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농약 이란 무엇인가?

 1  생물농약 이란 무엇인가?-1
 2  생물농약 이란 무엇인가?-2
 3  생물농약 이란 무엇인가?-3
 4  생물농약 이란 무엇인가?-4
 5  생물농약 이란 무엇인가?-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물농약 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생물농약이란?

1] 미생물농약(Microbial pesticides)

2] 식물농약(plant pesticides)

3] 생화학농약(biochemical pesticides)

2. 생물농약의 특징

1] 생물농약의 장점

2] 생물농약의 단점

3. 미생물농약의 등장

4. 미생물농약과 화학농약 비교

5. 미생물농약 매력 무한, 제한효과는 화학농약과의 조화 요청

6. 미생물농약 어떻게 이용하나?

7. 미생물 농약의 현재와 미래

8. 국내에서 사용되는 생물농약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본문내용
1. 생물농약이란?
생물농약은 농작물의 해충, 병원미생물 및 잡초를 방제하기 위하여 자연환경에서 분리 채집된 병원균, 기주 저항성 미생물, 천연물 농약 및 천적을 제품화한 것을 말한다. 그러나 미국의 EPA는 여기에다 광물을 포함한 천연물에서 유래한, 다시 말하여 사람이 합성하지 않은 농약을 포함하여 모두 생물농약으로 분류한다. 이 분류 기준에 따르면 농약으로 사용되고 있는 평지유(canola oil)와 중탄산나트륨(중조, baking soda)도 생물농약으로 분류된다. 1998년말 현재 미국에서는 약 180 여종의 유효성분이 생물 농약으로 등록되었고, 제품의 수는 약 700 종에 달한다고 한다. 미국의 EPA는 현재 널리 사용되거나 앞으로 그 전망이 밝은 생물농약을 크게 미생물 농약, 페로몬을 포함한 생화학 농약, 식물 농약 의 3가지 계열로 나누고 있다.
1] 미생물농약(Microbial pesticides)
미생물농약은 유효성분으로 세균, 곰팡이, 바이러스 그리고 조류 등의 미생물을 함유한다. 가장 널리 알려진 미생물농약은 세균 Bacillus thuringiensis(Bt)의 변종인데, 이 세균은 배추, 감자 등의 작물을 가해하는 몇몇 곤충을 방제하는데 효과적이다. Bt는 단백질 독소를 생산하는데 이 단백질이 작물을 섭취하는 특정 곤충의 소화기관에서 해를 끼친다. 어떤 미생물 농약은 병해충을 억누름으로써 즉 병해충에 길항작용을 함으로써 작용하기도 한다. 미생물농약의 경우에도 전혀 위해효과가 없거나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고 또한 사람을 포함한 다른 비표적 생물(non-target organisms)에 해를 끼치는 것으로 변할 수도 있기 때문에 미생물농약도 감시할 필요가 있다.
2] 식물농약(plant pesticides)
여기서 말하는 식물농약은 식물체서 기원한 농약과는 다른 개념의 농약이다. 유전자를 변형한 식물 그 자체가 농약이란 의미에서 식물농약이란 명칭을 붙인 것 같다. 식물농약은 식물에 이식한 유전물질로부터 식물체
가 생산하는, 농약 기능이 있는 물질을 일컫는다. 예를 들어, Bt 단백질을 생산하는 유전자를 취해 그 유전자를 식물체의 유전물질에 도입하게 되면, 식물체는 Bt 세균을 대신하여 해충을 방제하는 물질을 생산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경우에, 미국의 EPA는 식물 그 자체를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Bt 단백질과 그 유전물질을 관리하고 있다.
3] 생화학농약(biochemical pesticides)
생화학농약은 비독성 메커니즘(non-toxic mechanisms)으로 병해충과 잡초를 방제하는 천연물질을 말한다.
하고 싶은 말
생물농략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