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제] 과다한 사교육비 문제에 대해서

 1  [교육문제] 과다한 사교육비 문제에 대해서-1
 2  [교육문제] 과다한 사교육비 문제에 대해서-2
 3  [교육문제] 과다한 사교육비 문제에 대해서-3
 4  [교육문제] 과다한 사교육비 문제에 대해서-4
 5  [교육문제] 과다한 사교육비 문제에 대해서-5
 6  [교육문제] 과다한 사교육비 문제에 대해서-6
 7  [교육문제] 과다한 사교육비 문제에 대해서-7
 8  [교육문제] 과다한 사교육비 문제에 대해서-8
 9  [교육문제] 과다한 사교육비 문제에 대해서-9
 10  [교육문제] 과다한 사교육비 문제에 대해서-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문제] 과다한 사교육비 문제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들어가는 말

Ⅱ.본론
1. 사교육비 지출실태
1) 사교육비 지출규모
2) 사교육 비용
2. 사교육비 지출 원인
3. 사교육비 지출의 이론적 접근
가.교육사회학적 접근방법
1)기능주의론(Functionalism)
2)갈등론(Conflict Theory)
나.교육경제학적 접근방법
1)인간자본론(Human Capital Theory)
2)노동시장 분절론(Labor Market Segmentation)
4. 과외비 경감에 관련된 교육정책

Ⅴ.결론
본문내용
Ⅰ.들어가는 말

해방 이후 우리 나라의 교육기회는 괄목할 정도로 확대되어 왔다. 교육기회의 확대는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는 우리 나라 헌법 제 31조에서 찾아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초등교육의 의무제도화, 중학교 무시험제, 고교평준화 등의 정부 정책 또한 교육기회 확대의 단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정부의 교육기회 확대를 위한 노력의 결과로 우리 나라 초등교육이 의무화되고 고등학교 취학률이 92.6%에 이르고 있어(통계청, 1997) 우리 나라의 교육 기회가 실질적으로는 전 국민들에게 제공되고 있는 셈이다 이러한 교육기회의 확대는 사회적 측면에서는 사회평등을 실현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될 수 있다. 그러나 경제적 측면에서는 교육기회의 수익자 부담에 입각한 상품화 현상이 보편화됨으로써 과다한 사교육비 지출문제가 야기될 수 있다는 부정적인 측면도 간과할 수 없다.
과다한 사교육비 지출 문제는 '과외 망국론'이 제기될 정도로 심각한 상황이다. 1997년에는 국가 전체 예산인 67조 5,786억 원(통계청, 1997)의 약 20%에 해당되는 13조 4,928억 원이 사교육비로 지출되었다(한국소비자보호원. 1997: 2). 이와 같이 엄청난 국가적 재원이 사교육 시장에서 비효율적으로 지출되고 있다는 것은 제한된 자원의 효율적 활용이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는 국제구제금융(IMF: International Monetary Fund) 상황에서는 엄청난 국가 경제적 손실이 아닐 수 없다.
과다한 사교육비 문제는 국가 경제적인 문제와 함께 사회 전반에 걸쳐 많은 문제를 야기시킨다. 사교육비 문제는 학교교육을 황폐화시키고 가계경제에 큰 부담을 주고 있다. 아울러 사교육 기회가 학부모의 지불 능력에 따라 분배되기 때문에 교육투자의 사회적 효율성이 낮아질 수 있다(윤건영, 최영순, 1998). 또한 계층간 사교육비 지출 편차는 사회․경제적으로 혜택받지 못한 빈곤 가계의 계층상승 욕구를 좌절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특히 1998년 들어 대량실업 사태가 발생하여 중산층이 급격히 무너지고, 임시․임용직 노동자, 파출부, 영세사업자 등의 한계계층의 실업자 가정의 자녀들은 공교육조차도 제대로 받을 수 없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교육비 지출의 계층간 격차가 심화되어 가는 것은 심각한 사회적 문제성을 내포한다.
사교육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정부는 과외정책과 대학입시 정책을 바꾸어 나가는 선에서 노력해 왔으나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였다. 윤정일 외(1996: 234-237)는 그 동안 추진되어 온 과외정책에 대한 문제점을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첫째, 과외정책은 교육적 문제의 해결보다는 사회경제적 문제의 해결에 더 많은 우선권을 두고 추진되어 왔다. 둘째, 교육 외적인 문제에 대한 대처방안으로 교육적 해결책을 추구함으로써 문제를 악화시킨 사례가 많다. 셋째, 사회문제를 교육정책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