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 해석사에 나타난 주요노선

 1  바울 해석사에 나타난 주요노선-1
 2  바울 해석사에 나타난 주요노선-2
 3  바울 해석사에 나타난 주요노선-3
 4  바울 해석사에 나타난 주요노선-4
 5  바울 해석사에 나타난 주요노선-5
 6  바울 해석사에 나타난 주요노선-6
 7  바울 해석사에 나타난 주요노선-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바울 해석사에 나타난 주요노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바우어(F.C. Baur : 튜빙겐 학파)
3. 자유주의적 해석과 쇠퇴(衰退)
4. 종교사학파의 시도
5. 종말론적 해석
6. 계속적인 발전
본문내용
1. 서론
우리의 관심사는 바울자신의 설교와 과거의 근본적인 구조를 통찰 하려는것 다른 말로하며 바울신학의 웅장한 건축물안으로 들어갈 수 있는 주요입구를 간파하려는 것이다.
①종교개혁시대의 신학은 대체적으로 이 입구를 바울의 이신득의에 대한 설교에서 찾았다. 칭의교리에의해 좌우됨-이것은 루터를 통해 명백히 드러남.
②루터주의신학-루터를 바울의관점에서 이해하려 할 뿐 아니라 또한 실제에 있어서 바울의 개종에 귀착 시키려하고 있다.
③칼빈주의신학-율법에 행위없이 오직 믿음으로만 의롭게되는 복음의 진리의 억눌린 양심 을 해방시키고 율법주의적 노예정신을 하나님의 자녀로서 화해되게하고 양자되는 확실성 으로 대체시키는 강력한 수단으로 바울의 칭의교리는 각인되어졌다.
따라서 이러한 지배적인 반위경향과 믿음에 대한 종교개혁 시대적 의식을 감안해 볼때 바울이 무엇보다 우선적으로 칭의교리의 설교자로 해석되고 모든 신학이 이러한 관점에서 이해되어진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할 수 있겠다. 루터와 칼빈에게 있어서 모든 관점이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서 일어난 구원사적 사건에 두어졌다. 그러나 후대에 와서 경건주의, 신비주의 그리고 도덕주의의 영향아래 그 강조점이 그리스도 안에서 주어지고 있는 구원의 개인적 할당의 과정과 그것이 신자들의 개인적 삶 속에서 일어나는 신비적, 도덕적 결과에로 이동되었다. 바울 서신의 해석사 안에서, 결정적인 주요 초점이 바울설교의 법정적 양상으로부터 보다 영적이고 윤리적인 양상으로 이동되었으며, 바울설교의 근간을 형성하고 있는 구조에 대한 완전히 다른 개념들이 일어나게 되었다.
예를들면 1)튜빙겐학파의 헤겔주의적 바울
2)자유주의 신학의 자유주의적 바울
3)종교사학파의 신비주의적 바울
4)불트만 학파의 실존주의적 바울등이다.
이들 4가지의 주요 흐름을 대략 살펴봄으로써 우리는 바울 설교의 전체적인 특성에 관련된 문제는 물론 또한 현재의 바울연구의 배후에 깔려 있는 문제들을 보다 잘 파악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