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21세기 복음주의 신학의 전망과 과제 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福音이란 무엇인가(福音의 正體性)
2) 복음의 基礎 石
3) 복음의 核心
4) 복음의 中心
5) 복음의 目的
6) 복음의 絶頂
7) 복음의 最高善
본문내용
(1) 福音이란 무엇인가(복음의 正體性)
역사적으로 福音主義라는 말이 의미를 가지게 되어지는 時點을 보통 마틴 루터로부터 친다. 루터는 종교 개혁을 이끌면서 자신을 추종하는 교회를 라 부르면서 카톨릭 교회와 차별화했기 때문이다(이 이름은 아직도 독일 교회에서 사용되어지고 있다). 그리고 英美에서는 영국의 화이트피일드(George Whitefield)(1715-1770)와 웨슬레(John Wesley)(1703-1791) 그리고 미국의 철학자이며 신학자인 조나단 에드워즈(Jonathan Edwards)(1703-1758)로 대변되는 18세기와 19세기 초 북대서양 백인 미국 사회에 불어닥친 종교 및 교단 운동을 일컫는 말이 되었다. 이 운동의 결과 미국에서는 개신교를 대표하는 침례교회와 감리교회가 발전하게 되었다.
그러다가 이제 복음주의 라는 말은 – 영국의 사가 David Bebbington에 의하면 – 21세기 문턱에 서 있는 오늘날
(1) 회심주의(conversionism)(타락한 人性이 성령의 역사로 근원적으로 변해야 함을 강조)
(2) 행동주의(activism)(복음을 실생활 가운데 나타냄을 강조)
(3) 성경주의(biblicism)(성경의 완전 영감성을 강조)
(4) 십자가 중심(crucicentrism)(主 예수께서 십자가 위에서 代贖의 희생 제물로 돌아가심의 중심성)을 강조하는
모든 크리스챤을 – 교파를 초월하여 - 지칭하게 되었다.
그렇다. 福音을 강조하는 것은 이제 어느 한 교단
하고 싶은 말
21세리 복음주의 신학의 전망과 과제에 관한 논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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