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도덕적 사고와 행동의 일치를 일으키는 요인

 1  [교육심리] 도덕적 사고와 행동의 일치를 일으키는 요인-1
 2  [교육심리] 도덕적 사고와 행동의 일치를 일으키는 요인-2
 3  [교육심리] 도덕적 사고와 행동의 일치를 일으키는 요인-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심리] 도덕적 사고와 행동의 일치를 일으키는 요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대 사회는 기술의 발달, 급속한 경제성장, 기계화로 인한 인간소외, 가치관혼란, 교육기능의 약화 등 많은 사회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예를 들어, 학교폭력, 약물복용, 자살, 따돌림, 범죄 등 많은 일들이 야기되고 있다. 한편, 현재 교육과정은 ‘도덕’을 과목으로 지정하여 학생들에게 도덕 교육을 하고 있다. 이때, Kohlberg의 도덕적 추론 단계에 의하면 교육적인 개입을 통해서 도덕적 추론의 바로 단계로 진입할 수 있다. 한편, 대부분의 사람들은 동일하게 도덕성인 도덕적 사고를 교육 받게 된다. Kohlberg의 이론에 의하면 도덕적 사고가 발달한다는 것은 도덕적 추론 능력이 발달함을 의미하고 그것은 도덕적 성숙에 도달하는 것을 뜻한다. 이때, 도덕적으로 성숙됨은 옳고 그른 것을 분별할 줄 알고 이런 판단에 따라 행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로인해 대부분의 사람들은 도덕적 추론 단계가 높을 것이고 옳은 행동을 할 것이다. 하지만, Kohlberg의 이론과 달리, 사실상 도덕적 추론 단계와 도덕적 행동은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즉, 도덕적 행동에 동기를 주는 요인이 도덕적 사고만이 아닌 성격, 지능 적성 등 사회적 경험들도 있다. 물론, 도덕적 추론 단계도 도덕적 행동을 일으키는 요인 중 하나이다.
우선, 도덕적인 행동을 하기 위해서는 주어진 상황이 도덕적인 문제와 관련이 있는지 아닌지 결정할 수 있는 인지능력이 즉, 지능을 발달시켜야 한다. 동시에, 도덕적 사고의 높고 낮음이다. 이것이 Kohlberg의 도덕적 추론단계이다. 즉, 도덕적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올바른 도덕적 사고를 확립시켜야한다. Kohlberg의 도덕 추론은 어떤 도덕적인 딜레마 상황의 사고와 관련 있다. 이때, 교사는 아이들에게 딜레마를 제시하고 이 딜레마에 내포된 의미와 타당성을 찾도록 한다. 그 후에 올바른 추론을 할 수 있게 도와주고 최종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한다. 그다음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도덕적 행동과 관련된 예를 들려주어 도덕적 행동 실천에 동기를 주어야한다.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