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장실습 이론 보고서

 1  목장실습 이론 보고서-1
 2  목장실습 이론 보고서-2
 3  목장실습 이론 보고서-3
 4  목장실습 이론 보고서-4
 5  목장실습 이론 보고서-5
 6  목장실습 이론 보고서-6
 7  목장실습 이론 보고서-7
 8  목장실습 이론 보고서-8
 9  목장실습 이론 보고서-9
 10  목장실습 이론 보고서-10
 11  목장실습 이론 보고서-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목장실습 이론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우리학교 목장시설 규모
II.. 소(홀스타인)
1. 특징
2. 발육과 육종
3. 번식, 분만, 착유
4. 사료급여
5. 사양관리
III. 비디오 영상물을 본 내용과 소감
1. 소의 루멘
2. 돼지 해부
IV. 우리나라 축산현황과 나의 생각
본문내용
영남대학교에 세워진 목장은 1969년에 형성되었다고 한다. 먼저 우리학교 목장 시설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해 본다...(생략)

IV. 우리나라 축산현황과 나의 생각
인류의 식량에는 식물성과 동물성이 있는데, 쌀․보리․밀 등 식물성 식량생산을 경종농업이라 하고, 우유․육류․난류․모피 등을 생산하는 농업을 축산업이라고 한다.
축산업에는 좁은 뜻의 축산업과 넓은 뜻의 축산업이 있는데, 전자는 축산물을 생산하기까지를 말하고, 후자는 생산물은 물론 축산물을 가공 처리하여 유통할 때까지의 전과정을 말한다. 축산업은 그 생산물의 식량적 가치와 산업적 성질 및 경제성 등과 생산의 구조․형태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낙농업은 젖소를 사육하여 우유를 생산하는 업종을 말하며, 축산업에서 비중이 가장 큰 분야이다.
축산업은 고기소[肉牛]․일소[役牛]․말․돼지․산양․면양․토끼 등을 사육하여 고기․털․가죽, 그리고 축력(畜力)을 생산하는 업종을 말한다. 가금업(家禽業)은 닭․오리․칠면조 등을 사육하여 난류와 두 발을 가진 가축의 고기․깃털 등을 생산하는 업종을 말한다.
여러 가지 축산물을 생산하는 가축의 종류는 많으나, 일반적으로 산업적인 면에서 용도에 따라 분류하는 것이 보통이다.
선진국에서의 식량구조는 제1차 식량이 육류이고, 제2차 식량이 우유 및 유제품, 제3차 식량이 녹말질인 빵류, 제4차 식량이 채소 및 과일의 순서로 되어 있다. 따라서 선진국 농업의 주체는 축산이며, 국토가 넓은 미국․캐나다․오스트레일리아 등은 초지농업이 중심인 조방적인 축산인 데 반하여 유럽의 각국은 집약적인 축산업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동물자원학,동물자원학, 가축육종학
하고 싶은 말
영남대학교에 세워진 목장시설 실습 후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또한 비디오 영상물 감상물과 더불어 우리나라 축산현황과 저의 생각을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