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과성인교육] 성인 학습의 인간화 모형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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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교육과성인교육] 성인 학습의 인간화 모형과 실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로저스의 비지시적 학습-상담모형

1)서론

2)가설

3)교사의 역할

4)방법 및 과정

5)교수-학습과정에서 기대대되는 변화

6)로저스 접근 방법의 문제점

2. 프레이리의 프락시스 학습- 문제 해결 학습 모형

1) 의식화 이론

2) 의식화 교육의 방법

3) 프락시스 교수 - 학습 모형의 응용 :나눔의 기독교적 프락시스의 다섯 단계의 학습 운동

4) 토마스 그룸의 나눔의 프락시스에 대한 평가

3. 기독교교육의 적용
본문내용
5)교수-학습과정에서 기대대되는 변화
①학습자가 자신을 전과 다른 각도에서 볼 수 있게 된다.
②학습자가 자신과 자신의 느낌을 보다 충실하게 수용한다.
③학습자는 전보다 더 자신감과 자율성을 가지게 된다.
④학습자가 보다 더 자신이 원하는 사람이 된다.
⑤학습자는 보자 더 융통성있고 덜 경직된 식별력을 가지게 된다.
⑥학습자가 보다 더 성숙한 모습으로 행동한다.
⑦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비정상적 행태를 변화시킨다.
⑧학습자가 다른 사람들을 잘 수용한다.
⑨학습자가 자신의 안과 밖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해서 열린 마음으로 인정하고 수긍한다.
⑩학습자는 건설적인 면으로 자신의 기본적인 인격의 특성들을 변화시킨다.
6)로저스 접근 방법의 문제점
①교육의 목적을 상실하기 쉽다→개개인의 목표를 성취하는 장점이 있으나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 는 데에는 그 방향 감각을 상실하기 쉽다는 것
②비지시적 학습의 실제 결과를 전통적인 학습모형과 비교하도록 과감한 임상실험 조사연구가 계 속되어야 한다
③지식이 개인에 의해 조직되도록 할 것인가? 또는 개인을 위해서 조직할 것인가의 문제가 제기 된다.
기존의 교회 및 기독교교육이나 상담 역시, 비지시적인 모델 보다는 지시적인 측면이 강하다. 교육에 있어서도 교사들이 어떠한 문제에 있어서 그들의 경험 및 사상등을 가지고 전달하는 방법을 주로 사용한다. 마치 신앙교육에 있어서도 열심히 믿고 열심히 하기만 하면된다는 명제식으로 해왔다. 그러나 로저스의 비지시적 상담모형은 신앙공동체에 만연된 신앙에 대한 획일적 해석 속에서 상실되어가는 자의식을 회복하고 인간화된 학습의 환경과 과정안에서 인간은 인간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줄 수 있다. 비 지시적 모형은 비 위협적 학습풍토를 조성하고 자기 인식(정체성 형성)의 과정을 베풀어 줌에 큰 공헌을 하고 있다. 이런 장점 등을 기독교교육에서도 수용하고 행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