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반항성 장애

 1  [정신건강] 반항성 장애-1
 2  [정신건강] 반항성 장애-2
 3  [정신건강] 반항성 장애-3
 4  [정신건강] 반항성 장애-4
 5  [정신건강] 반항성 장애-5
 6  [정신건강] 반항성 장애-6
 7  [정신건강] 반항성 장애-7
 8  [정신건강] 반항성 장애-8
 9  [정신건강] 반항성 장애-9
 10  [정신건강] 반항성 장애-10
 11  [정신건강] 반항성 장애-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건강] 반항성 장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반항성 장애란?

2. 진단

3. 반항성 장애 임상 특징

4. 반항성 장애(ODD)와 품행장애(CD)

5. 유병률

6. 공병

7. 예후

8. 병인론

9. 치료

본문내용
(2) 학령기 아동
고집 및 반항 반응, 불평․ 불만, 고자질, 반항과 불복, 등교거부, 또래와의 갈등, 부당성의 의식 부족 등.
일반적으로 반항장애 아동이 추가 진단이 필요할 정도로 심하게 어떤 특정 영역에만 복종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그들의 행동 증상은 일반적이며 다양하고, 처한 경우와 나이에 따라 변한다. 흔히 대부분의 부모가 자녀를 기르면서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문제이지만 그 정도가 심하다. 방을 정리하기, 어지른 것을 치우기, 목욕하기, 말대꾸 하지 않고 말참견 하지 않기, 숙제하기, 피아노 연습하기 등의 요구를 받으면 반항적 아이는 화를 낸다. 또한 반항장애 아동들은 흔히 꾸물거리고 제 시간에 일을 끝내지 않는다. 그들은 흔히 잊어 버리거나 듣지 못하는 것처럼 행동한다. 흔히 학교 성적도 좋지 않다. 그들은 공부를 안 하고, 숙제도 안하고, 한 숙제도 늦게 제출한다. 불안한 부모는 아이의 미성숙함이나 부족한 계획성을 보충하기 위하여 더 열심히 하도록 압력을 가하는데, 아이는 인지적으로 부족한 것처럼 행동하는 경우도 있다. 일반적으로 이런 아동들은 부모, 형제 교사를 계속해서 화나게 만들어 꾸중을 받고 벌을 받게 되는데 이럴 때에 이들은 말대꾸를 하고, 남의 탓으로 돌리고, 화를 낸다. 그들은 부모들을 계속적으로 화나게 만들기 때문에 결국은 부모들은 자제력을 잃고 폭력을 쓰게 되는 경우도 있으며, 특히 학교에서는 만성적으로 비난을 받게 되어 자긍심이 낮아지게 된다. 이런 아동들은 그들의 행동에는 아무 문제가 없는데 공연히 비난 받는다고 느낀다.

(3) 청소년기
조용함, 고분고분하고 얌전함, 수줍음, 순종적인, 지나치게 적응함, 폐쇄적, 복종적, 공격적, 비밀리의 자해 행동, 손톱 물어뜯기, 머리카락 잡아 뽑기, 동기 없는 폭발적인 발작 등.
만약 반항성 장애가 청소년기 까지 지속될 경우 청소년기가 되면서 과거에 있었던 공격적 행동이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집단 공격성으로 향하는 경향 때문에 어떤 아동은 폭력과 약탈 그리고 남을 배려하지 않는 집단에 참여하기도 한다. 이러한 행동들이 다른 사람을 위협하려는 시도로 시작되지만, 계속되면 폭력적이고 성적 행동에 이르게 되어 문제가 더 복잡하게 된다. 알코올과 물질 남용은 그 자체가 문제이지만, 초기 청소년기에 약물사용을 하면 품행장애를 일으키게 되고 그 증상이 더 심각하게 된다.

4. 반항성 장애(ODD)와 품행장애(CD)
반항성 장애는 품행장애에 비해 2~3년 정도 먼저 시작되며 두 질병은 동일한 발달궤도를 보이지 않는 다고 한다. 이는 반항성 장애가 품행장애와 분리되는 질병이라는 실증적 타당도를 보여주긴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두 질병은 실제로 분리되기 보다는 반항성 장애가 품행장애의 초기적 발현이라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1) 반항성 장애와 품행장애에 대한 주장들
반항성 장애(ODD)와 품행장애(CD), 이 두 장애는 겹치는 부분이 너무 넓어서 ODD는 별
참고문헌
권석만,『현대 이상심리학』, 학지사, 2004.
김경희,『아동과 청소년의 이상심리학』,박영사, 2007.
김미경 외,『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학지사, 2007.
김진환, 『특수아 상담 및 치료교육 프로그램』, 학지사, 2004/
염숙경,『아동의 특성과 문제별 아동상담과 놀이치료 』, 상조사,2002
정명숙 『아동기 행동장애』 ∑시그마프레스, 2004
임영식 『청소년 이상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5
홍강의, 『소아정신의학』, 중앙문화사, 2006.
Charles Wenar, Patricia Kerig , 『발달정신병리학』, 이춘재 외 역, 박학사, 2006.
Eric J. Mash, Russell A. Barkley, 『아동정신병리』, 이현진 외 역, ∑시그마프레스, 2001.
Jean E. Dumas, Wendy J. Nilsen, 『청소년 이상 심리학』, 임영식 외 역, ∑시그마프레스, 2005.
Rita Wicks-Nelson & Allen C. Israel, 『아동기 행동장애』, 정명숙 외 역, ∑시그마프레스, 20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