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10대 미혼모

 1  [아동복지론] 10대 미혼모-1
 2  [아동복지론] 10대 미혼모-2
 3  [아동복지론] 10대 미혼모-3
 4  [아동복지론] 10대 미혼모-4
 5  [아동복지론] 10대 미혼모-5
 6  [아동복지론] 10대 미혼모-6
 7  [아동복지론] 10대 미혼모-7
 8  [아동복지론] 10대 미혼모-8
 9  [아동복지론] 10대 미혼모-9
 10  [아동복지론] 10대 미혼모-10
 11  [아동복지론] 10대 미혼모-11
 12  [아동복지론] 10대 미혼모-12
 13  [아동복지론] 10대 미혼모-13
 14  [아동복지론] 10대 미혼모-14
 15  [아동복지론] 10대 미혼모-15
 16  [아동복지론] 10대 미혼모-16
 17  [아동복지론] 10대 미혼모-17
 18  [아동복지론] 10대 미혼모-18
 19  [아동복지론] 10대 미혼모-19
 20  [아동복지론] 10대 미혼모-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복지론] 10대 미혼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문제제기
미혼모의 개념
미혼모 발생의 이론적 관점
1) 정신분석학적 관점
2) 사회심리학적 관점
3) 사회학적 관점

(1) 문화적 관점

(2) 계층적 관점

(3) 사회구조적 관점
(4) 성행태적 관점

10대 미혼모의 행태적 특성
(1) 저학력 등에 따른 사회적응력 저하
(2) 임신사실에 대한 자각능력 부족

(3) 자녀출산 후 양육결정

10대 미혼모의 발생요인
1)개인 심리적 요인
(1) 10대 가출 동기

(2) 자아 존중감 부족에 따른 충동적 행동

2) 교육적 요인
(1)부모의 소극적인 성태도
(2) 성 및 피임에 대한 지식 부족

3) 사회적 요인

(1) 사회의 성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와 윤리관의 파괴

(2) 또래집단에 편승하는 성태도

(3) 혼전 성행동 풍조 확산

(4) 청소년 성매매의 급증

외국미혼모 복지제도및 실태
1.스웨덴
2.덴마크
3.미국
-미국의 미혼모 시설(New Beginnings)
관련동영상1
본문내용
2) 사회심리학적 관점

보다 사회학적인 입장을 취하는 사회심리학자들은 미혼모가 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을 낮은 자아 정체감이라고 본다. 자아정체감은 개인의 주체적인 본질을 형성하는 것으로서 안정되고 통합된 자아인식을 의미한다. 즉 시간이 지나도 일관성 있게 자신을 자각하고 과거의 자기 자신과 미래의 자기 모습에 대한 연속성을 갖고, 또 스스로의 자아상과 남이 자신을 보고 기대하는 모습 사이에 연속성이 있는 상태를 말한다. 자아정체감을 잘 형성하지 못한 경우에는 자신감을 잃게 되고 자신을 무가치하고 무능한 존재로 여기면서 열등시하여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행동을 하게 되는데, 혼전임신이 이러한 부정적인 사회행동에 속한다. 또한 긴장되고 불안한 가정환경 속에서 성장한 자녀들은 건전한 정서발달을 이루지 못하고 부정적인 성격을 갖게 되며, 올바른 가치관이나 자제력을 가질 수 없게 된다. 이들은 임신과 아이를 통하여 가족내의 긴장과 불행을 벗어나려는 생각 때문에 사생아의 출산과 양육에 따른 여러 문제를 고려하지 않고 미혼모가 되는 것을 감행한다고 본다.


3) 사회학적 관점

(1) 문화적 관점

혼전임신을 소속된 집단 속에서 학습되는 하나의 문화적인 현상으로 보며, 혼전 성관계나 임신을 허용하는 가치를 가진 가족이나 또래집단에 속해 있는 개인이 그 집단의 규범 및 행동양식을 따른 결과로 본다.

(2) 계층적 관점

사 회경제적 지위가 낮은 가정에서 태어나 충분히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장래에 대한 기대를 가질 수 없을 때는 일정한 시기 이후까지 성적인 충동을 연기할 수 있는 유인 동기를 갖기 힘들게 된다. 따라서 그만큼 성적인 것에 노출될 위험이 크며 미혼모가 될 가능성도 높다고 본다.



(3) 사회구조적 관점

전 통사회에서는 개인의 행동을 강하게 규제해주는 공동체의 종교, 규범 및 가치가 있었으며, 개인은 그 권익에 복종함으로써 자신의 행동을 다스려 나갔다. 그러나 오늘날의 개인들은 결손가족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자신의 행동을 인도해줄 뚜렷한 가치나 규범을 가지지 못한 가운데 혼란을 겪고 있다고 본다. 이렇게 기존 제도들의 규제가 약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 대중매체이다. 개인은 성개방 풍조를 조장하는 환경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어 있어서 혼전 성관계 및 혼전임신의 가능성은 커지고 있다고 본다.
(4) 성행태적 관점

이 접근 이론에서는 혼전 성행위는 어떤 특정집단의 성원에게만 가능한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가능한 것으로 성 관계가 생겨난 이후의 과정에 초점을 둔다. 특히 피임과 관련된 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어떠한 상황에서 피임에 대한 차별적인 선택이 이루어지는지를 설명하고자 한 것이다. 즉, 혼전 성관계가 곧 임신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혼전 성관계를 가졌다 하더라도 미혼모가 되기까지는 임신과 출산이라는 일련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피임을 하지 않았거나 피임에 실패했을 때, 임신중절을 하지 않고 출산에까지 이르게 되었을 때, 그리고 출산할 때까지 결혼하지 못했을 때 미혼모가 된다고 보는 입장이다.
참고문헌
관련동영상1
영화 주노
http://www.diodeo.com/id=kccucc&movie=000786978&pt_code=01
이 ‘주노’ 라는 영화는 교내밴드에서 기타를 치고, 슬래셔 무비와 하드코어 락을 좋아하는 독특한 소녀 ‘주노’의 이야기이다.
첫 성경험을 해야겠다고 결심한 그녀는 친한 친구 ‘블리커’(마이클 세라)를 그 상대로 정한다. 거실 의자 위에서 거사를 치른 2달 후, ‘주노’는 아기를 가졌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하지만 아이를 키울 수 없는 10대 미혼모 청소년이기 때문에 ‘주노’는 아이를 지울 결심을 하게 된다.
그러나 뱃속의 아기도 심장이 뛰고, 손톱까지 있다는 말에 ‘주노’는 차마 수술을 하지 못하고 단짝 친구 ‘레아’(올리비아 썰비)의 조언에 따라 벼룩신문에서 아이를 소중히 키워줄 불임부부를 찾기 시작한다.
관련동영상2

http://www2.pullbbang.com/video.pull?vcode=391360 영화 제니주노
http://video.naver.com/2008062006194203669 드라마 리틀맘 스캔들
우리나라의 경우 10대 미혼모들이 증가함에 따라 언론에서도 이를 다룬 드라마나 영화의 소재로 쓰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