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과 라디오

 1  텔레비전과 라디오-1
 2  텔레비전과 라디오-2
 3  텔레비전과 라디오-3
 4  텔레비전과 라디오-4
 5  텔레비전과 라디오-5
 6  텔레비전과 라디오-6
 7  텔레비전과 라디오-7
 8  텔레비전과 라디오-8
 9  텔레비전과 라디오-9
 10  텔레비전과 라디오-10
 11  텔레비전과 라디오-11
 12  텔레비전과 라디오-12
 13  텔레비전과 라디오-13
 14  텔레비전과 라디오-14
 15  텔레비전과 라디오-15
 16  텔레비전과 라디오-16
 17  텔레비전과 라디오-17
 18  텔레비전과 라디오-18
 19  텔레비전과 라디오-19
 20  텔레비전과 라디오-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텔레비전과 라디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방송의 정의
2. 방송 기술
1) 방송기술 표준화의 개요
2) 표준화의 필요성
3) 텔레비전 시스템
4) TV 세가지 방식의 특징
5) 참조: 방송 송신 시스템
3.세계 방송의 역사
1)라디오의 역사
2)텔레비전의 역사
4.한국 방송의 역사
1)텔레비전의 역사
2)라디오의 역사
5.라디오 매체의 특성
1) 청각 매체
2)전파 매체
3)간편한 매체
6.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제작
1)제작 과정
2) 텔레비전 영상-숏의 종류
7.텔레비전 매체의 특성과 문화
1) 즉각적 전달의 가능성과 광역
2)상업적 논리
3) 앞의 두 요인에 의해 결과적으로 나타난 것이라고 할 수 있는 일상 맥락에서 수용되는 시청 양태이다
8.텔레비전을 의심해 보기
9.결론
본문내용
2) 표준화의 필요성

급속하게 변하는 기술환경에서 방송, 통신, 컴퓨터 사들이 기술기준의 필요성을 외면하거나 기술발전을 저해한다는 주장이 일면 있기는 하지만 다음과 같은 이유로 기술기준의 제정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첫째, 새로운 기술이 도입되었을 때 방송사나 장비제조업체 그리고 소비자들에게 합리적인 자신감을 주고 그들의 투자에 안전성과 상호 양립성을 보장해 줄 수 있으며, 둘째, 방송사가 어떤 기술기반구조 (Technical Infrastructure)예 투자할 때 규모의 경제로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가전기술에서도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셋째, 만약 기술기준이 나라마다 서로 다른 기술사양을 적용한다면 주파수 사용계획 등 기술업무 전반에 커다란 어려움이 야기될 수 있다. 넷째, 만약 멀티미디어 시스템에 완전하게 합의된 기술기준이 없다면 혼란만 야기될 것이고 Interoperability에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 특히 최근의 GII, APII, NII 등 정보 고속도로 건설로 국제 정보통신과 방송의 국제시장이 더욱 확산됨에 따라 이 활동들은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3) 텔레비전 시스템

전 세계적으로 아날로그 컬러 텔레비전 시스템은 크게 세 가지가 있다 각 시스템 나름대로의 장단점이 있으므로 각 나라들은 자국의 상황에 가장 적합한 시스템을 선택하게 된다. 우리나라가 사용하는 NTSC 시스템은 미국에서 개발된 시스템으로 프레임 율이 높아서 화면이 깜빡이는 플리커 잡음이 작고 편집하기가 쉬우며 영상의 잡음 특성이 좋다. 해외에서 발표할 중요한 자료를 국내에서 VCR에 녹화했다가 시스템이 다른 해외에서 틀어보지도 못했다는 경험담을 가진 분들도 더러 있는데 이는 바로 다른 나라의 텔레비전 시스템을 몰라서 일어난 일이다 VCR의 경우 요즈음은 모든 시스템들을 볼 수 있게 하는 Worldwide방식과 녹화 재생이 가능한 Multi-system(또는 Multi-standard) VCR이 출시되고 있기도 하다.
한편 지상 파의 경우 현재 국제적으로 등록된 디지털 텔레비전 시스템은 미국식(ATSC), 유럽식(DVB), 일본식(ISDB)방식 세 가지이다.

4) TV 세가지 방식의 특징

 NTSC (National Television System Committee)
NTSC 방식은 1953년 세계 최초로 미국에서 제정된 컬러 TV 방식입니다. NTSC 방식은 색신호의 I, Q 신호를 위상이 90。 다른 2개의 부반송파신호(Subcarrier)로 각각 평형 변조하여 조합 시킨 반송색신호로서 휘도신 호에 중첩 시켜 흑백 TV와의 양립성이 가장 우수합니다.
 PAL (Phase Alternative by Line)
독일에서 개발된 방식으로 색신호의 중첩방식은 기본적으로는 NTSC와 같으며 서브캐리어를 (R-Y)(B-Y)의 색 신호를 직각2승 변조하여 휘도신 호에 중첩 시키고 있지만 주사선마다 (R-Y) 신호를 180。 위상 변조하고 있는 점이 NTSC와 크게 다릅니다.
 SECAM (Sequential Couleur Avec Memoire 또는 Sequential Color with Memory)
프랑스에서 개발된 방식으로 색 신호 (R-Y),(B-Y) 로 주파수 변환하여 주사선마다 교대로 휘도신 호에 중첩 시킵니다.

5) 참조: 방송 송신 시스템



3.세계 방송의 역사

1)라디오의 역사

가. 라디오의 탄생 (1888-1909)
o 유선 전파매체의 등장 - 1844년 Morse, 1867년 Bell
o 무선 전파매체의 등장 - 1888년 Hertz,
1895년 Marconi는 단거리에 무선 신호를 보내는데 처음으로 성공
o 진공관 발명 - 1907년 De Forest가 3극 진공관 발명

나. 라디오의 성장 (1910-1928)
1912년 타이타닉 호 사건은 무선 커뮤니케이션의 위력을 널리 알림
o 1912년 라디오 법(Radio Act)
- 라디오 사용을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통상, 노동장관의 허가를 얻어야 함
- 이란 단어가 미 해군에 의해 최초로 "명령을 무선으로 한꺼번에 여러 군함에 보낸다"는 의미로 사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