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과성인교육] 도산 안창호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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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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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도산의 생애와 활동(1878~1938)

2. 사상적 배경

3. 교육사상

1)교육의 이념과 목적

2)교육 사상

3)교육적인 인간상

4)교육방법

4.도산의 사상이 성인교육에 주는 시사점

1) 민족주체성 교육

2) 교육입국사상(敎育立國思想)

3) 개방적 교육

4) 전인교육

5) 교육평등

6) 자율적 학습, 협동 학습

7) 모범을 보이는 교사

8) 점진(漸進)하는 학생

9) 대화를 통한 교육


본문내용
도산이 살았던 1878년에서 1938년까지의 약 60년은 우리 민족사에서 가장 어려웠던 시대에 속한다. 서구열강의 끊임없는 침략으로 한반도는 열강들의 각축장이 되었고, 이웃나라 일본은 우리나라를 강제로 병합하여 36년이란 긴 시간 동안 우리 민족에게 쉽게 치유되지 않을 상처를 입혔다. 하지만 암울한 시대에 그가 감정과 분노를 딛고 서서 냉철한 이성에 입각한 사유를 할 수 있었기에 그는 민족의 대사상가로 남을 수 있었던 것이다.
첫째, 사회진화론(社會進化論)을 들 수 있다. 진화론은 ‘생존경쟁’과 ‘적자생존’을 바탕으로 한 이론이다. 20C초에 우리나라에 소개된 진화론은 개화사상과 연관을 맺으면서 자강론으로 발전해갔다. 도산 역시 사회진화론을 받아들여 점진적인 개혁주의를 추구했다. 사회진화론은 혁명적인 변혁보다는 점진적인 개혁에 관심을 쏟고 있다. 그는 성급한 무력항쟁이나 조급한 정치적 독립을 주장하기보다는 계몽을 통해 올바른 신민을 길러내는 데 힘써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리고 올바른 신민이 길러지고 민족의 역량이 축적되면 국가의 독립은 성취할 수 있다고 보았다.
둘째, 기독교 사상을 들 수 있다. 1895년에 서울에 온 도산은 예수교 장로회에서 설립한 구세학당에 입학하여 공부를 하면서 예수교에 입교했다. 이후 그는 중요한 일을 당할 때나 흥사단 문답을 할 때 기도로 시작했고, 일요일에는 학생들에게 교회 나가기를 권장하였으며 도산 자신도 교회에 자주 나갔다.
도산은 기독교 교리에서의 ‘사랑’을 중히 여겨 현실의 인간관계에 적용하려 노력했다. 도산은 사회의 성원들이 협동을 통해 일을 성취해 나가는데 있어 가장 필요한 요소가 ‘사랑’이라고 말했다.
“너도 사랑을 공부하고 나도 사랑을 공부하자, 남자도 여자도 우리 2천만이 다 서로 사랑하기를 공부하자, 그래서 2천만 한민족은 서로 사랑하는 민족이 되자.”
또한 도산은 비폭력 무저항주의를 강조하고 있는데, 이 역시 기독교 사상의 영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죽더라도 동포끼리는 무저항주의를 쓰자. 때리면 맞고 욕하면 먹자. 동포끼리만은 악을 악으로 대하지 말고 오직 사랑하자.”
“서로 사랑하면 살고, 서로 싸우면 죽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