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회학)기독교 신앙교육의 신학적 기초

 1  (교육목회학)기독교 신앙교육의 신학적 기초-1
 2  (교육목회학)기독교 신앙교육의 신학적 기초-2
 3  (교육목회학)기독교 신앙교육의 신학적 기초-3
 4  (교육목회학)기독교 신앙교육의 신학적 기초-4
 5  (교육목회학)기독교 신앙교육의 신학적 기초-5
 6  (교육목회학)기독교 신앙교육의 신학적 기초-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목회학)기독교 신앙교육의 신학적 기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1. 하나님의 계시사상과 성경
2. 하나님의 창조사상
3. 죄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
4. 기독교의 구원 (속죄론)
5. 종말의 신앙
6. 신앙교육 실제에 적용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기독교 신앙교육은 자기의 목적과 교육내용과 그 방법론적 추구에 있어서 먼저 신학에 의지하여 그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 근본적으로 이러한 신학에 기초하지 않고서 그 자체의 목적론과 교육내용 그리고 교육의 방법을 독자적으로 끌어낼 수가 없는 것이다. 이것이 기독교 교육을 위한 학문적 과제의 첫 번째 당위성이 되는 것이다. 그런데 오늘날 신학의 다양한 해석과 이론들 때문에 기독교 신앙교육이 어떤 신학사상을 기초해야 할 것인지의 신학 이론 선택에 대한 물음이 교육신학의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기독교 신앙교육의 역사와 사상사에서 보면 19 세기 자유주의 신학의 출발에서 기독교 신앙교육은 그 신학적 해석에 따라 교육의 자기 이론과 교육 방법론의 획기적 변화를 초래했던 것이다.
그 당시 기독교 신앙교육은 종교 교육으로 불려졌고, 이간의 자율성의 긍정적인 신학적 해석과 함께 종교교육의 학문 이론이 크게 발전하게 되었다. 20세기초에는 자유주의 신학의 신학적 문제성이 비판되면서 대체 신학으로 등장한 것이 소위 신정통주의 신학이다. 신정통주의는 기독교 신앙교육에 목적과 방법론에 있어서 또 하나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해 주었다. 그 뒤 정치신학과 해방신학이 대두되면서 기독교 신앙교육을 새로운 방향으로 전환케하는 요인이 되었다.
여기서 필자는 기독교 신앙교육의 책임을 수행하려는 복음의 교사된 우리에게 요구되는 기본적인 자질로서 기독교 신앙교육의 신학적 기초가 기본적으로 어떤 것인지 논하려 하고 있다.
필자는 여기서 독일의 교육 신학자 W.Lohff 교수가 제시한 이론을 도입하고 있다.
W.Lohff 교수는 하나님의 계시의 기록인 성경과 전통적인 기독교 신조의 가르침 속에서 기독교 신앙교육 신학의 기본적인 체계와 하나의 구조를 찾고 있다. 그것은 특별히 하나님의 계시와 성경 그리고 그 계시가 밝히고 있는 창조 사상, 인간의 타락, 타락된 인간의 구원,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 중심의 종말들에 대한 것이다. 이것이 기독교적 세계관 이해의 기본적인 구조라 할 수 있으며, 기독교 구원 계시의 총체로서 교사가 기본적으로 숙지해야 할 교육의 신학적 구조에 대한 내용이라 할 수 있다. 또 전통적인 기독교 신앙의 가르침에 나타난 화해와 은총에 대한 가르침은 인간의 소외로부터의 극복의 방법으로서 언약으로 주어지게 됨을 또한 깨닫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