는 셋 이상에서 하나를 택할 여지’가 바로 ‘대안’이 된다. 즉, ‘대안교육’에서 말하는 ‘대안’은 ‘기존의 교육’과 그저 어떤 면에서 좀 ‘다른, 새로운’ 그 어떤 것이 아니라, 기존의 학교교육이 터하고 있는 이념적 성향이나 인간과, 사회관, 세계관, 특히 가치관 등에 대한 근본적인 문제제기에 근거한 보다 진보적이고, 현대적이고, 미래지향적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송순재, “대안적 기독교교육의 문제제기와 단서”, 『기독교교육논총 6』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p.124.
대안교육은 1990년대 이후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연령층을 대상으로, 공교육 제도로서의 학교 교육을 전면적 혹은 부분적으로 거부하며, 일부 학부모와 교사, 교육 운동가를 중심으로 민간 부분에서 다양한 가치를 추구하는 교육 실천이다. 대안학교는 이러한 실천이 학교 형태로 진행되는 것을 뜻한다. 강대중, 「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 (서울: 박영률출판사, 2002), p.19.
B. S. 쿠퍼는 “대안학교란 학생들에게 공립학교 혹은 정부의 통제를 받는 학교에서 행해지는 전통적인 교육과는 다른 새로운 형태의 교육방법, 교육프로그램, 교육활동 등을 제공하는 학교”라고 말했다. 이정원, “대안교육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우리나라 대안교육을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p.45.
그러므로 대안학교는 단순히 새로운 학교와는 다르다. 새롭다는 것은 행동적, 제도적 변화가 아니라 근본적으로 사고의 변화, 가치형성의 변화, 기존 가치들의 근본적인 전제들과 현 사회 질서와 학교 제도가 뿌리를 두고 있는 토대 그 자체의 변화까지도 포함되어야 한다고 한다.
오늘날의 학교는 도구적 이성을 바탕으로 한 지식 위주의 교육 내용과 인간과 자연을 엄격히 분리된 관계로 보는 가치관을 지니고 있으며, 산업사회에 필요한 노동력을 양성하기 위한 통제 위주의 대량교육 체제의 성격을 띠고 있다. 이처럼 현대문명의 위기와 비인가화를 초래하는 기존의 학교교육에 비해 형식과 내용을 달리하는 대안교육은 대안적인 사회를 지향한다고 할 수 있다. 곧, 기존의 학교가 현재의 사회에 적합한 인간을 양성하기 위한 것이라면 대안학교는 변화된 사회, 지금처럼 경쟁적이고 자연 파괴적인 사회가 아니라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이 함께 어우러져 사는 사회 크리스 메르코글리아노, 공양희 옮김, 「프리스쿨」 (서울: 민들레, 2002), p.249.
에 적합한 인간을 기르기 위한 것이다.


2. 기독교 대안교육

이병환에 의하면 대안교육은 “기존의 제도권 학교교육이 무책임하고 비합리적이고 때로는 부적합하다는 한계에 대한 비판과 불만에서 나름대로의 교육적 신념과 이상을 실천하고 운영하는 교육운동을 포함한다.” 김병길, 황긍섭, “대안교육에 있어서 ‘대안’의 범주화”, 「교육철학」, Vol.19(2001.8), p.4.
황긍섭, “한국 대안교육의 이념 모색”, 경상대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2, p.18.

미국 사법부는 대안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정의를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동일한 연령과 학생들을 기준으로 볼 때, 전통적인 학교환경에서는 제시되지 않는 학습내용 또는 교수법을 채택하는 프로그램이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은 다양한 교육적 선택권을 제공하며 학생들을 교수-학습 계획에 참여시킨다.” 김병길, 황긍섭, op.cit., p.4 ; p.20.

이종태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대안교육은 20세기말의 상황에서 표출된 근대 공교육제도의 근본적인 문제들, 예컨대 획일화와 경직성, 경쟁과 물질적 가치지향 등에 주목하고 그것들을 극복하기 위해 전개하는 일련의 교육적 노력들이라고 할 수 있다.” 김병길, 황긍섭, op.cit., p.6 ; p.21.

김병길과 황긍섭은 “어떤 시대적 상황을 지배하고 있는 주류적인 패러다임의 틀 속에서 기존교육의
참고문헌
한인영 외 3인. 「학교와 사회복지」. 서울: 학문사, 2003.
이종태.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서울: 민들레, 2002.
임태규. 《우리나라 기독교 대안학교의 현주소》. www.caeak.com, 기독교대안교육협의회.
고병헌. “한국 대안교육운동의 성격에 관한 연구”. 『성공회대학논총』. 12호, 1998.
송순재. “대안적 기독교교육의 문제제기와 단서”, 『기독교교육논총 6』.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강대중. 「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 서울: 박영률 출판사, 2002.
이정원. “대안교육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우리나라 대안교육을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크리스 메르코글리아노. 「프리스쿨」. 서울: 민들레, 2002.
김병길, 황긍섭. “대안교육에 있어서 ‘대안’의 범주화”, 「교육철학」. 2001.8.
황긍섭. “한국 대안교육의 이념 모색”, 경상대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2.
김옥순. “한국 기독교 대안학교에서의 부모교육 모델 연구: 중.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기독교교육연구」, 2002.12.
존 반 다이크. 「가르침은 예술이다」. 서울 : IVP, 2004.
브라이언 왈쉬, 리차드 미들튼. 「세상변혁을 위한 기독교인의 세계관」
정유성 「대안교육이란 무엇인가」. 서울: 내일을 여는 책, 1997.
요하네스키어쉬 외 11인. 「루르루돌프슈타이너학교」. 서울: 밝은누리(도), 1999.
A.S Neill. 「섬머힐」. 서울: 거암, 1989.
한희자. 「기독교 대안학교 운영에 관한 연구」,장로회신학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거창고등학교, http://www.geochang.hs.kr
풀무농업고등학교, http://www.geochang.hs.kr
교육인적자원부. 《자율학교 현황 표 Ⅱ-1》, 2006.5.1현재
최형진. 「생태학적 위기에 대한 기독교 윤리적 고찰」, 한일장신대학교 한일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정유성. “대안학교의 교육가정 및 교사 양성 방안” . 교육정책개발 연구보고서, 1999.
신학봉.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실태분석과 교육내용 비교연구”, 2001.
유제호. “대안학교에 대한 기독교 교육적 접근”, 미간행 목회학석사학위논문, 아세아연합신학대원,2002.
기독교학교연구소. “기독교 대안학교 가이드” . 서울: 예영커뮤니케이션, 2007.
김효열. “어린이를 위한 기독교 대안학교 교육의 교회교육 적용 모색 꿈의 학교를 모델로(석사논문,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2005.
우제영. “기독이념형 대안학교 모형개발 연구”(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정경대학원, 2006.
황영숙. “기독교 대안학교 운동의 한계성과 가능성 연구”, 총신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5.
한만오. “기독교형 대안학교의 실천사례와 모형 연구”, 기독신학대학원대학교 석사논문, 2000.
윤경은. “기독교대안학교의 현황과 전망에 관한 연구: 기독교대안학교의 교육사례를 중심으로”, 한세대학교 영산신학대학원 석사논문, 2006.
권순극. “새로운 기독교 대안학교 유형에 관한 연구”, 영남신학대 신학대학원, 2005.
기독교학교연구회공저. 「우리가 꿈꾸는 기독교학교」. 서울:예영커뮤니케이션,199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